[코발트하늘TV] 김리트 황야 진행 영상(스포일러 주의)


김리트 황야는 주요 퀘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방되는 4인 던전이다. 해당 던전을 완료하면 무작위 임무: 숙련자 목록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즉, V4.5 버전에서 무작위 임무: 숙련자를 매칭하면 영구동토 지대, 성 모샨 식물원(어려움), 김리트 황야 3개 중에서 결정된다.

김리트 황야도 다른 인스턴스 4인 던전처럼 특별하게 신경쓰거나 어려운 기믹은 없다. 다만, 마지막 보스 구간이 특이한 편으로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4처럼 두 명의 적을 순차적으로 상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의 HP가 모두 소진하면 준비하는 전멸 기술이 시전되기 전에 제거하는 것이 핵심이다.

김리트 황야에서는 375레벨 방어구와 장신구가 드랍된다. '절 알테마 파괴작전'에 도전할 수 있는 아이템 레벨에 딱 맞기 때문에 V4.5 업데이트 후 절 알테마 파괴작전 도전 계획을 세운 모험가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보내용
개요서주 알데나드 소대륙과 북주 일사바드 대륙을 잇는 유일한 육로 '김리트'. 특징적인 지형과 에테르 학 작용에 의해 늘 먹구름이 장욱한 이 땅은, 낮에도 빛이 들지 않아 식물이 자라기 어려운 황야가 되었다.

알라미고가 해방되어 에오르제아와 갈레말 제국령의 경계가 된 이 땅에 바리스 황제가 이끄는 침략군이 쳐들어왔다. 이에 맞서는 에오르제아 동맹군은 동방 연합의 지원군과 함께 결사의 저항에 나선다.
선행 콘텐츠V4.5 주요 퀘스트 라인 진행
전투 몬스터마도 콜로서스 III-B형, 프로메테우스, 안니아 & 율리아 쿠오 소라노스
참가 인원4인 (방어: 1 회복: 1 공격: 2)
전투 시간9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7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360레벨
보상 아이템375레벨 방어구, 375레벨 장신구



▣ 마도 콜로서스 III-B형


첫 번째 보스 몬스터인 '마도 콜로서스 III-B형'은 MT에게 시전하는 단일 버스트 기술인 '단단한 공격'과 모든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는 '확산 화염 광선'을 주로 사용한다.

색다른 기믹이라고 한다면 부채꼴 범위를 화살표 방향으로 돌면서 공격하는 '마도 참격'이다. 마도 참격을 준비할 때 부채꼴 범위가 나타나면서 마도 콜로서스 III-B형 주변에 화살표 방향이 보일 것이다. 해당 피격 범위를 기준으로 같은 범위만큼 화살표 방향으로 돌면서 공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첫 번째 부채꼴 범위에서 화살표 방향과 반대 위치로 이동하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해당 공격은 약 27000 정도의 피해량과 함께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화상 효과가 부여되어 HP가 순식간에 소비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피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는 직선 범위 공격인 '고갈'과 광역 피해를 주는 '청린 방출'을 사용하는데, 피격 범위에서 벗어나도 광역 치유 기술을 사용하면 쉽게 대처할 수 있다.


▲ 개인 범위 공격은 적절하게 산개하여 대처한다


▲ 왼쪽으로 공격 방향이 진행되므로 첫 공격 범위 오른쪽에 있으면 안전하다


▲ 광역 공격이 시전되면 HP를 빠르게 복구한다



▣ 프로메테우스


프로메테우스와의 전투가 시작되면 '니트로 회전'을 사용한다. 니트로 시전의 광역 피해와 함께 거대한 폭격 흔적이 봉쇄되면서 전투 지역 외곽이 불타오른다. 안전 범위에서 벗어나면 화상 효과가 부여되면서 지속 피해를 입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안전 지역이 다소 좁아진다


프로메테우스의 특별한 기믹은 땅 속으로 들어간 후 전투 지역 외곽 무작위 위치에 나타나서 직선 공격을 가하는 '열선'이다. 열선이 시전될 때 "암벽 안쪽에서 불길한 진동이 느껴집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면서 프로메테우스가 돌진한다. (시전 시간이 긴 편이므로 위치를 파악하고 이동하면 안전하다.)


▲ 어디에서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 해당 방향에서 벗어나는 것이 대처 방법이다


▲ 두 번째에서는 열선이 시전될 때는 도 함께 시전된다


'초경도 합금 드릴'은 MT에게 시전되는 강한 기술로 시전 바가 보이면 적절하게 방어 기술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로 알아볼 기술은 '바늘총'과 '기름 세례'다. 바늘총은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고 기름 세례는 바늘총 범위를 제외한 나머지 범위에 피해를 주는 기술인데, 2개의 기술이 순차적으로 시전되기 때문에 피격 범위에 따라 이동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 바늘총은 전방 부채꼴 범위를 공격한다


▲ 바늘총 시전 후 기름 세례가 이어지므로 바늘총이 시전된 범위로 이동한다




▣ 안니아 & 율리아 쿠오 소라노스


마지막 구간은 안니아 쿠오 소라노스와 율리아 쿠오 소라노스를 모두 처치하는 방식으로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4를 경험한 모험가들에겐 다소 익숙한 구조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전투 지역 외곽에서 펼치는 공격이 많기 때문에 직접 상대하는 적 외에 다른 적이 어디에 나타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중앙에 있는 보스 몬스터 중에 어떤 것을 먼처 공격하느냐에 따라 페이즈 순서가 결정된다. 해당 구간은 대부분 피격 범위를 벗어나거나 광역 공격을 시전하는 기술이 많기 때문에 안전한 자리를 찾고 HP를 안전하게 유지해야 한다.

주요 기믹을 살펴보면 안니아 페이즈에선 '폭격 명령'이 있다. 바닥에 형성되는 원형 범위 공격과 보스 몬스터가 사용하는 직선 범위 공격를 안전하게 피하면서 파티원 4명에게 모두 연결되는 직선 범위 공격을 겹치지 않고 맞아야 하므로 빠른 위치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개인 공격을 맞을 때뒤로 밀려나는 것까지 생각해야 한다


직선 공격을 맞으면 뒤로 밀려는데, 밀려나는 방향을 잘 고려하면 몬스터를 계속 공격하는 여유 시간을 챙길 수 있다. 전투 지역 외곽에서 율리아가 X자 형태의 공격을 준비한다. 해당 공격은 직선 범위 기술로 4개의 X자가 그려진 후 율리아가 '명령'할 때 전방으로 발사된다. (피격 범위가 나타나므로 적당한 위치로 회피한다.)

제IX호는 안니아가 무작위 대상 1명에게 도약한 후 주변 범위 공격을 펼치는 기술이다. 안니아가 도약하여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밖으로 벗어나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안니아의 HP가 1이 되면 "과연 영웅이군... 안니아, 연계 공격을 준비해!", "알았어... 강력한 한 방으로 돌파한다!"라는 대사와 함께 운동회 기믹이 시전된다.

먼저 중앙에 나타난 줄리아가 안니아를 바라보면서 X자를 형성한다. X자가 그려지면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안니아를 시작으로 직선 레이저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해당 레이저는 안니아가 공격하는 이동 경로이므로 미리 확인해야 한다.


▲ 안니아의 위치를 시작으로 레이저가 나타난다


▲ 레이저가 연결된 범위 밖으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정신없이 이동하지만 생각보다 단순한 기믹이다


레이저가 모두 사라지면 이동을 시작한다. 해당 기술은 레이저 경로 밖에 있거나 이동 경로 사이에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운동회 기믹이 끝나면 이제 줄리아를 상대하는 2페이즈가 시작된다.

줄리아는 '순수'라는 기술로 MT에게 큰 피해를 준다. 동시에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안니아가 직선 범위 공격인 '맹수화염격'을 시전하므로 피격 범위 밖으로 이동해야 한다.


▲ 줄리아가 기술을 사용할 때 대부분 안니아의 '맹수화염격'과 연계된다


줄리아가 투하 요청 → 제IX호를 시전하면 전투 지역에 폭탄이 떨어지고 무작위 1개를 지정한다. 지정된 폭탄을 기준으로 연쇄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밖으로 빠져주는 것이 좋다. 이때도 전투 지역 외곽에 있는 안니아가 직선 범위 공격인 '맹수화염격'을 시전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폭탄이 떨어지면 시작 기준점이 정해진다


▲ 폭발 시전이 빠른 편이므로 안전한 범위를 빠르게 찾지 못하면 죽을 수 있다


줄리아의 HP가 1로 줄어들면 다시 운동회 기믹이 시전된다. 이번에는 첫 운동회 기믹에서 지원 사격으로 파티원마다 주변에 피해를 주는 지원 사격이 시전되므로 안전한 위치에서 서로 산개해야 한다.

운동회 기믹이 끝나면 "안니아, 비장의 수단이다...!"라는 대사와 함께 '제국의 관위'를 시전한다. 시전 바가 모두 채워지기 전에 안니아와 줄리아를 쓰러뜨리지 않으면 전멸하므로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전투를 끝내는 것이 효율적이다.


▲ 리미트 브레이크로 빠르게 처치한다



▣ 획득 아이템


김리트 황야에서는 절 알테마 파괴작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375레벨 방어구와 장신구를 얻을 수 있다. 해당 장비의 능력치를 확인한 후 다이아몬드 장비와 대용맥 장비를 조합하여 BIS를 구성하면 더 좋은 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 머리 방어구



■ 몸통 방어구



■ 손 방어구



■ 허리 방어구



■ 다리 방어구



■ 발 방어구



■ 목걸이



■ 귀걸이



■ 팔찌



■ 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