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신대륙 '욘' 업데이트와 함께 장비와 장신구도 3티어(T3)로 변경되었다. T3 장신구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아이템 레벨의 소멸이다. 평균 아이템 레벨로 콘텐츠 진입이 결정되는 로스트아크에서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업을 가로막는 요소 중 하나였다. 높은 아이템 레벨의 장신구가 나오지 않으면 장비 아이템으로 연마 레벨을 올려도 평균 아이템 레벨이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욘'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장신구들은 기본적으로 아이템 레벨이 없어 평균 아이템 레벨에 계산되지 않는다. 방어구와 무기 총 6개 장비의 평균 레벨이 최종 아이템 레벨로 결정된다. 주력 장비의 레벨만 신경 쓰면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셈이다.


▲ 우측 장신구들은 전부 아이템 레벨에서 제외된다


▣ T3 장신구, 어떤 점이 변화했을까?

아이템 레벨 외에도 T3 장신구에는 다양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먼저 '적응도'는 새롭게 추가된 강화 요소로, 적응도에 따라 몬스터에게 가하는 피해가 증가하게 된다. 추가 피해 개념으로 몬스터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며, 최대 40%까지 피해량을 올릴 수 있다.

적응도는 '큐브' 등 장비 능력치가 보정되는 지역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3T 장신구에는 기본적으로 적응도 옵션이 붙어 높은 단계의 장신구일수록 추가 피해량이 늘어나게 된다.


▲ T3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이 삭제되었다

▲ 주 능력치 대신 '적응도' 옵션이 생겼다


또, T3 장비는 힘, 민첩, 지능 등 주 능력치가 올라가지 않는 대신 획득 시마다 무작위 옵션이 2개에서 4개까지 추가된다. 영웅 등급 장신구는 2~3개, 전설 등급 장신구는 3~4개의 옵션을 얻을 수 있다.

무작위 옵션에는 적응도, 피해감소가 있을 뿐 아니라 이동 속도 증가, 마법 피해 감소, 마법 방어 관통, 모든 속성 피해 감소 등 기존 장신구에는 없던 새로운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무작위 옵션 중 목걸이 부위에는 특수한 효과도 존재한다. 칼엘리고스의 토벌 보상인 '환뇌룡의 숨결' 목걸이의 특별한 효과처럼, 무작위 버프 중 하나가 랜덤하게 주어진다. 공격 적중 시 일정 시간 동안 특수한 효과를 얻는 식이다.

끝으로, 일부 장신구에는 기존 세트 장비에만 존재하던 '세트 옵션'이 추가된다. 세트로 묶여있는 장신구 2종을 착용하면 해당 세트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힘, 민첩, 지능이 올라가거나 치명타 적중률이 올라가는 단순한 효과에서부터 '취기'처럼 특별한 세트 효과도 존재한다.


▲ 기존 T2장비의 세트 효과 처럼 장신구만의 특수한 세트 효과가 존재한다

▲ 옵션의 수치는 장신구 별로 달라질 수 있다


▣ 아이템 레벨은 없지만... 높은 단계의 장신구가 필요한 이유

T3 장신구는 주 능력치가 올라가지 않을 뿐 아니라 아이템 레벨이 없어 더 낮은 단계의 장신구를 착용하고 있더라도 평균 아이템 레벨은 차이가 없다. 처음 욘 스토리에서 획득한 '불타는 정열의 귀걸이'를 820레벨까지도 착용해도 아이템 레벨 자체는 동일하다.

하지만, 높은 단계의 장신구를 착용할 이유는 충분한다. 먼저 장신구에 붙어 있는 '체력' 능력치로 인해 최대 체력에서 큰 차이가 벌어지게 된다. 아이템 레벨은 없지만, 추가 능력치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기막힌 양조장' 일반에서 획득할 수 있는 '기막힌 욕망의 목걸이'와 하드 난이도의 '고혹적인 욕망의 목걸이'는 약 228 체력 차이가 있다.

또, T3 장신구의 핵심 옵션 중 하나인 '적응도' 또한 단계별로 차이가 있다. 높은 단계의 장신구는 그만큼 적응도가 높기 때문에 더 높은 추가 피해를 확보할 수 있다. 장신구를 제때 업그레이드하지 못한다면, 대미지가 부족할 수 있다.


▲ 장신구는 파밍 단계별로 내부 아이템 레벨이 존재한다
높은 단계에서 장신구를 파밍해야 하는 점은 변하지 않았다

▲ 600 레벨대 유저와 700 레벨대 유저는 몬스터 적응도부터 차이가 있다

▲ '전설' 등급부터는 옵션이 4개까지도 붙을 수 있다


▣ 모든 T3 장신구 세트 효과 정리

'욘' 지역의 T3 장신구는 크게 PVP와 던전 콘텐츠로 나뉜다. PVP 장신구는 특별한 파밍 과정 없이 PVP 보상만으로 최고레벨까지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지만, 장신구 교환을 위해서 PVP 등급과 아이템 레벨 제한이 있다. 던전 콘텐츠는 아이템 레벨만 맞는다면 공짜로 장신구를 획득할 수 있지만, 드롭 확률에 의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 현재 최종 장신구인 '강철의 심장' 장비를 제외하면 5개의 장신구 모두를 동 레벨대로 편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낮은 단계 장신구와 높은 단계 장신구를 섞어서 사용하게 된다.


▲ 태양석만 있다면 PVP만으로 최고 레벨 달성이 가능하다

▲ '잊혀진 공간(2)' 세트와 '찬란한 욕망(2)' 세트는 추가 체력 등의 능력치가 동일하고
요구 아이템 레벨도 같아 동일 레벨로 표시했다. 장신구의 단계는 총 8레벨로 구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