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LCK 섬머 5주차 밴픽 통계



■ 밴픽률 100% 깨진 카르마와 너프에도 끄떡없는 세주아니

이번 5주차 일정에서 카르마와 세주아니의 밴픽률 100%가 깨졌다. 특히, 4주 연속으로 밴픽률 100%를 지켰던 세주아니 마저 이탈하며, 이번 2019 롤챔스 섬머에서 전체 밴픽률 100%를 기록하는 챔피언은 없게 됐다.

먼저, 카르마는 95.7%의 높은 밴픽률과 44.4%(4승 5패)의 승률을 기록했다. 총 9번의 출전 중 탑 3회, 미드 5회, 서폿 1회로 기용됐다. 눈에 띄는 점은 탑에서 내리 3패를 기록했다는 점인데, 담원 게이밍과 그리핀, 한화생명이 패배한 기록이다. 비록 탑에서는 상대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진 못했지만, 카르마의 서포팅 여부에 따라 전황이 달라지는 장면이 자주 연출됐던 만큼, 당분간 높은 밴픽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탑에서 기록한 3패를 제외하면, 높은 승률을 기록했을 카르마


9.13 패치의 영향으로 세주아니의 100%의 밴픽률이 허물어졌다. 이는 2019 리프트 라이벌즈에서도 확인이 가능했는데, LCK에선 생각보다 준수한 픽률과 승률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띈다. 91.3%의 높은 밴픽률을 달성한 세주아니의 픽비율은 85.7%다. 두 번을 제외하고 모두 선택되었는데, 여전히 정글 챔피언 중에선 가장 티어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세주아니는 LCK에서 사일러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거나, 이외의 정글 챔피언이 활약하지 못한 만큼, 이처럼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너프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았지만,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였기에 세주아니의 활약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굳건히 지키던 밴픽률 100%의 기록은 깨졌지만, 건재한 활약을 펼친 세주아니


■ 밴픽률 크게 오른 니코, 높은 승률 보여준 제이스

니코의 밴픽률이 87%를 기록하며 껑충 뛰어올랐다. 특히, 이번 5주차 일정 중 17회의 밴으로 밴비율 1위를 기록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니코는 9.13 패치로 진행된 2019 리프트 라이벌즈에서 상위권의 밴픽률과 높은 승률을 기록했는데, 이와 같은 버전으로 진행되는 2019 롤챔스 섬머 5주차 일정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니코는 연패를 기록하고 있는 진에어 그린윙스에서 탑과 미드로 사용해 2패를 기록했으며, 아프리카 프릭스에서 미드로 1승을 거뒀다. 니코 역시, 멀티 포지션이 가능한 챔피언이며, 성능을 검증한 만큼 앞으로 높은 밴픽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리프트 라이벌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밴픽률이 크게 상승한 니코


여러 번의 너프에도 제이스의 활약은 계속되고 있다. 2019 롤챔스 섬머 전체 승률 58.3%(28승 20패)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번 5주차 일정에선 75%(6승 2패)의 높은 승률을 기록했다. 그만큼 여전히 강점인 라인전 능력을 기반으로 승리에 기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탑에서는 다양한 챔피언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도 제이스는 여전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 만큼, 티어가 높은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 여전히 탑 라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제이스


■ 리메이크 모데카이저와 키아나 등장 예정! 각국에서 보여준 모습은?

145번째 신규 챔피언 키아나와 리메이크 모데카이저가 이번 6주차 일정부터 등장할 예정이다. 모데카이저는 9.12 패치에서 리워크됐지만, 게임 내에서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궁극기 버그로 사용이 금지된 상태였다. 이처럼 새로운 챔피언 두 명이 대회에 등장할 예정인데, 먼저 등장한 각국의 정규 대회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

먼저, 키아나는 등장부터 엄청난 포스를 풍기고 있다. 현재 LCS, LEC, LPL 등 모든 국가에서 밴픽률 100%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브젝트 싸움에서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궁극기부터, 뛰어난 암살 능력까지 갖추고 있는 만큼, 6주차 일정부터 100%에 가까운 밴픽률을 기록하며 눈도장을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 키아나의 강점은 정글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한 구도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LCS Summer Split Clutch Gaming vs. OpTic Gaming)


다음으로 모데카이저 역시 높은 밴픽률을 달성하고 있는 모습이다. 단, LMS에선 밴픽률 100%를 기록하지 못했고, 성적도 그다지 좋지 못한 점이 눈에 띈다. 이번 섬머 시즌 새로운 얼굴인 키아나와 모데카이저의 등장부터, 2019 리프트 라이벌즈부터 정글 챔피언으로 활약하기 시작한 사일러스까지. 이번 6주차 일정부터는 밴픽 양상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곧 합류하게 될 모데카이저는 LCK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