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확장 및 신규 던전 추가 등 연기되었던 굵직한 콘텐츠를 포함한 업데이트가 23일 적용되었다.

먼저 공중섬 '엑소도르' 지역이 확장되면서 '[중요] 격추 시도' 퀘스트 완료 및 68레벨을 달성한 경우, NPC 키오르 라펠레이트C를 통해 '엑소도르로 가는 길' 미션 퀘스트를 수주하여 진입할 수 있다.

에키오르 라펠레이트는 바라카니아 구릉지 - 바라카니아 경계인 연합에서 만날 수 있으며, 엑소도르는 로가쉬의 장원과 엑소도르의 대농장, 비리디안 습지대, 베르아크 성채 등 4개의 지역으로 이뤄져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이와 함께 공중섬에서는 신규 필드 보스 마흐나크를 만날 수 있다.

엑소도르에 등장하게 될 필드 보스는 기존과 다르게 출현 시 월드 메시지를 통해 전파되며, 처치 시 기여한 모든 캐릭터에게 경험치가 분배된다.

경험치는 필드보스 몬스터의 HP 차감 기여도에 따라 차등 분배되며, 보상 역시 '참여 보상'과 운에 따른 '대박 보상'을 하나씩 추가하여 좀 더 많은 유저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오르탄, 캘로스, 하자르등의 필드 보스도 참여 보상과 대박 보상이 추가되었다.


☞ [관련기사] 처치 기여도에 따른 두 가지 보상 지급! 신규 필드 보스 '마흐나크' 미리보기




다음은 던전 관련 사항으로 우선 5인던전, 베르아크 성채 비밀지역이 추가되었다.

69레벨, 장비레벨 458 달성 시 파티 매칭을 통해 입장할 수 있으며 모험의 주화는 385 소모, 주간 40회 입장이 가능하다. 베르아크 성채 비밀 지역에서는 아카칼라쉬 트라반과 카시르 두 명의 네임드를 만날 수 있다.






이외에도 시험의 던전은 적정 레벨이 변경되면서 보상 또한 조정되었고, 청공의 경기장은 스테이지 수가 7개에서 5개로 감소, 일부 던전의 강화 재료 보상도 상향이 이뤄졌다.


■ 던전 관련 변경 사항

◇ 스킬 연마 경험치 보상 추가 던전 목록
- 라켈리스의 폐허, 초월한 라켈리스의 폐허, RK-9 격납고, 궁극의 RK-9 격납고
- 벨릭의 신전, 함락된 벨릭의 신전, 리안의 지하 전당, 왜곡된 리안의 지하 전당
- 안타로스의 심연, 공허한 안타로스의 심연, 저주받은 번스타인의 악령섬, 바하르의 신전


◇ 길리안의 숲(프리미엄)
- 편의성을 위해 시작 위치가 다리 앞으로 변경됩니다.

◇ 혁명단 은거지
- 해당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고유 스타일 무기가 추가됩니다.
- 아스란의 무기
ㄴ 아스란 처치 시, 드랍되는 아스란의 무기 상자 또는 가공된 광물, 아스란의 발톱을 합성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의 던전

- 적정 레벨이 변경되며, 이에 맞춰 보상이 조정됩니다.
ㄴ 릴리스의 성: 장비 레벨 431
ㄴ 아카샤의 은신처: 장비 레벨 412 → 439
ㄴ 황금의 미궁: 장비 레벨 412 → 446

- 아르보레아의 금빛&은빛 결정체 보상이 상향 조정됩니다.
- 모든 시험의 던전에서 이동속도 버프가 부여됩니다.
- 시험의 던전 – 릴리스의 성의 엘리베이터 속도가 빨라집니다.

◇ 천공의 경기장

- 총 스테이지 수가 변경됩니다. (7→5)
- 몬스터 체력이 변경되며, 빠르게 잡으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게 개선됩니다.
- 아르보레아의 금빛&은빛 결정체/조각/판금 보상이 상향 조정됩니다.
- 적정 장비 레벨이 변경됩니다. (412 → 439)
- 관중의 응원 버프가 대폭 강화됩니다.

◇ 하기 던전의 강화 재료 보상이 상향 조정

- 하르키아의 안식처
- 고대의 지하 수로
- 벨리카 지하 관문
- 사이럭스 연구 기지
- 릴리스의 성


그 외에 체크해봐야 할 부분으로 힐러 클래스인 사제와 정령사의 일부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사제는 심판의 주문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 감소했고, 힘 증가 효과가 기존 대비 2.5배 증가한 50으로 상향. 정령사는 소환하는 정령에 캐릭터 회복 성능이 반영되도록 개선되었고, 모든 정령이 사용하는 HP 회복 스킬의 밸런스도 조정되었다.

또한 스킬 연마[신비한 구슬 연쇄]의 경우 가장 먼저 시전자의 HP 회복 후, 사거리 내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튕겨지도록 바뀌었는데, 소환된 정령이나 NPC는 대상에서 제외되어 파티 내 모든 아군 PC가 HP 회복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공중섬 지역에 일반 낚시터와 히든 낚시터가 추가되었으며, 엑소도르 낚시터에서 획득한 물고기를 이용해 신규 요리 아이템 4종과 납품 상자 5종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각성 퀘스트의 난이도가 하향 조정되었으며, 65~69레벨 캐릭터로 1일 1회 수행할 수 있는 필드 몬스터 처치 관련 발키온 연합 지령서도 추가되었는데 좀 더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패치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