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은 라플라스M에서 캐릭터 육성의 분기점이라 할 만한 요소다.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 것은 물론 이후 열리는 던전도 전직을 해야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전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보기보다 많은 유저들이 전직에 헤메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단순히 전직 퀘스트를 받았다고 바로 전직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레벨뿐만 아니라 스킬 포인트를 50 달성해야 하고, 별도의 시련 퀘스트도 수행해야 하기에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 의상부터 무기까지 변화한다! 라플라스M의 전직



생각보다 힘든 전직?
스킬 포인트 50을 달성하라


◆ 전직 방법

1. 캐릭터 레벨 50 달성

2. 캐릭터 스킬 포인트 50 확보

3. 캐릭터별 전용 전직 퀘스트 수행



전직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갖춰져야 한다. 첫 번째는 캐릭터 50레벨 달성, 두 번째는 스킬 포인트 50 확보, 마지막으로 전직 전용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이다.

처음 전직 관련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은 48레벨이지만 실질적으로 전직을 눌러보면 캐릭터 레벨 50을 달성하라고 한다. 48레벨로는 전직 체험하기로 새로 생기는 스킬을 잠깐 맛볼 수 있는 정도다.


▲ 48레벨로는 맛보기만 가능한 전직



평범하게 레벨업을 했다면 40~44포인트를 보유하고 있을 텐데, 50 포인트까지 대략 6~8 포인트가 부족할 것이다.

경험치 제한이나 던전 입장 제한 등에 막혀, 레벨업을 통한 스킬 포인트를 확보하기 어려울텐데, 이때는 스킬창 내에 있는 스킬 교환 아이콘을 터치하여 경험치와 스킬 포인트를 교환하는 것으로 해결해야 한다.


▲ 참고로 빛의 이야기 던전은 전직을 하지 않으면 입장할 수 없다



스킬 포인트 교환에 들어가는 경험치양은 대략적으로 캐릭터 레벨업 +2정도의 양이므로 사냥뿐만 아니라 왕국 이벤트를 통해 추가 경험치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스킬 포인트를 교환하는데에 경험치도 필요하지만, 게임 내 재화인 실버쉘 역시 100~200만 가까이 필요하므로 전직 전에는 실버쉘을 다소 아껴놓는 것이 좋다.


▲ 단순히 레벨업으로 주어지는 스킬 포인트로는 전직을 할 수 없다!



캐릭터 레벨 50과 스킬 포인트 50을 달성하면, 비로소 직업별 전직 NPC를 통해 전용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퀘스트 난이도는 50레벨 캐릭터라면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다.

중간에 퀴즈 형식의 문답이 나오는데, 상식적인 선에서 대답을 하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다. 설사 답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아무런 페널티 없이 바로 재도전이 가능하므로 어려워 할 필요 없다.


▲ 조건을 달성하면 전직 퀘스트 수행을 할 수 있다


▲ 전직 퀴즈는 상식적이고 오글거리는올바른 대답을 고르면 정답이다


▲ 기자는 여기서 친구를 팔아서 힘을 얻으려다 반송당했다


▲ 전직 퀘스트는 상당히 긴 편이지만 난이도는 어렵지 않다


▲ 시련 던전이 어렵다고 생각하면 시스템 NPC와 파티를 맺어보자



마지막 시련의 던전까지 클리어하면 드디어 전직을 할 수 있다. 전직은 시련의 나무라는 특수한 공간에 들어가 이뤄진다. 설사 시스템적인 오류나 갑자기 게임이 꺼지더라도 다시 퀘스트를 통해 전직을 할 수 있으니 너무 심려치 말자.

추가로 전직에 따라 캐릭터가 사용하는 무기의 외형이 바뀌며, 전직에 맞춰 의상의 디자인도 변화한다. 물론 전직 체험하기의 복장 그대로 주는 것은 아니니 너무 의상만 보고 고르진 말자.


▲ 여기까지 왔으면 다 온거다


▲ 마법사 기준으로 왼쪽은 화염사 오른쪽은 빙결사


▲ 아 뭡니까? 체험하기 복장과 다른데요?


▲ 전직에 맞춰 무기와 모션도 자동으로 바뀐다.



전직 후 직업이 마음에 안든다면?
걱정마라! 직업 변경권을 사용하자

아무리 신중하게 고르더라도 본인이 선택한 전직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생길 것이다. 이런 경우에 대한 대비책이 51레벨에 마련되어 있다.

51레벨을 달성하면, 서브 스토리로 전직 퀘스트 NPC를 통해 직업 백과사전이라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전직 마스터에게 갈 수 있으며, 전직에 관련된 퀴즈를 풀이하면 새롭게 직업을 바꿀 수 있다.

퀴즈는 전직 변경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정독하면 쉽게 맞출 수 있다. 그리고 전직 변경을 도와주는 직업 백과사전은 80레벨 달성 후,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어 직업 변경에 대해 큰 부담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참고로 전직 변경은 자신의 본래 직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아예 다른 직업의 전직으로도 변경이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본래 마법사를 키우다가 화염사로 전직했더라도, 백과사저을 사용하여 성직자 클래스의 궁수로 바꿀 수 있는 것이다.

즉, 다른 직업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부캐릭터를 키워서 새롭게 투자하는 것보다 80레벨을 달성하고 전직 변경을 노려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자신이 고른 전직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해당 아이템으로 다시 교체할 수 있다


▲ 자신의 본래 직업이 아닌 아예 다른 계통의 직업으로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