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양한 업적들이 있다. 그리고 그중에는 특히 던전과 관련된 재밌는 업적들이 많다. 오래전부터 주요 공격대 던전마다 독특한 조건을 달성하면 탈것을 보상으로 주는데, 이번 아즈샤라의 현신에서도 '영원한 궁전'과 관련된 업적들을 수행하고 탈것 '아즈샤리 불뚝가오리'를 얻을 수 있다.

영원한 궁전과 관련된 업적명은 [영예의 영원한 공격대원]으로 네임드마다 1개씩 총 8개의 업적을 수행해야 한다. 각 업적은 일반 난이도에서 완료할 수 있으며 기본 공략에 약간의 추가 요소만 더하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다. 일반적인 레이드에 지쳤거나 기존과는 다른 색다른 도전을 해보고 싶다면 공격대 업적을 수행하고 탈것을 얻어보는 것은 어떨까?

▲ 업적 보상으로는 황금빛의 아즈샤리 불뚝가오리를 얻을 수 있다



■ 영예의 영원한 공격대원 업적 네임드별 공략

#1. 심연 사령관 사이바라 - [한꺼번에 덤벼 봐]


영원한 궁전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사이바라 앞쪽에는 나가 병력을 만난다. 그 병력에는 '제압자 가르발', '파도구체자 코르베스', '분쇄자 고르제쉬'라는 3명의 부관들이 있다. 보통은 그냥 처치하고 지나가지만, 업적 [한꺼번에 덤벼 봐]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3명의 부관들을 죽이지 않고 사이바라와 함께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사이바라를 전담하는 탱커 2명과 부관을 담당하는 탱커가 추가돼 최소 3명의 탱커가 필요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각 부관마다 고유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사이바라 역시 효과를 얻는다는 점이다. 제압자 가르발은 '집결 깃발'을 설치해 주위 나가들의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파도구체자 코르베스는 주위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거나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힌다. 가장 주의해야 하는 기술은 분쇄자 고르제쉬의 '우레와 같은 포효'다.

다른 2마리의 기술들은 범위가 생각보다 좁기 때문에 사이바라와 거리만 벌린다면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우레와 같은 포효'는 그 범위가 상당히 넓고 광역 공포 효과를 준다. 진영 유지가 중요한 사이바라 전투에서 고르제쉬가 사용하는 공포 효과는 매우 위험하다. 이는 차단이 가능한 기술이므로 부관 전담 탱커는 고르제쉬가 사용하는 공포를 잘 차단하고, 깃발 범위만 피해서 이동해주면 어렵지 않게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 각 부관은 죽이지 않고 사이바라와 전투를 시작해야 한다

▲ 부관의 기술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예시와 같은 진영을 사용하면 좋다

▲ 1네임드 사이바라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2. 검은바다 거수 - [해양생물학 개론]


업적 [해양생물학 개론]은 '바다 생물 표본'을 50개 수집한 후에 검은바다 거수를 처치하면 된다. 바다 생물 표본은 청소부 게, 심연 조개, 분출구먹보 벌레, 심연 잠복광포어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가지 않는 전투지역 아래 '개방된 심연'에서 이 표본들을 볼 수 있다.

전투 중 이 표본들을 50개 클릭하면 되는데, 거수가 사용하는 [진동 충격파]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준다. 거리에 따라 피해가 감소하지만 수집하는 인원은 자신의 생명력을 보고 본진으로 돌아와 복어를 이용해 생명력을 회복해야 한다. 혼자 수행하려면 여러 번 이동을 반복해야 하므로 약 1개 파티로 조를 짜서 빠르게 수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해당 업적은 따로 업적 달성 카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수집하는 인원이 직접 숫자를 세야 하므로 클릭하고 사라진 것을 잘 확인해야 한다. 여럿이 함께할 경우 자신이 클릭한 표본의 숫자를 파티나 공대 채팅으로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방된 심연에서 볼 수 있는 바다 생물 표본들

▲ 2네임드 검은바다 거수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3. 아즈샤라의 광채 - [재미있는 달리기]


[재미있는 달리기]는 공대원 각자가 따로 수행하는 개인 업적이다. 이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즈샤라의 광채'를 기준으로 시계 혹은 반시계방향으로 연속으로 8바퀴 돈 뒤 아즈샤라의 광채를 처치하면 된다. 다만 현재 업적 설명과는 달리 실제로는 6바퀴만 돌아도 업적이 달성된다.

한쪽을 정하고 계속해서 달리다 보면 절반인 3바퀴째부터 "절반 지점 통과..."라는 디버프가 생긴다. 그 후 6바퀴까지 모두 완주하면 "재미있는 달리기 완주"라는 디버프로 바뀌니 이를 확인하고 아즈샤라의 광채를 처치해야 한다.

이 업적은 크게 역주행, 뒷걸음을 치거나 혹은 물에 빠지는 것으로 도는 횟수가 초기화된다.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물에 빠지는 것이다. 이미 완주를 한 플레이어라는 마음껏 역주행해도 완주 디버프가 사라지지 않는데, 물에 빠진다면 완주한 플레이어 역시 초기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리는 중간 소환되는 폭풍 망령의 [휘몰아치는 강풍]으로 인해 물에 빠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네임드나 소환수가 쓰는 기술로 밀쳐지는 것으로는 업적이 초기화되지 않는다.

▲ 디버프 상태를 주시하고 계속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 3네임드 아즈샤라의 광채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4. 여군주 애쉬베인 - [각이다]


여군주 애쉬베인과의 전투에서 수행하는 업적 [각이다]는 그리 어렵지 않다. 2페이즈에서 산호를 부수는 [굽이치는 아제라이트] 대상자들이 산호 대신 애쉬베인을 가운데 두고 레이저로 관통시키면 된다. 전투 중 나오는 모든 [굽이치는 아제라이트]가 애쉬베인을 통과해야 하므로 산호까지 부수기는 조금 번거롭다.

해당 업적은 업적 추적 기능을 통해 성공 여부를 알 수 있다. 만약 위치가 조금 뒤틀려서 애쉬베인 관통에 실패했다면 바로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이를 확인하면서 전투를 이어가거나 빠르게 끝내고 다시 진행하면 된다.

▲ 어떤 식으로든 애쉬베인을 아제라이트 광선으로 관통시키기만 하면 된다

▲ 4네임드 여군주 애쉬베인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5. 올고조아 - [해파리 천국]


업적 [해파리 천국] 수행은 1페이즈가 끝나고 사이 페이즈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내려가는 통로 중앙을 보면 작은 '조아트로이드'가 빠른 속도로 떨어지는데 이를 빠르게 집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위쪽에서 떨어지는 조아트로이드를 잡은 플레이어는 알을 든 상태로 이동속도가 30% 느려진다.

알을 든 인원은 스킬을 써서도 안 되고, 내려가는 길에 피해를 입어서도 안된다. 대신 사제의 [천사의 깃털]이나 [신의의 도약]으로 빠른 이동 지원이 가능해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무사히 알을 가지고 내려왔다면 올고조아의 [대규모 부화]를 차단하고 2페이즈를 진행한다. 여기서도 알 대상자는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배양액]이 걸릴 때까지 기다린다. [배양액]이 걸린 것이 확인되면 다른 공격대원들은 올고조아를 빠르게 처치하면 업적이 완료된다.

▲ 사이페이즈가 시작되면 조아트로이드가 X 표시된 난간 위쪽에서 빠르게 떨어진다

▲ 작은 것이 순식간에 지나가니 잡지 못했다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

▲ 조아트로이드를 잡은 플레이어가 배양액이 걸리면 올고조아를 처치하면 된다

▲ 5네임드 올고조아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6. 여왕의 궁정 - [여왕님만 기뻐하신다면야]


여왕의 궁정에서 수행하는 [여왕님만 기뻐하신다면야][재미있는 달리기]처럼 개인 업적이다. 영예 업적 중 가장 쉬운 편에 속하며 어떤 난이도에서든 누구나 쉽게 달성할 수 있을 정도다. 해당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투 중간중간 아즈샤라가 [칙령]을 내리는데, 각 칙령 타이밍마다 아즈샤라에게 특정 행동을 하면 된다.

각 칙령에 맞는 행동은 아래 매크로를 통해 쉽게 수행할 수 있다. 5개의 칙령에 대응해야 하며 모두 제대로 된 행동을 취하면 [여왕의 총애] 디버프가 생기고 이를 확인 후 네임드를 처치하면 된다. 칙령에 맞는 행동만 취한다면 매크로를 여러 번 사용해도 문제가 없으니 많이 눌러주는 게 좋다. 하지만 만약 전투 중 죽었다 부활하면 업적이 달성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5개의 칙령에 모두 제대로 대응하면 여왕의 총애 디버프를 얻는다

■ [여왕님만 기뻐하신다면야] 업적에 유용한 매크로

* 전열 정비
/대상 여왕 아즈샤라
/경례
/targetlasttarget

*재공연
/대상 여왕 아즈샤라
/절
/targetlasttarget

*홀로서기
/대상 여왕 아즈샤라
/박수
/targetlasttarget

*선고 유예
/대상 여왕 아즈샤라
/비굴
/targetlasttarget

*복종이 아니면 고통을
/대상 여왕 아즈샤라
/무릎
/targetlasttarget

▲ 6네임드 여왕의 궁정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7. 나이알로사의 전령 자쿨 -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파서 말이죠]


자쿨과의 전투에서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은 매우 뜬금없게도 '반짝발굽 소'를 10마리 처치하는 것이다. 그럼 소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바로 특수한 조건을 달성해야만 나타나는 '엉뚱 관문' 속에 있다.

엉뚱 관문을 소환하기 위해서는 전투 지역에 있는 6개의 룬에 [부식성 착란]이 닿아야 한다. [부식성 착란]은 자쿨이 4페이즈부터 사용하는 [날뛰는 공포증]의 효과가 만료되거나 해제되면 대상의 아래에 생기는 바닥이다. 따라서 4페이즈부터는 파티원들이 각 룬 위에서 바닥을 최대한 유도할 수 있도록 진영을 움직여야 한다.

모든 룬이 활성화되면 전투 지역 정 중앙에 무지개빛의 '엉뚱 관문'이 생기는데, 그 속에 들어가면 반짝발굽 소들이 잔뜩 있다. 관문의 지속 시간이 짧은 편이므로 이때 피의 욕망(영웅심)을 사용해 소를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10마리를 죽인 것이 확인되면 자쿨을 마무리하면 된다.

▲ 지도로 보는 부식성 착란이 닿아야 할 각 룬의 위치

▲ 부식성 착란이 각 룬에 닿으면 반짝거리는 마법진이 생겨 쉽게 알 수 있다

▲ 모든 룬에 부식성 착란이 닿았다면 전투 지역 중앙에 엉뚱 관문이 생긴다

▲ 관문에 가까이 다가가면 엑스트라 버튼이 등장해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다

▲ 엉뚱 관문 안쪽에 있는 반짝발굽 소 10마리를 빠르게 처치하고 자쿨을 마무리하면 된다

▲ 7네임드 자쿨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8. 여왕 아즈샤라 - [정예 중의 정예]


업적 [정예 중의 정예]는 좀 많이 까다로운 편이다. 일단 업적의 설명에서는 아제로스의 정수가 주입된 플레이어'가' 살아 있는 상태로 여왕 아즈샤라를 처치하라고 적혀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수가 주입된 플레이어'만' 살아있는 상태에서 처치해야 업적이 달성된다.

따라서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금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아제로스의 정수]는 [과부하]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버프이므로 4페이즈까지 전투를 이어가는 것이 먼저다. 4페이즈는 3페이즈에 등장하는 해일 여제 중 한 마리가 죽거나, 아즈샤라의 생명력이 50%가 됐을 때 진행된다. 이때부터 업적 달성을 위해서는 공격대의 딜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전투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정예 중의 정예] 업적을 위한 아즈샤라와의 전투 과정

※ 공격대 구성은 20인(탱커 2/힐러 4/딜러 16) 구성이며, 아즈샤라의 생명력은 약 1억이다.

① [과부하]가 시전되는 4페이즈까지 기본 공략대로 진행
② 4페이즈부터 딜 조절에 유의하며 아즈샤라의 생명력을 5%(약 500만)까지 감소시키기
③ 5%부터는 도트 딜러(암흑 사제 등)의 도트 공격은 피하고 2%(약 200만)까지 진행
④ 2%가 되면 딜러 10명은 빠르게 수호물 위로 올라가 [흡수된 영혼] 중첩을 쌓고 죽기
⑤ 1%(약 100만)가 되면 1개 파티(탱커/힐러1/딜러3)만 남고 수호물 위로 올라가 죽기
⑥ 아즈샤라의 생명력이 약 50만쯤 되면 딜러 2명이 죽고 남은 3명이 진행
⑦ 생명력이 약 20만쯤 되면 딜을 멈추고 장치를 방출 시켜 딜러에게 [아제로스의 정수] 버프 주입
⑧ 정수 버프가 확인되면 탱커와 힐러가 죽고 정수 버프를 가진 딜러 혼자 여왕 아즈샤라 처치
⑨ 마지막 딜러나 힐러는 무적 기술이 있는 신성 성기사나 징벌 성기사를 추천

업적 설명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아제로스의 정수] 버프는 반드시 '딜러'가 받고 마무리해야 한다. 따라서 마지막까지 남은 딜러가 아즈샤라의 공격에 허무하게 죽지 않아야 한다. 마지막에 정수를 받을 인원은 무적기가 있는 징벌 성기사가 적합하고, 만약 징벌 성기사가 없다면 신성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 등을 다른 딜러에게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반드시 딜러가 정수 버프를 얻고 아즈샤라를 마무리 해야 한다

▲ 8네임드 여왕 아즈샤라 업적 해외 가이드 영상


※ 영상 출처 : Mythicdawn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