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좀 더 편하고 쉽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빠른 캐릭터 육성과 높은 전투력 확보가 중요합니다.

그중에서 '장비 강화'는 성장에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로 전투력이 강해질수록 좀 더 어려운 던전을 공략하거나, 자동 사냥의 안정성도 올라가죠.

특히 테라 클래식에는 초반부터 장비와 스킬에 꾸준하게 강화를 해주지 않는다면 성장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알아둬야 할 장비 강화에 대한 정보와 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 해당 기사는 최종 테스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STEP 1. 항상 최상의 장비를 유지하자!
아이템 획득 시 바로바로 장착은 필수~


퀘스트 완료, 혹은 퀘스트 과정에서 몬스터를 잡다 보면 다양한 부위의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 상의, 하의, 신발, 투구, 장갑, 반지, 목걸이 총 8 부위의 아이템은 각각 일반 - 고급 - 희귀 - 서사 - 전설 - 신화 등의 희귀도와 C - B - A 등급이 존재합니다. 당연히 전설 희귀도, A 등급으로 갈수록 같은 장비라도 성능이 좋겠죠?

일반적으로 현재 착용한 아이템보다 더 좋은 성능의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하면, 별도의 UI가 팝업되면서 바로 교체가 되는데요. 인벤토리 창을 열어서 '자동 장착'을 눌러 항상 최상의 장비를 유지해 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희귀도와 등급을 가진 아이템들!

▲ 주기적으로 자동 장착을 통해 최상의 장비 상태인지 확인하자


STEP 2. 안전 강화는 6! 최대 30까지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안전 강화는 6까지....


10레벨 전후로 개방되는 강화 시스템을 통해서는 최대 30등급까지 아이템의 기본 옵션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 옵션이란 부위별로 가상 상위에 있는 능력치를 말하며 예를 들어 무기는 공격력, 상의는 방어력, 하의는 치명타 저항 레벨, 반지는 치명타 레벨 등 고정되어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강화에는 필드 몬스터, 재료 상점, 신의 시야 ~ 탐색 등을 통해 비교적 쉽게 모을 수 있는 '강화석'이 필요한데요. 강화석 또한 희귀 - 서사 등 등급에 따라 성공률이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보통 희귀 등급 강화석은 희귀 아이템에 재료로 사용할 경우 1레벨 기준 33%의 확률을 보장하며, 강화 등급이 오를수록 그 수치가 감소하죠. 보통 6~8 등급까지는 희귀 등급 강화석을 활용하면 3개 투입 시 약 절반의 성공률을 보여줍니다.

단, +7 강화 등급부터는 실패 시 등급이 하락될 수 있는데요. 만일 높은 등급의 장비를 좀 더 안정적으로 강화하고 싶은 경우, 실패 시에도 강화 레벨을 유지시켜주는 '주라스의 축복'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경우 강화석이 들어갈 재료 칸 하나를 주라수의 축복이 차지하기 때문에 좀 더 높은 등급의 강화석을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말이죠.


▲ +0 희귀 장비는 동일한 희귀 등급 강화석 1개만으로도 100%

▲ +7 강화부터는 실패 시 강화 유지 혹은 강화 하락이 이뤄진다


STEP 3. 쓸만한 장비는 무조건 강화해도 OK!
장비 계승 시스템 알아보기


"좋은 장비가 나오면 강화하고, 그전에는 대충 쓰자"

다른 MMORPG를 많이 플레이해본 유저분들이라면 이런 생각을 하시는 경우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테라 클래식에서는 '계승'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말 그대로 장비의 강화 등급을 다른 아이템으로 이전시켜주는 요소인데, 만일 +10 장착 레벨 20의 무기를 쓰다가 +0 장착 레벨 30의 더 좋은 무기를 획득한 경우, 계승을 통해 +10 장착 레벨 30의 무기로 만들 수 있다는 거죠.

계승은 무기면 무기, 상의면 상의, 반지면 반지 등 동일한 분류끼리만 가능하며, 일정량의 골드가 소모됩니다. 중저레벨 성장구간에는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비용이 소모되지는 않으니 적극적으로 아이템을 강화해서 조금 더 빠른 사냥 속도를 확보합시다!


▲ 현시점에 착용 가능한 최고 장비의 강화는 항상 꾸준하게!


STEP 4. 최상의 옵션을 위한 투자?
중후반 레벨에 추천하는 '세공' 시스템


메인 퀘스트를 따라가다 보면 대략 21레벨 전후로 세공 기능이 오픈됩니다.

미리 언급하지만, 세공은 굉장히 많은 세공석과 골드를 소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스킬이나 강화에 어느 정도 투자하고 여유가 될 때만 본격적(?)으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공은 아이템별로 기본 옵션 외에 추가 옵션의 종류나 개수, 수치를 바꿀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희귀 등급 상의는 방어력, 힘, 활력, 지능, 민첩 다섯 가지의 능력 중 랜덤하게 부여됩니다. 여기에 능력치별로 최소, 최대 수치가 있죠. 즉, 정말 운이 좋다면 자신이 원하는 옵션이 최대 수치로 부여될 수 있고, 운이 없다면 원하지 않던 능력치 혹은 원하는 능력치가 나왔어도 가장 낮은 수치일 수 있죠.

따라서 성장 구간에는 무리해서 세공을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40레벨 이후 높은 희귀도의 장비를 얻게 된다면 어느 정도 투자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 옵션 외에도 최소, 최대 수치까지 원하는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다

▲ 2개의 옵션이 붙었지만, 전투력은 오히려...


STEP 5. 아이템 판매 불가능! 분해해서 골드로~
30초 자동 분해 설정을 꼭 해두세요!


테라 클래식은 잡화점 NPC를 찾아가도 아이템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인벤토리 창을 열어서 분해 시 골드나 강화석을 얻을 수 있죠.

다만 고급 등급 장비까지는 골드, 희귀 이상을 분해해야 강화석과 같은 부가적인 아이템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인벤토리를 확장하지 않은 경우 분해를 한번도 하지 않으면 20레벨 초반에는 가득 차버리기 때문에 자주 분해해 주는 건 필수입니다.

여기서 팁이라면 '일괄 선택'을 눌러보면 부위 필터링과 희귀도 필터링, 그리고 가장 아래 '30초마다 설정 조건에 맞는 아이템 자동 분해' 기능이 제공됩니다.

즉, 전체 부위에 보통/고급 희귀도를 체크한 후 30초마다 자동 분해를 설정할 경우 자동 사냥이나 퀘스트 중에도 불편하게 인벤토리를 열어서 하나씩 선택해줘야 하는 일이 없으니 미리 설정해 두세요!


▲ 보통 이렇게 설정해두면 인벤토리를 관리하기가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