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주지령은 나름의 팀 편성방식이 있다. 육성 중인 서령을 무작위로 배치해도 초반 진행에는 지장이 없지만, 어령사의 레벨이 오를수록 진형, 팀 구축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전투의 참가하는 서령은 레어도에 따라 소모하는 전지량이 다르기 때문에 전지가 부족한 초반에는 서령을 여럿 편성할지, 아니면 소수의 주력 서령만 편성할지 고민해야 한다.


▣ 코스트에 주의! 방주지령 팀 편성법

서령은 한 팀에 최대 6명까지 편성할 수 있으며, 왼쪽 세 자리가 '메인', 오른쪽 세 자리가 '보조' 서령으로 구성된다. 메인 서령은 전투에 직접 출전하는 3명의 서령이며, 보조 서령은 메인 서령의 체력이 다했을 때 교체 형태로 전투에 참가한다.

서령 편성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원하는 서령을 순서에 상관없이 편성할 수 있다. 단, 메인 첫 번째 자리는 '캡틴'으로 전투 시 보이스나 대사가 출력된다. 6명의 서령이 한 팀으로 구성되며 전투에 2개 팀이 참가하는 경우도 있다.


▲ 왼쪽이 메인, 오른쪽이 보조 서령이 편성된다


서령을 팀에 편성하면 스킬 배치와 장착 중인 성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성물이 없는 서령은 +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성물을 장착해줄 수 있다. 팀 편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소모 전지량이다. 각 서령들은 등급에 맞게 소모하는 전지량이 정해져 있다. 높은 등급일수록, 더 많은 서령을 편성할수록 전지 소모가 높아진다.

UR 서령 6명을 편성할 경우 최대 60, 노말 레어 서령 3명을 편성할 경우 최소 21 전지가 소모된다. 전지 하나가 아쉬운 초반에는 주력 육성 서령 3명 위주로 팀을 편성하면서 후보로 보조팀에 1~2명의 서령만 운영하는 것이 무난하다. 같은 속성의 서령들은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어 이런 서령들 위주로 먼저 육성하면 스테이지 공략이 수월해진다.


▲ UR부터 N 등급 서령의 전지 소모량
노멀 등급인 '하시히메'는 전지를 7 소모한다
▲ 주력 서령 세 명을 편성해 운영하는 것이 전지를 아낄 수 있다


▣ 상황에 맞는 버프를 선택! 진형 버프 소개

팀 편성만큼 중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진형'이다. 진형 버프는 2-4, 3-4 등 주요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획득할 수 있으며, 위치에 따라 서령에게 강화 효과를 부여한다. 맨 처음 얻을 수 있는 '돌격 진형'은 전열의 두 서령에게 '스킬 피해 +3%' 증가 버프를 주며, 후열의 서령에게는 '스킬 회복량 +5%' 버프를 준다.

힐러와 두 명의 딜러로 팀을 편성할 경우 돌격 진형으로 힐러의 회복량을 높이면서 대미지도 증가시킬 수 있다. 진형은 전투에 들어가기 전 상황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역할에 맞지 않는 버프가 있을 경우, 편성해놓은 서령과 위치를 바꿀 수도 있다. 또, 보조 팀에 편성한 서령을 전열로 내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적들의 속성과 스킬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면 상황에 맞는 진형과 서령을 꺼내 반격할 수 있다. 수속성 덱으로 '하시히메'가 있는 스테이지에 들어왔다면, 보조 자리에 편성해둔 토속성 서령을 꺼내는 식이다.


▲ 전투 진입 전 각종 진형을 미리 변경할 수 있다


■ 돌격 진형

획득 스테이지 : 처음부터 획득
설명 : 공수 밸런스가 적절하여 신입 어령사에게 적합.
효과 : ② 스킬 피해 +3% ③ 스킬 회복량 +5% ⑥ 스킬 피해 +3%(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




■ 보호 진형

획득 스테이지 : 1-4
설명 : 후방 딜러를 보호하며, 최선의 공격을 펼침.
효과 : ① 스킬 피해 +3% ④ 아군 피해면역 +3% ⑤ 제어 피해 +5% (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




■ 양익 A 진형

획득 스테이지 : 2-4
설명 : 딜러를 철저히 보호하며 필살기로 한 점 돌파.
효과 : ② 스킬 피해 +5% ⑤ 스킬 피해 +6% ⑥ 아군 피해면역 +3%(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




■ 양익 B 진형

획득 스테이지 : 3-4
설명 : 기습 성공률을 높여서 승리를 도모.
효과 : ① 효과 추가율 +5% ⑤ 자신 피해면역 +5% ⑥ 스킬 명중률 +5% (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



■ 공격 진형

획득 스테이지 : 4-4
설명 : 방어를 포기하고 공격을 감행.
효과 : ② 스킬 피해 +5% ④ 제어 피해 +8% ⑥ 스킬 피해 +5% (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




■ 방어 진형

획득 스테이지 : 5-4
설명 : 전형적 방어보다는 전력으로 공격을 회피.
효과 : ① 스킬 회피율 +4% ③ 스킬 회피율 +4% ⑤ 스킬 회피율 +4% (좌측 상단 1번, 우측 하단 6번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