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픽 퀘스트 1장 '거짓된 오로치'의 두 번째 챕터 '거짓된 음모'는 챕터 1'거짓된 시련' 보다 더 까다로운 스테이지다. 기본 권장 전투력이 33,200으로 높을 뿐 아니라, 챕터 1처럼 특수한 버프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챕터 2의 특수 버프는 상성 속성이 아닌 파이터에게 10%만큼 대미지를 반사, 역속성인 파이터에게 30% 대미지를 반사한다. 2-1 '황속성' 스테이지를 '적속성 파이터'로 공략하면 매 공격 시 10% 반사 피해를 입고, '자속성' 파이터는 30% 대미지를 입는 식이다.

이 때문에 챕터 2에서는 해당 스테이지에 맞는 약점 속성 파이터 육성이 필수적이다. 기존 에픽 퀘스트처럼 '게닛츠', '오로치' 등 고난이도에 유리한 파이터 하나만으로 모든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것이 어렵다.


▲ 각 챕터에 맞는 속성에 따라 반사 피해가 붙는다


▣ 적속성을 키워야 한다! 버프 레벨만큼 중요한 파이터 육성도

챕터 2는 약점 속성이 아니면 10% 반사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어느 정도는 5개 속성의 파이터 육성이 중요하다. 특히, 에픽 버프가 낮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속성이 있는 스테이지에서 고전할 수밖에 없다. 아직 챕터 2에 도전하기 전이라면 가능한 다속성의 파이터 팀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적속성 파이터의 중요도가 높다. 적속성은 2-3, 2-4, 2-8, 2-9까지 총 4개 스테이지의 상성 속성일 뿐만 아니라 데일리 미션, 에피소드 미션에도 포함되는 스테이지기 때문에 다른 속성에 비해 비중이 높다. 반면 녹속성과 청속성 파이터는 2-1, 2-2 초회 클리어 용도 아니면 큰 쓸모가 없어 반드시 육성할 필요는 없다.

적속성 팀에서 유용한 파이터는 당연 '네스츠 스타일 쿄'와 'AS 하오마루'로 두 파이터는 잡기 스킬과 빠른 초필살기 연계를 통해 에픽 버프가 낮아 STUCK이 뜨는 상황에서도 어렵지 않게 스테이지 공략이 가능하다. '00 바넷사도 제법 유용한데, 챕터 1과 챕터 2 에픽 버프 보너스를 주면서 적속성 파이터의 공격력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속성별 정예 파티가 구성되었다면, 스테이지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다. 챕터 2 또한 챕터 1과 동일하게 일반 몬스터와 파이터형 보스 1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력 두 줄에서 초필살기를 사용하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


▲ 자속성인 오로치로 적속성 적을 공격하면 10% 대미지가 반사 피해로 들어온다

▲ 챕터 2 최고의 조합은 적속성 파이터 팀이다


▣ 고난이도 보스전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기본 정보

챕터 2의 가장 큰 장애물은 2-5와 2-10에서 나오는 거짓 야시로 보스전이다. 거짓 야시로는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처럼 기본 공격 시 슈퍼아머 상태를 가질 뿐 아니라, 공격 시마다 1개씩 획득하는 '파워 게이지'로 더욱 강력한 스킬을 사용해온다.

예를 들어 거짓 야시로의 '위압하는 대지' 패턴은 파워 게이지 5개를 소모하는 패턴으로, 사용과 동시에 야시로의 머리 위에 있는 파워 게이지가 5개 감소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야시로의 공격을 회피하면, 파워 게이지가 모이지 않아 해당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반대로 공격에 계속 당한다면 더욱 강력한 패턴을 보게 된다.

거짓 야시로는 일반 보스형 파이터와도 다른 특징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긴급 회피를 사용하지 않으며, 띄우기 스킬 등으로 높게 뜨지 않는다. 또, 기절, 빙결, 잡기 스킬에 피격당한 경우 일정 시간 동안 파괴 불가능한 울트라 아머 상태가 된다.

체력 6줄 이하부터는 광폭화해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매우 빨라진다. 또, 상시 슈퍼아머 상태가 되며, 피니시 스킬 등으로도 슈퍼아머 상태가 파괴되지 않는다.

● 2-5, 2-10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요약

- 야시로는 패턴 도중 슈퍼아머 상태를 가진다. 광폭 이후로는 상시 적용된다.
- 야시로는 긴급 회피를 사용하지 않으며, 띄우기 스킬로도 높게 뜨지 않는다.
- 야시로에게 피격당할 때마다 야시로에게 파워 게이지가 1개씩 생성되며, 야시로가 특수 패턴을 사용할 때마다 소모된다.
- 야시로는 기절, 빙결, 잡기 스킬에 피격당한 경우 일정 시간 동안 파괴 불가능한 울트라 아머 상태가 된다.


▲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는 공격 시마다 1개씩 생성되며, 최대 10개까지 충전된다

▲ 야시로를 기절시키면 '울트라 아머'라는 특수한 상태가 된다


■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패턴 정리

- 기본 공격 2타, 3타, 4타

거짓 야시로가 전방으로 전진하며 기본공격을 한다. 패턴 사용 시 슈퍼아머 상태가 되어 잡기 등에 피격당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2회 공격만 사용하지만, 체력 12줄, 6줄에서 1회씩 공격이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4회 공격을 하게 된다.

타수가 많아질수록 공격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후반 야시로의 패턴 중 가장 확실한 공격 기회로 거짓 야시로가 기본 공격하기를 노렸다 후방으로 회피기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공격을 할 수 있다.






- 가드

야시로의 방어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가드, 백스텝, 회피기가 있다. 야시로는 긴급 회피가 없지만, 주기적으로 해당 기술을 이용해 자신을 방어한다. 가드 상태인 경우 피해량이 크게 줄어들고 PG 수급도 반감된다. 다단 히트 스킬을 타이밍에 맞춰 사용하면 가드가 끝난 직후 경직을 줄 수 있다.





- 작렬하는 대지

거짓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를 1개 소모한다. 전방을 무릎으로 타격 후 점프로 공격한다. 무릎 발차기를 2회 하기도 한다. 에너지를 모으는 모션이 있기 때문에 후방을 잡는다면 쉽게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위압하는 대지

거짓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를 5개 소모한다. 전방으로 도약하며 잡힌 경우 2회 던져 버린다. 대미지가 강력한 편은 아니지만, 전조 없이 기습적으로 공격해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흐느끼는 대지

거짓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를 4개 소모한다. 전방 짧은 거리에 잡기 공격을 하고 4초 동안 에너지를 모은다. 4초 동안 야시로 주변을 터치해 잡기 공격을 해제할 수 있다. 해제한 경우 야시로가 기절 상태에 빠진다. 이 기절에도 '울트라 아머'가 발동한다. 기절 자체는 유지된다.



▲ 시간 내로 잡기를 해제하지 못하면 흐느끼는 대지를 사용해 큰 피해를 입힌다


- 피해 반사

거짓 야시로의 체력이 16줄까지 감소했을 때부터 사용한다. 야시로가 일정 주기로 피해 반사 버프를 얻으며 자속성부터 황속성까지 5개의 속성 중 한 개의 버프를 두른다. 해당 색상의 속성 파이터로 야시로를 공격한 경우, 반사 피해를 입게 된다.

만약 야시로의 피해 반사와 동일한 색상의 파이터로 공략 중이라면 즉시 태크해 다른 속성의 파이터를 꺼내던가, 야시로의 공격을 피해 도망 다니면서 피해 반사 버프가 꺼지길 기다려야 한다.




- 졸개 소환

거짓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를 4개 소모한다. 거짓 야시로가 4초간 에너지를 모으며 졸개를 소환한다. 띄우기나 상태 이상 공격으로 소환을 방해할 수 있다. 만약 공략 중인 파이터에 띄우기 스킬이 없다면 태그 교체의 띄우기 효과로 패턴을 간단하게 해제할 수 있다.

4초가 지나면 야시로가 남성 또는 여성 졸개 세 마리를 소환하며 잠시 무적 상태로 사라져 피해를 줄 수 없다.



▲ 4초 뒤에 졸개 세 마리를 소환하고 잠시 사라진다


- 암흑 지옥 극락 떨구기

거짓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를 7개 소모한다. 드물게 사용하는 패턴으로 야시로가 초필살기 '암흑 지옥 극락 떨구기'를 사용한다. 전조가 없어 예측하기 어렵고 즉사기 급으로 대미지가 강력하다. 야시로의 파워 게이지가 7칸 이상 모였다면 주의해야 한다.




- 광폭화

거짓 야시로의 체력이 6줄 이하가 되었을 때 사용한다. 야시로가 엄청난 분노에 휩싸이며 강화된다. 공격 속도가 매우 빨라지며, 이동 속도 또한 대폭 강화된다. 야시로의 정면에 있으면 빠른 공격 속도에 반격할 틈 없이 연속 공격에 노출된다.

파워 게이지를 소모하는 스킬도 빠른 속도로 전부 사용하기 때문에 연속 피격 후 강력한 파워 게이지 스킬에 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대신 침착하게 공격 모션을 보고 후방으로 이동하면 제법 긴 시간을 공격할 수 있다.





▣ 고난이도 보스전...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어떻게 공략할까?

거짓 야시로 보스전은 많은 유저들이 어려워하는 챕터 2의 큰 장벽 중 하나다. 초반 패턴은 어찌 버티더라도 후반 체력 6줄부터 시작되는 강력한 광폭화 공격에 파이터가 순식간에 쓰러지기 때문이다.

- 정석 공략법

거짓 야시로를 상대하는 기본적인 공략 방법은 배후를 노리는 것이다. 야시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공격 2~4타' 패턴을 보고 회피기로 후방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스킬을 사용하고 회피할 시간도 벌 수 있다. 광폭 때도 동일하게 야시로의 공격 모션 - 회피기 - 스킬 사용 - 회피를 반복하면 된다.

정석 공략은 특별한 세팅이나 파이터가 존재하지 않고 어떤 파이터로든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스킬 발동이 빠른 파이터가 유용하다. '01 제로(오리지널)은 정석 공략에서 유리한 파이터 중 하나로 자체 무적 스킬로 안정성을 높힐 수 있고, 맵을 끝까지 타격하는 장풍으로 거리를 벌리며 싸우기도 좋다. 특히, 가드 브레이크 스킬이 있어 야시로가 후반까지 사용하는 가드 패턴을 '참풍연파 황야'로 깨며 약간의 경직 시간을 벌 수 있다.


▲ 공격형 파이터를 이용한 정석 공략의 세팅은 자유롭게 가능하다

▲ 공격 모션을 확인 후 후방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공략한다


- 무한 콤보 공략 ① (잡기, 기절)

정식 공략이 어렵다면 무한 콤보를 이용한 공략도 가능하다. 거짓 야시로는 '긴급 회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코너에서 스킬을 연속 사용하는 '무한 콤보'에 당할 경우 패턴을 아예 보지 않고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다.

이렇게 무한 콤보를 활용할 경우 체력 16줄, 6줄에서 등장하는 피해 반사 패턴과 광폭화도 등장하지 않으며, 야시로가 파워 게이지를 모을 수도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어려운 패턴을 무시하고 공략할 수 있다. '96 게닛츠 등이 이런 콤보가 가능하다.

무한 콤보 공략의 가장 큰 장애물은 잡기나 기절 공격 시 등장하는 '울트라 아머' 상태다. 기절이나 잡기 중심의 콤보는 일정 주기로 울트라 아머 상태 버프를 얻는 야시로를 해결할 수단을 찾아야 한다. 일단 야시로가 쓰러질 때까지 기다린 뒤, 슈퍼아머 상태로 기상하는 야시로를 피니시 스킬로 다시 공격하는 흐름이 무난하다.


▲ 게닛츠의 쿨다운을 최대한 줄이는 세팅 후

▲ 먼저 암통곡으로 울트라아머 해제 후 초필살기 풍신의 숨결로 콤보 시작

▲ 야풍 - 암통곡으로 쓰러진 야시로를 다시 띄운 뒤

▲ 풍하로 야시로를 재차 띄우고 야풍 - 암통곡 사용으로 무한 콤보가 걸린다

▲ 주기적으로 울트라 아머 상태가 되며 야시로가 떨어지지만
기상 시 '풍신의 숨결'이나 '종언을 부르는 바람'을 사용하면 된다

- 무한 콤보 공략 ② (스탠딩)

공중 콤보 대부분이 '울트라 아머'에 막히는 단점이 있다면 스탠딩 콤보는 더욱 안전한 공략으로 아예 야시로를 쓰러뜨리지 않기 때문에 울트라 아머 상태도 볼 걱정이 없다.

일반적인 스탠딩 콤보는 파이터 보스의 '긴급 회피'로 금방 풀려버리지만, 거짓 야시로의 경우 긴급 회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 끝까지 콤보가 가능하다. 단, 다른 공략과 달리 STUCK 상태가 뜨지 않을 정도의 전투력은 확보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본 공격' 콤보들이 여기에 들어간다. 단, 매번 정확한 타이밍에 키를 입력해야 하고, 야시로를 기본 공격만으로 때려 처치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법 연습이 필요한 공략이다.


▲ 이오리 시리즈는 기본 공격 2타 후 이동 키 입력으로 무한 기본 공격이 가능하다

여기서 소개할 '시라누이 마이'를 이용한 스탠딩 콤보는 훨씬 간단하다. 마이 시리즈의 공통 기본 공격은 모두 기본 3타 후 원작 기준 부채를 돌리는 '백로의 춤', 적을 띄우는 '고취의 춤'을 사용하는데, 백로의 춤까지만 기본 공격 후 스킬로 '고취의 춤' 모션을 캔슬하면 무한 기본 공격 콤보가 가능하다.

'95 시라누이 마이는 재사용 대기시시간 감소 코어가 있을 뿐 아니라 '95 유리 사카자키와의 링크 효과로 쿨다운을 2초 감소시킬 수 있다. 쿨다운 감소 옵션 카드 2장 + 95 킹 리더 + 95 유리 스트라이커로 '용염무' 스킬의 쿨다운을 2초대까지 감소시킨다. 기본 공격 후 고취의 춤이 나가기 직전 용염무를 사용하면, 다음 기본 공격 시 용염무의 재사용 대기시간 돌아온다. 이렇게 기본 공격 - 용염무 만으로 무한 콤보가 가능하다.

'94 마이는 '95 마이만큼의 쿨다운 감소는 없지만 '화접선', '용염무'라는 두 스킬이 모두 적을 띄우거나 넘어뜨리지 않아 스킬 2개로 무한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야시로의 배후를 노려 기본 공격으로 경직 상태를 만들고, 기본 공격 - 화접선 - 기본 공격 - 용염무 같은 식으로 무한 콤보가 가능하다. 단, '94 마이는 전투력이 낮은 4성이기 때문에 STUCK 상태가 '95 마이보다 뜨기 쉽다. 버프 레벨을 좀 더 높여야 한다.


▲ 95 킹, 유리 조합으로 '용염무'의 쿨다운을 2초대로 줄인다

▲ '94 마이는 더 저렴한 세팅으로 클리어가 가능

▲ 2초 쿨다운의 '용염무' 하나만 반복하면 무한 콤보가 가능!



▣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공략 영상


▲ 버프 레벨 25 기준 정석 공략


▲ 버프 레벨 25 기준 공중 콤보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