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09-03 12:59
댓글 :
52

[기자수첩] 상대에 따른 유동적인 전술 운용, 피파4에서는 왜 힘들까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축구에서는 각 포메이션이나 전술마다 상성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사키 밀란의 대표적인 포메이션이었던 4-4-2는 3-5-2에는 강하지만, 4-1-4-1에는 약하다는 것이 통념이다. 또, 안첼로티 밀란의 4-1-2-1-2는 4-4-2에는 강했지만 3-4-3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래서 실제 축구에서는 경기가 시작되면 곧바로 감독이 주장에게 쪽지를 전달해 선수간의 위치를 스위칭하거나 포메이션을 변경하는 경우도 빈번한 편이다.

물론, 축구 게임인 피파온라인4에서 이런 전술적인 상성이 실제 축구와 완전히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축구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상대 전술에 따라 자신의 전술을 유동적으로 바꿔주는 것은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일단, 위에서 예시를 든 것처럼 각 포메이션별 상성을 꼭 모두 알고 있을 필요는 없다.

상대가 5백을 쓰는 유저라면 무리해서 공격 숫자를 늘리지 않고 오히려 중원을 강화하기 위해 미드필더 배치에 신경 쓰는 등의 방법이나, 상대 스쿼드에 우측 풀백이 느리다면 우리 팀 왼쪽 윙을 빠른 선수를 둔다거나, 상대 센터백의 제공권이 약하다면 얀 콜러같은 장신 공격수를 기용하는 것 등 일반 유저들도 쉽게 유동적인 전술 변화를 고안해낼 수 있다.

하지만, 피파온라인4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실현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 오픈 초기, 피파온라인3에 없던 개인 전술 설정까지 추가되면서 유저간의 전술적인 뇌지컬 싸움이 더 빈번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했었지만 실상은 달랐다.


▲ 피파온라인4에는 개인 전술 설정까지 추가되면서 전술적인 부분이 더 중요해졌다


대기실 없이 상대의 포메이션을 확인하지 않고 시작되는 경기?

피파온라인3 시절에는 순위 경기를 진행하면 곧바로 경기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대기실에서 상대의 포메이션과 선발/교체 선수들을 미리 확인하고 경기가 시작됐었다.

또한, 사전에 스쿼드를 A,B,C로 각각 다르게 구성하여 상대에 맞춰 즉각적으로 전술과 선수 구성을 변경할 수도 있었다. 실제로 당시에는 프로게이머들을 포함한 다수의 유저들이 상대 유저의 포메이션 형태, 선수 구성에 따라 자신의 포메이션과 스쿼드, 전술 등을 변경하기도 했었다.


▲ 피파온라인3 때는 상대의 포메이션과 선수들을 경기 시작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피파온라인4 공식 경기에서는 이같은 대기실의 개념이 사라졌다. 공식 경기 시작 전, 스쿼드를 A,B,C 등으로 변경할 수는 있었지만 상대의 포메이션이나 전술, 구성 선수들을 확인하는 과정은 경기가 시작되는 로딩 화면에서나 가능했다. 그마저도 정말 짧은 5~7초 간의 시간이었다.

즉, 상대 유저의 포메이션, 선발 선수들에 따라 자신의 포메이션, 전술, 선수 구성을 바꾸려면 경기에 들어가서 'ESC'를 입력하고 전술 설정으로 들어가야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마저도 문제가 있었다. 우선, 상대의 포메이션, 선수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로딩 화면 창에서의 고작 몇 초밖에 안되다 보니 이것을 모두 기억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 경기 시작 전 로딩 화면에서야 잠깐 확인 가능한 상대의 포메이션


또한, ESC를 누른 후 곧바로 경기가 중단되는 것도 아니었다. 경기가 중단되기 위해서는 공이 바깥으로 나가거나 골키퍼가 공을 잡은 상황 등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외로 경기 시간이 꽤 지난 상황에서야 포메이션 및 전술 설정을 변경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것은 경기 중간 ESC를 통한 전술 설정에서는 사전에 설정해둔 스쿼드 A,B,C를 불러올 수 없다는 것이 치명적이었다. 즉, 30초라는 짧은 시간에 선수 하나하나를 직접 옮기고, 또 초기화된 개인 전술 설정까지 모두 다시 만져야 된다는 것이었다.


▲ 경기 중단 요청을 해도 곧바로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 경기 중간, 스쿼드 A,B,C를 불러올 수 없으며 포지션을 변경하면 개인 전술도 다시 설정해야한다


이런 실정이다 보니, 유저들은 결국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베스트 포메이션과 전술 한 가지만으로 공식 경기를 진행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전술적인 측면에서 상대성과 유동성보다는, 그나마 절대적으로 무난하고 약점이 최소화된 포메이션과 전술을 채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피파온라인3에서도 그랬듯이 경기 시작 전 상대 포메이션과 선수 구성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었다면 여러 개의 포메이션과 전술을 준비하고 유동적으로 공식 경기를 치르는 유저들도 있었을 것이다.

특히, 피파온라인3 당시 순위 경기 상위권 유저들 사이에서는 카운터 포메이션을 미리 준비하여 전술 싸움을 하는 경우도 상당히 빈번했었다.

사실, '무슨 상대 전술까지 신경 쓰고 게임을 하냐'라는 생각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축구'라는 매개체를 기본으로 하는 게임인 만큼 해당 영역에 있어서 더 세분화되고 정확한 적용이 필요하다. 그래야 유저들이 '축구'게임에서 느끼는 재미가 더 다양해질 수 있을 것이다.

서문에서도 말했지만, 상대의 스쿼드를 미리 확인하여 발이 느린 풀백 쪽에 빠른 선수를 배치시켜 집중 공략한다거나, 상대 센터백이 칸나바로처럼 제공권에서 약점이 있다면 후보에 있던 얀 콜러를 투입하는 등, 그리고 나의 이 전략이 딱 들어맞았을 때의 희열은 피파온라인4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재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 FM에서도 경기 전 상대 전술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유동적으로 전술을 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SEGA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173개 등록됨 (2019-09-19 ~ 2019-03-18)

넥슨, '맨체스터 시티 FIFA 온라인 4 공식 e스포츠팀 선발전' 진행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9-09-19 16:56
넥슨(대표 이정헌)은 EA 아시아 스튜디오인 EA코리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 ‘EA SPORTS™ FIFA Online 4(이하 ‘FIFA 온라인 4’)’의 공식 e스포츠팀을 선발하.....
[개인기] 공식 경기 상위권을 노린다면 추천! 'A+S'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기 조합 [12]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17 18:28
축구에서 개인기는 그 기술 한 가지만 단독적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위협적인 기술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인기를 조합해서 사용하면 상대를 속이기 더 수월할 수도 있으며, 개인기 사용에 더 큰 .....
[선수 후기] 연계, 체감 등 단점 보완한 스트라이커! HOT H. 크레스포 후기 [10]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9-11 16:57
피파온라인4에서 크레스포는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탁월한 골 결정력은 물론이고 뛰어난 침투 움직임, 여기에 파워 헤더 특성을 살린 제공권까지 더해지며 좋은 스트라이커라는 평가를 들어왔다. 다만.....
[선수 후기] 급여는 1만 높아졌는데 선수는 달라졌다? HOT 블랑 리뷰 [2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9 16:22
피파온라인3 시절, 센터백은 물론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능했던 블랑은 피파온라인4에서는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곤 했다. 센터백으로 사용하기에는 수비 능력치가 부족했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하기.....
[선수 후기] TB 이후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는 양발잡이 윙어, HOT 페리시치 [21]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6 15:22
TB 클래스 첫 출시 당시 페리시치는 음바페와 함께 윙어로써 상당한 인기를 보여주었던 선수였다. 하지만 이후 TT, GR, TC, TOTS 등의 클래스가 출시되면서 페리시치라는 이름은 자연스레 잊혀져가고 있.....
[기자수첩] 상대에 따른 유동적인 전술 운용, 피파4에서는 왜 힘들까 [52]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9-03 12:59
축구에서는 각 포메이션이나 전술마다 상성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사키 밀란의 대표적인 포메이션이었던 4-4-2는 3-5-2에는 강하지만, 4-1-4-1에는 약하다는 것이 통념이다. 또, 안첼로티 밀란의 4-1-.....
[정보] 빨간불이 들어온 HOT 클래스 선수는? HOT 주요 선수 정리 [2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8-30 00:21
월 29일(목), 앞서 중국 서버에 선출시 되면서 한국 유저들 사이에서도 뜨겁게 조명을 받았던 HOT (Heroes of the team) 클래스가 출시되었다. 이번 HOT 클래스 선수들은 전반적으로 급여나 OVR이 모두 .....
[뉴스] 미리보는 HOT 클래스! R. 굴리트 오버롤 98, 차범근은 양발 공격수!? [30]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8-29 11:27
8월 29일(목), 피파온라인4에 추가되는 신규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GM꿀벌의 하프타임'을 통해 공개되었다. 금일 업데이트 이후 만날 수 있는 신규 클래스는 많은 구단주들이 예상한 것처럼 'HEROES OF.....
[선수 후기] 경기장 이곳저곳을 누비는 CDM! TOTS 블린트 +5강 리뷰 [10]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8-27 17:47
무언가 새롭고 신선한 CDM을 찾고 싶었다. 물론, 그렇다고 성능이 좋지 않아서는 안됐다. 그러다 문득, TOTS 블린트를 발견하게 됐다. OVR은 매우 우수한 편이었고, 180CM의 키 역시 개인적으로 적당하다.....
[기획] EA가 바라는 건 공존? 피파20의 출시, 피파온라인4에 미칠 영향은? [66]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8-23 16:38
FIFA20 출시까지 이제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이 남았다. 이번 FIFA20 출시에 대한 한국 유저들의 관심은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 보인다. 피파 콘솔 시리즈를 계속적으로 즐겨온 유저들은 물론, 잠시 떠났던.....
[돌발포토] 최고의 피파 실력을 가진 고등학교는 어디? '고등피파' 올스타전 현장 [4]
포토뉴스 | 유희은 기자 (Youii@inven.co.kr) | 2019-08-17 18:33
전국 고등학생들이 학교 대표팀을 구성해 '피파 온라인 4' 대결을 펼치는 학교 대항전 고등피파 올스타전이 금일(17일) 세종대학교 대양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고등피파 올스타전은 각 학교마다 3.....
[고등피파] 피파 온라인4 축제의 현장, 팀 두치와 뿌꾸 승리로 마무리 [4]
게임뉴스 | 김홍제, 유희은 기자 (koer@inven.co.kr) | 2019-08-17 18:06
17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세종대학교 대양홀에서 피파 온라인4 전국 고교 대항전 '고등피파' 올스타전에서 팀 두치와 뿌꾸가 최종 스코어 16:12로 팀 원창연을 상대로 승리했다. 팀 두치와 뿌꾸에는 대전.....
[고등피파] 전국 고등학생 몰린 '고등피파' 올스타전, 세종대 대양홀서 열려 [3]
게임뉴스 | 김홍제, 유희은 기자 (koer@inven.co.kr) | 2019-08-17 14:32
17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세종대학교 대양홀에서 피파 온라인4 전국 고교 대항전 '고등피파' 올스타전이 펼쳐졌다. 전국 피파 온라인4 전국 고교 대항전 '고등피파'는 고등학교를 대표(3인)해 '피파 온라.....
[인터뷰] 기대보다 더 진솔했던 그의 이야기, 피파4 방송인 '두치와뿌꾸'를 만나다 [83]
게임뉴스 | 이평강 기자 (Issak@inven.co.kr) | 2019-08-14 18:16
'두치와뿌꾸', 20-30 세대에게는 어릴 적 함께했던 한국 애니메이션으로 익숙한 이름이다. 하지만, 피파온라인을 즐겨온 유저들에게는 피파온라인 전문 BJ이자 유튜버로 활약하고 있는 방송인 '두치와뿌.....
원창연-신보석 코치진 참여, '고등피파' 올스타전 전석 매진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9-08-14 10:11
자료 제공 :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오는 17일 서울 세종대학교 대양홀에서 열리는 ‘고등피파 올스타전’ 티켓 전석이 하루 만에 매진됐다고 13일 밝혔다. ‘고등피파’는 아프리카TV와 넥슨이 협업해.....
[정보] 팀컬러 4단계 효과에 브라질 황금세대까지! [353] AC밀란+브라질 조합 [41]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8-09 16:39
지난 7월 25일(목), 피파온라인4의 팀컬러 시스템이 개편되며 구단주들의 스쿼드 구성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팀컬러 조합을 통해 선수 효율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AC밀란과.....
[뉴스] 버닝 이벤트 상세 내용 공개, 하루 2시간 접속하면 선물 가득! [19]
게임뉴스 | 이찬양 기자 (Aliin@inven.co.kr) | 2019-08-08 13:42
다가오는 8월 15일(목)부터 18일(일)까지 진행되는 피파온라인4 '아이스 버닝' 이벤트 상세 내용이 공개되었다. 이번 버닝 이벤트는 게임 접속 시간 누적에 따라 선물이 제공되며, 최대 120분까지 30분 .....
피파온라인4 프로 원창연과 대결! 2019 서귀포 e스포츠 한마당 마쳐 [1]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9-08-01 15:04
자료 제공 : 제주특별자치도 e스포츠협회 제주특별자치도 e스포츠협회는 7월 28일 열린 ‘2019 서귀포 e스포츠 한마당’ 대회(서귀포시 주최)에서 ‘프로게이머를 이겨라’ 이벤트를 번외 행사로 개최하.....
[정보] 팀컬러 도전과제 4단계, 이 조합을 이용하면 27판에 가능하다?! [79]
게임뉴스 | 이평강, 이찬양 기자 (desk@inven.co.kr) | 2019-07-30 18:31
현재 피파온라인4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는 역시 팀컬러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팀컬러 도전과제를 빠르게 완료하는 것에 가장 관심이 뜨겁다. 2~3개의 팀에서 뛰었던 각 선수들을 최대로 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