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 리뷰할 제품은 MSI에서 출시한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이하 2070 슈퍼 게이밍X)'이다.

트윈프로져는 MSI의 하이엔드를 담당하는 시리즈로서, 매년 새로운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약간씩 디자인이 변경되었지만, 특유의 쿨링 시스템과 크고 두꺼운 방열판 등 고유의 특징을 갖춘 모델이다. 이번 트윈프로져는 기존 튜링 아키텍처에 슈퍼가 적용되어 이전보다 고성능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2070 슈퍼 게이밍X의 쿠다 프로세서는 2560개로 부스트 시 1800MHz의 코어 클럭을 낼 수 있다. 메모리는 기존과 동일한 GDDR6 8GB이며, 출력 장치 역시 DP포트 3개, HDMI 1개로 동일하다. 트윈프로져의 큰 특징 중 하나는 MSI 고유의 쿨링 기술로 7세대가 적용되면서 백플레이트와 톡스 3.0 등 전보다 정숙하고 강력한 온도 제어를 보여준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대표하는 그래픽카드 모델 중 하나인 MSI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를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제품 제원
  • 제품명 : MSI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
  • 쿠다 프로세서 및 코어 클럭 : 2560개 / 부스트 시 1800MHz
  • 메모리용량 및 속도 : 8GB GDDR6 / 14Gbps
  • 출력장치: DP포트 x 3 / HDMI x 1
  • 사용전력 및 권장 파워 출력 : 최대 215W / 650W 이상
  • 제품 크기 : 297 x 143 x 56mm
  • 판매 가격 : 728,460원



  • ■ 제품 디자인

    ▲ 트윈프로져 7세대가 적용된 2070 슈퍼 게이밍X

    ▲ 박스 뒷면에는 트윈프로져7의 쿨링 기술 등 제품의 특징이 적혀있다

    ▲ 워낙 크고 무거운 그래픽카드라 금속 재질의 지지대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 그래픽카드 본체와 지지대, 각종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 내구성과 디자인을 살림과 동시에 써멀 패드를 부착해 온도 제어의 역할도 하는 백플레이트

    ▲ MSI의 고유 쿨링 기술 중 하나인 톡스 3.0팬과 더블 볼 베어링이 적용된 2개의 팬

    ▲ 제로프로져 기술이 탑재되어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낮을땐 쿨링을 멈춰 소음을 방지한다

    ▲ 3+4핀 케이블로 전원을 공급한다

    ▲ DP포트 3개외 HDMI 1개로 총 4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다

    ▲ 엄청난 두께의 방열판은 웨이브커브가 적용되어 공기의 흐름을 원활히 해준다

    ▲ 로고에는 MSI 고유의 RGB LED 기술인 미스틱 라이트가 적용되었다

    ▲ RGB LED가 특징으로써 매우 영롱하다

    ▲ '옆간지'는 물론 밑에서 바라볼 때도 LED가 뿜어져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 다른 LED 기기들과 자연스레 매치가 된다!



    ■ 게임 플레이 테스트

    2070 슈퍼 게이밍X에 적용된 수많은 쿨링 시스템을 아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전작에서 특별한 쿨링 시스템이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코어가 많아짐에 따라 클럭이 올라갔으므로 온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

    게임 플레이는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와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의 토탈워: 삼국으로 진행했다. 각각의 게임을 약 2시간가량 플레이했으며, 모든 사양은 최상으로 맞췄다.

    테스트 과정에서 중점으로 살펴본 부분은 끊김 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가와 FHD, QHD 해상도 환경에서 쾌적한 144Hz 플레이가 가능한지였다. 추가로 트윈프로져7의 쿨링 시스템이 과연 얼마큼 온도를 잘 잡는지도 살펴봤다.

    프레임과 온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프로그램은 'Fraps'와 'HWmonitor'이다. Fraps는 실시간으로 화면에 출력되는 프레임을 기록해주며, HWmonitor는 PC 하드웨어의 온도, 출력, 부하율 등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 테스트 PC 사양 정리 (크고 아름답다! IT인벤의 테스트를 책임질 PC가 왔다 기사 바로가기)
    CPU인텔 i7 9700K
    쿨러ASUS ROG STRIX LC 240
    메인보드MSI B360 게이밍 플러스
    VGAMSI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
    RAMT-FORCE DELTA RGB DDR4 2666 8GB x2 바이픽스
    SSDWD BLACK SN750 NVMe SSD 500GB/M.2 2280
    WD BLUE 3D SN500 SSD 500GB M.2 2280
    파워ASUS ROG THOR 850W 80PLUS PLATINUM
    케이스ASUS ROG STRIX HELIOS


    ■ 배틀그라운드









    ▲ 배틀그라운드 평균 프레임표 (클릭시 확대됩니다)


    ■ 토탈워: 삼국


    ▲ FHD 해상도 환경

    ▲ FHD 해상도 환경에서의 평균 프레임

    ▲ QHD 해상도 환경

    ▲ QHD 해상도 환경에서의 평균 프레임








    ■ 총평


    총 5시간가량 게임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다. 먼저,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FHD, QHD 해상도 모두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설정한 뒤 게임 플레이를 했을 때 안정적인 144Hz 프레임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배틀그라운드는 출시 초기부터 현재까지 그래픽의 최적화와 품질을 개선해왔다. 따라서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선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라 해도 어느 정도의 옵션 조절을 해야 한다.

    단, QHD 해상도에서도 게임 중 프레임 드랍 현상 등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144Hz 주사율을 활용하지 못할 뿐 플레이는 아주 부드러웠다. 프레임 유지에 방해가 되는 불필요한 옵션만 조절한다면 FHD 환경에서는 상시 144Hz 유지가 가능하며, QHD 환경에서도 100Hz 이상의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다.

    토탈워: 삼국의 경우 드넓은 전장에서 수많은 NPC가 활동하며, 대규모 전투가 이뤄지는 만큼 현재 최상위권의 그래픽카드로도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2070 슈퍼 게이밍X의 경우, FHD 환경에서 평균 프레임은 82, QHD 환경에서 평균 프레임은 57로 즉각적인 화면 반응이 필요 없는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의 특성상 아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온도를 살펴보자. 두 게임 모두 2시간 정도 플레이하면서 실시간으로 최저, 최고 온도를 기록했으며, 최대 70도까지 온도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틀그라운드를 최고사양으로 2시간 동안 플레이한 것 치고 70도밖에 올라가지 않은 것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온도가 낮은 만큼 정숙한 소음을 들려줬다. 더욱 확실한 테스트를 위해 본체를 책상 위에 올려둔 뒤 케이스를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숙했다. 물론 여러 사람이 업무를 보는 환경인 만큼 도서관처럼 정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쿨링 소음이 묻히긴 했지만, 헤드셋이 아닌 스피커로 게임 사운드를 듣는다 해도 쿨링 소음 때문에 거슬리진 않을 정도라 할 수 있다.

    고성능의 퍼포먼스를 내면서도 정숙한 환경이길 선호하는 게이머라면 MSI 지포스 RTX 2070 SUPER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를 사용해보길 바란다.



    최고의 퍼포먼스와 정숙함을 갖춘 VGA, 'MSI RTX 2070 Super GamingX'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1명을 추첨하여 MSI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MSI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 1개
    - 이벤트 기간 : 2019년 9월 5일 ~ 2019년 9월 11일(수)
    - 당첨자 발표 : 2019년 9월 16일(월)

    ☆ 당첨자 ☆

    만휘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