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3 시절, 센터백은 물론 수비형 미드필더까지 능했던 블랑은 피파온라인4에서는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곤 했다. 센터백으로 사용하기에는 수비 능력치가 부족했고, 수비형 미드필더로 사용하기에는 공격적인 능력이 부족했었다.

그랬던 블랑이 HOT 클래스에서 완전히 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왔다. 프랑스, 맨유, 인테르, 바르셀로나 등의 스쿼드를 구성하는 유저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다.

수비 스탯은 물론, 슈팅 관련 능력치 등까지 모두 상향되었다. 그런데 급여는 TT, NHD와 비교했을 때 고작 1 더 높은 18밖에 되지 않는다. 여기에 수비수에게 가장 환영받는 '파워 헤더' 특성까지 추가되었다.

스펙만 봤을 때는 말이 더 필요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실제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HOT 블랑 +4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HOT 블랑
수비 능력에 빌드업까지

■ HOT 블랑의 스펙은?

능력치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전체적으로 엄청난 상향을 받았다. 속력, 가속력은 물론, 수비 관련 능력치는 +3~4카만 되어도 100이 훌쩍 넘어간다.

더군다나 블랑은 프랑스, 맨유, 바르셀로나, 인테르 등 다수의 팀에서 뛰었기 때문에 팀 컬러 효과를 받기도 수월한 편이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골 결정력이나 슛 파워, 중거리 슛 등의 공격적인 능력도 추가되었다. 여기에 드리블, 볼 컨트롤, 민첩성, 밸런스, 짧은 패스, 긴 패스 등 CDM으로 갖춰야 할 능력치들도 대게 준수한 편이다.

키는 190cm이기 때문에 제공권도 좋은 편이며, 그동안 다른 클래스에서 볼 수 없었던 '파워 헤더' 특성까지 부여받았다.

* HOT 블랑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의외로 끈적끈적한(?) 수비력!

HOT 블랑을 사용하면서 예상치 못했던 부분에서 기대 이상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전 피파온라인3 시절 블랑을 떠올리면 긴 다리로 영리하게 볼을 빼내는 느낌이었는데, 이번 HOT 블랑은 의외로 끈기있고 몸으로 상대를 귀찮게 하는 플레이가 가능했다.

물론, 그 몸싸움 중에 긴 다리를 이용해서 볼을 쉽게 빼내는 모습까지 더해지면서 좋은 수비력을 볼 수 있었다. 몸싸움 자체만 보면 우파메카노나 보아텡처럼 무지막지한 느낌은 아니었다.









■ 190cm만큼의 제공권, 여기에 '파워 헤더'까지

제공권도 1~2티어급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기본적으로 신장이 크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아래의 움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굴리트와의 제공권에서도 쉽게 자리를 내주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사실 제공권 싸움에서는 단순히 신장이나 점프 능력치 이외에도 공의 낙하 지점을 파악하고 이 지점을 사수하는 몸싸움도 매우 중요한데 이런 능력도 나쁘지 않게 느껴졌다.

또, 몸싸움 과정에서 헤더를 하다 보면 헤딩이 약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블랑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충분히 힘 있는 헤더를 보여주었다. 여기에 '파워 헤더' 특성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코너킥 등의 세트피스 상황에서도 존재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수비 범위가 넓고, 역동작도 준수한 편

신장이 크기 때문에 긴 다리를 가졌다. 덕분에 수비 범위가 넓어 상대 공격수와 충돌하는 수비 상황에서도 '우당탕탕'하면서 공을 확실하게 빼내지 못하고 흘리는 모습은 없었다. 공을 가진 상대와 강하게 충돌해도 공을 쉽게 '쓱' 빼낼 수 있었다.

1:1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C수비를 활용하면 역동작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이 역시도 넓은 수비 범위를 가졌기에 가능한 모습일 것 같다.











■ 패스, 드리블 능력치가 높으니 직접 빌드업도 가능

간혹 센터백이 공을 잡고 빠른 역습을 진행해야 하는 타이밍이 있을 때가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블랑이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 짧은 패스는 물론, 긴 패스 능력치도 매우 우수하다. 여기에 드리블까지 좋은 편이다. 실제로 A 패스와 QW 패스를 사용해봤는데, 정확도가 상당히 좋았다.






>



■ 아쉬운 점? - 스탯만큼 빠릿빠릿한 느낌은 아니다

+4강에 프랑스 팀컬러까지 받아 100에 상회하는 속력, 가속력 능력치를 부여받았지만 그만큼 빠릿빠릿한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 주법 자체는 시소코처럼 성큼성큼 학다리 주법의 느낌이었다.

그렇다고 센터백치고는 주력이 느린 편은 아니다. 말디니만큼의 모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정도일 뿐. 그 바로 아래급은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었다.


■ 총평

기자는 라포르트+5강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어 보였다. 제공권, 수비력, 몸싸움 등이 우수했다. 물론, 라포르트가 살짝 더 퍼펙트하고 안정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공격적인 능력에서 블랑은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선수이다. 수비적인 CDM을 원하는 유저나 직접 빌드업이 가능한 CB를 원하는 유저라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프랑스, 인테르, 맨유, 바르셀로나, 마르세유 스쿼드 유저

② 제공권, '파워 헤더' 능력을 선호하는 유저

③ 센터백으로 안정적인 빌드업을 하고 싶은 유저

④ 넓은 수비 범위를 가진 수비수를 선호하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