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무쌍 시리즈는 코믹스 원작인 원피스와 게임 원작인 '무쌍' 시리즈가 콜라보한 작품으로, 현재까지 세 편이 제작됐다. '원피스 해적무쌍3'에 이르러서 시리즈는 누적 판매량 400만 장을 돌파할 정도의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로 올라섰고, 전편이 나온 이후, 드디어 5년 만에 신작인 '원피스 해적무쌍4'가 발표됐다.

또한 '원피스 해적무쌍4'는 시리즈 최초로 공식 한국어화되어 출시된다. 이에 츠즈키 카츠아키 (Tsuzuki Katsuaki) 프로듀서는 "한국의 많은 원피스와 무쌍 팬들이 모두 즐겨할 수 있도록 공식 한국어화를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원피스 해적무쌍4'에서 가장 큰 변화는 두 가지다. 개발팀은 개발에 앞서 원피스의 전장을 '리얼'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었다. 새롭고 다양한 요소를 담아내어 지금까지보다 더욱 호쾌한 액션을 추구하는 게 목표였다. 그래서 원피스 해적무쌍4에서는 주변 지형지물과의 상호 작용이 추가되고, 콤보 시스템도 한층 더 확장됐다.

먼저 적과의 전투 도중 이번 시리즈는 건물 등 지형이 파괴되는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또한 콤보 시스템은 공중으로 확장되어, 다소 평면적이라고 할 수 있던 전투가 상하로 확장되어 더욱 입체적인 전투가 가능해졌다.

콤보가 공중으로 확장됐다.

이러한 공중 콤보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기존 캐릭터뿐 아니라 신규 캐릭터들도 다양한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용하는 기술의 커스터마이징이 도입되어 유저들 스스로 주력으로 사용할 스킬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전투에 앞서서 스킬을 구성하고 어떻게 싸울지 미리 구상해볼 수 있는 셈이다. 츠즈키 디렉터는 "이러한 기술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유저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즐기며 한층 더 좋아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캐릭터 역시 시리즈 최대 참전이라고 할 수 있는 40여 명 이상이 준비됐다.

지금까지의 원피스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에서는 홀 케이크 아일랜드까지의 정규 스토리를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게임에서는 새로운 '와노쿠니'편의 스토리도 다룬다. 와노쿠니편의 경우는 현재도 진행 중인 메인 스토리인 만큼, 이번 시리즈 역시 게임에서도 오리지널 스토리를 탑재했다. 원피스 해적무쌍4에서 플레이어는 와노쿠니를 배경으로 루피 해적단이 날뛰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백수 해적단을 중심으로 한 드레이크 등의 강적도 만날 수 있다. 또한 최후의 사황인 '백수'의 카이도도 등장이 예고됐다.

원피스 해적무쌍4는 정식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PC(Steam) 플랫폼으로 정식 한국어화를 통해 2020년 출시될 예정이다.

츠즈키 카츠아키 (Tsuzuki Katsuaki) 프로듀서

Q. 전작들은 최신 편이 연재 중일 경우, 오리지널 스토리로 마무리했었고 평가가 좋았다. 이번에도 그런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을까?

=와노쿠니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편이라, 이전과 같이 오리지널 스토리로 이끌어 간다. 그래도 지금까지 유저분들이 즐겼던 것보다 더 재미있는 스토리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재미있게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개발팀과 원작자, 토에이 애니메이션까지 모두 협력하여 매력적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전작에 비해서 텀이 매우 긴 5년 만에 신작이 등장했다. 텀이 길어지게 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다.

=해적무쌍3편을 발매했을 때 정말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다. 그래서 우리는 어떻게 더 즐거움을 전달하고 게임이 재미있을지 고민을 해서 시간이 좀 더 걸렸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전작이 특히 호평이어서, 그거보다 어떻게 더 좋은 작품을 선보일지 고민을 해서 새로운 요소를 넣어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시간을 들여 개발하게 됐다.

캐릭터들도 그대로 등장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액션, 기존 캐릭터들도 새로운 액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다 만들었다. 그래서 그만큼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Q. 멀티플레이 요소가 전작에서도 호평받았는데, 이번에도 멀티플레이 요소가 포함되는가?

=앞으로 공개될 내용이 더 있어서 당장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하지만 지금까지 호평을 받은 요소는 유저분들이 만족해주신 거라 최대한 유지를 하는 걸 생각하고 있다.


Q. 카이도나 에이스는 플레이어블 캐릭터인지 궁금하다.

=에이스는 아마 팬분들께서 만족할 형태로 등장하게 될 것 같고, 카이도는 언급하기 곤란하다. 다음 정보를 기다려주셨으면 좋겠다.


Q. 시연 버전을 플레이해보니 스킬에 레벨과 별이 붙어있었다. 이는 어떤 의도로 넣은 건지 궁금하다.

=앞서 기술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린 바 있다. 캐릭터마다 기술이 좀 나뉘어있는데, 루피를 예로 들자면 고무고무 계열의 기술이 있고 패기 계열의 기술도 나뉘어 있다. 이런 기술들을 조합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스킬을 파워업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하고 있는데, 그걸 아이콘으로 표시를 붙여놨다.

기어4와 같은 기술도 그런 식으로 스킬이 나뉘어 있고, 구사하고 싶은 액션과 전략에 따라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해놨다. 여태까지 원피스 해적무쌍을 했던 분들을 보니 좋아하는 캐릭터를 계속 사용하는 경향이 있더라. 그래서 이렇게 전략적인 스킬 구성으로 좋아하는 캐릭터를 더 연구하고 공략하는 심도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Q. 이번에 새롭게 지형지물이 파괴되는 등의 효과가 추가된다고 했는데, 이는 단순한 시각적 효과인지 아니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처음에는 단순한 시각적인 효과를 생각했는데, 그러면 한 번 보면 끝난다. 그걸 멈추지 않고 계속 나아가서 건물을 부숴서 말려든 잡졸들로 콤보가 이어진다거나 하는 전략적인 플레이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 무너진 건물에 밑에 있던 잡졸에게 더 공격을 해서 콤보를 잇거나 더 강한 공격을 해서 플레이가 이뤄지면 원피스 다운 파괴 액션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캐릭터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종류가 많은데, 이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파밍하는지 궁금하다.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배우는 형태이긴 하다. 그래도 우리는 게임 자체의 컨셉이 스트레스가 없는 '무쌍'이다. 계속 플레이를 해야 획득할 수 있는데 하는 식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정을 잘 해보려고 한다.


Q.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빈 스모크 가문을 먼저 공개했는데, 다른 신규 캐릭터는 무엇이 나올지 궁금하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참가하는 캐릭터의 수는 얼마나 되는가?

=앞서 40여 개라고 소개를 드리긴 했다. 소개된 것 외에도 추가 캐릭터가 있긴 할 것이다. 그걸 하나하나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40여 개 이상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고, 해적무쌍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많은 캐릭터를 플레이해볼 수 있게 될 것이다.


Q. 기존에 등장했다가 안 나오게 되는 캐릭터도 있는데, 이렇게 캐릭터들을 제외한 이유가 궁금하다.

=물론 현재 등장하지 않고 없어진 캐릭터도 있다. 아무래도 시리즈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그리다 보니, 여태 나온 캐릭터 중에서는 이런 걸 어필할 때 잘 맞는 캐릭터와 신규 캐릭터들이 남게 됐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새로운 캐릭터에 집중하려고 관련이 없는 캐릭터를 삭제한 경우도 있다. 사실상 기존의 캐릭터들도 새로운 액션을 추가해서 전부 다시 다 만들고 있는 편이라... 개발상의 사유로 사라진 캐릭터들도 있는 편이다.

물론 이러한 선정 기준을 두었어도, 사랑을 받았던 에피소드는 스토리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해놔서 거기 깊이 관여하는 캐릭터는 다 포함할 수 있도록 넣어두었다.


Q. 루피는 '진심 버스트'라는 시스템이 존재하더라. 이런 시스템은 다른 캐릭터들도 모두 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시연 버전이 생각보다 짧은 편인데, 본편의 플레이는 어느 정도가 될지 궁금하다.

=일단 진심 버스트는 모든 캐릭터가 있는 건 아니다. 선정 기준을 두고 악마의 열매 능력자나 패기 구사자 등 카테고리를 나눠놨다. 그중에서 '이 캐릭터라면 이 기능을 쓸 수 있겠다'하는 캐릭터들을 선정했다. 아마 팬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누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 시연 버전은 시연 버전이라 좀 짧게 만들었다고 보면 된다.









현지시각 9월 12일부터 15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도쿄게임쇼2019' 행사가 진행됩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기자들이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생생한 기사로 전해드립니다. ▶ 인벤 TGS 2019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