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레드셔는 다수의 언덕이 존재하는 전장이다. 특히 중앙 지역은 전투 거리가 멀고 수풀과 언덕, 바위가 혼재해 있기 때문에 중형전차와 구축전차 모두가 좋아하는 핫스팟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버릴 수 없는 위치지만, 다방면에서 포격을 당할 수도 있어 안정성이 높지는 않다.

동쪽 언덕은 중전차의 주력 라인이다. 전투 거리가 매우 가깝고 자주포의 사격을 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는 지형이다. 통로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어 항상 측면을 조심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보다 해당 라인을 포기하고 후방에 자리 잡아 방어전을 수행하기도 한다.

서쪽에는 성이 위치해 있다. 과거에는 죽은 라인 중 하나였으나, 레드셔의 모습이 바뀔수록 점점 중요도가 증가하여 현재는 중형전차의 주력 라인 중 하나로 뽑힌다. 특히 해당 지역은 자주포에게서 안전하며 중앙에 간섭도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 한눈에 보는 레드셔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언덕 포인트



중앙 언덕에 위치한 언덕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포인트다. 기존에는 정면의 적 혹은 우측 벌판의 적과 주로 전투를 벌였었으며, 일부 중전차 라인까지 지원이 가능했다. 하지만 서쪽의 성의 중요도가 오르고, 해당 지역에서 중앙으로의 사격이 가능해지면서 양상이 다소 변화했다.

가장 큰 변화점은 기존에 비해 전차들을 조금 더 후방으로 배치하는 성격이 강해졌다는 것이다. 언덕 위쪽은 적에게 스팟되기가 쉬운 것은 물론, 측면에서의 사격을 방어해줄 엄폐물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측면에서의 사격을 방어하고 나아가 반격할 수 있는 위치가 더 선호되는 편이다.

그렇다고 비교적 동쪽에 자리를 잡으려 한다면 적 경전차에게 스팟 당할 위험이 크다. 따라서 전황이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다소 안전한 위치에서 견제만 해준다고 생각하고 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서쪽 성 포인트



리뉴얼이 진행되면서 점점 부상하는 포인트다. 정면의 적을 상대하는 것은 물론 중앙에 있는 적 견제나 아군과의 연계 등 상당히 유연성 있는 대처가 필요하다. 자주포의 포격을 어느 정도 방어해준다는 것도 장점이다.

해당 라인이 유리해질수록 중앙 또한 유리해지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북쪽 팀의 경우 상대 포인트까지 밀고 들어가면 벽을 넘지 않고도 적의 측면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공세로 나서는 편이다. 반대로 남쪽팀은 억지로 밀고 들어가도 큰 이득이 없어 무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해당 전투에서 승리했다고 하여 그대로 전진하는 것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다. 1번 혹은 2번 라인에 구축전차가 포진해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격은 최소한으로 하고 중앙을 천천히 압박하도록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수풀과 언덕이 많아 등대가 매우 유용할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등대를 통한 이득을 보기가 상당히 어렵다. 적이 전진하는 루트가 한정적인 것은 물론, 한 번 자리를 잡은 이후 다음 등대 포인트로 가는 길이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다.

여타 전장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레드셔 또한 등대보다는 강행정찰이 유용한 편이다. 특히 초반에 강을 따라 이동하며 적 중전차를 초반 스팟하거나 중앙 언덕 및 우측 평원에서 고개를 내밀면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물론 상기한 포인트에서 등대를 하는 것이 가능하며, 해당 위치가 아니더라도 몸을 숨길 곳은 많다. 다만 적 경전차가 강행정찰을 해올 경우 매우 위험해지기 때문에, 상대방 경전차의 위치 파악을 우선순위로 두는 것이 좋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동쪽 라인 포인트



커다란 바위를 사이에 두고 매우 근접한 거리에서 전투를 벌이는 포인트다. 바위가 어느정도 막아주기는 하지만 자주포의 포격에서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한 자리에 계속 위치해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해당 라인으로 오는 도중 자주포 등에게 통행세를 낼 수도 있다.

바위의 우측과 좌측에 통로가 하나씩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라인은 두 개라 할 수 있다. 한쪽이라도 밀릴 경우 측면 혹은 후면에서 공격이 오므로 두 라인 모두 신경 써줘야 한다. 하지만 좌측라인은 자주포에게 더 취약하기 때문에 너무 오랜 시간 노출되어있는 것은 좋지 않다.


▣ 동쪽 후방 포인트



동쪽 라인 전투가 불리하다 판단될 경우 사용하는 포인트다. 실제로 해당 위치에서 전투를 수행할 경우 전차의 수가 부족하더라도 조금 더 오래 버티는 것이 가능하다. 언덕을 사이에 두고 전투를 벌이기 때문에 부각이 좋고 포탑이 단단할수록 더욱 유용하다.

문제가 있다면 자주포에 대한 방어 능력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주포가 많을 때는 방어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더 빠르게 무너져내릴 수도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언덕 포인트



중형전차와 유사한 중앙 언덕에 위치한 포인트다. 다만 기동 및 빠른 반응이 어려운 구축전차 특성상 아예 서쪽 성을 견제하거나, 아예 서쪽 성에서부터 사격 각이 안 나오는 자리에 자리를 잡는 편이다.


▣ 남팀 후방 포인트



남팀에만 위치한 방어 포인트다. 북팀에도 비슷한 위치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북팀이 더 공세로 나오기 쉬운 맵 특성상 남팀에서 더 활용하기 좋다. 남서쪽 포인트의 경우 성을 넘어오는 적을, 남동쪽 포인트의 경우 중전차 라인을 넘어오는 적을 상대하게 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중앙 지역에는 언덕이 많지만, 본진 근처에는 평지에 가깝다. 또한 엄폐물이 거의 없어 대부분의 지역이 안전하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최대한 굴곡지고 수풀이 많은 곳에 방열을 하게 되며, 상황에 따라서는 이동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