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일) 민스크에서 WG Fest 2019가 개최됐다. WG Fest는 대규모 비디오 게임 축제로, 해당 행사에서 월드 오브 탱크의 추후 업데이트 예정을 포함한 최신 정보들이 발표됐다.

쟁점은 역시 포탄 재작업이다. 기존 골드탄은 큰 단점 없이 많은 장점을 챙길 수 있었기 때문에 게임을 불공평하게 만드는데 일조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샌드박스 서버에서 2차례에 걸쳐 모든 전차의 내구도를 상향하고 은탄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이 테스트들은 상당히 성공적이었으며, 올 가을에는 고폭탄과 그 피해 방식에 대해 세 번째 샌드 박스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Type 5 Heavy와 FV 4005의 너프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다. STB-1은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통계로도 증명된다. 너프가 진행될 예정이었던 Obj. 430U은 현재 상태를 더 유지할 예정이다.

프랑스 차륜형 전차는 통계상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OP라고 할 정도는 아닌 상태다. 따라서 당분간은 변경될 예정이 없다. 영국 경전차 또한 마찬가지다. 다만 자주포는 포탄 재작업 이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 민스크에서 개최된 WG Fest 2019


약 1주일 뒤에는 두 가지의 미니 게임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직 미니 게임의 정체가 밝혀지지는 않았으며, 이를 통해 페스티벌 컬렉션 완성에 필요한 페스티벌 티켓을 획득할 수 있다. 페스티벌 컬렉션은 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9월 23일부터 진행되는 탱크 레이스는 M24 Chaffee와 T-50, Leopard를 사용할 수 있다. Chaffee는 올라운더이며 T-50은 화력이 약한대신 속도를 얻었으며, Leopard는 클립식 주포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할로윈에는 무시무시한 전장에서 AI 전차들을 상대하는 방식의 새로운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전까지의 AI가 상당히 허술했다면, 이번 할로윈에서 만나볼 AI들은 가까이 다가가면 끊임없이 쫓아오는 적도 있으며 반대로 멀리 도망가며 불길한 장소로 플레이어를 유인하는 적도 있는 등 크게 발전될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보스는 무적으로 설정된다.


▲ 23일부터는 탱크 레이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 할로윈 이벤트의 AI는 상당히 스마트해질 예정이다


기술적인 발전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이를테면 RTX를 사용하지 않은 고품질 그림자 기능이다. 해당 기술이 도입되면 성능이 우수한 그래픽 카드가 없더라도 광선 추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흔히 쌍열포로 일컫는 이중포신 전차에 대해서도 언급됐다. 이중포신 전차는 현재 슈퍼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동시 발사 및 개별 발사가 가능하지만, 서로 다른 탄종을 쓰지는 못한다. 또한 동시 발사의 경우 DPM이 크게 떨어지게 된다.

전선 대격돌 에피소드 8은 새로운 전장인 Kraftwerk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영예 점수를 꾸준히 모았다면 9티어 프리미엄 전차인 'AE Phase 1'를 입수할 수 있다. T-50-2와 같은 보상 전차는 올 해에도 계속 이어질 예정이며, 몇 개월 후 이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월드 오브 탱크는 거의 모든 것이 서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핵이나 치트는 사용이 매우 어렵다. 불법 모드는 현재도 꾸준히 처리 중이며, 이외 경쟁 우위를 제공하지 않는 모드의 경우 게임 내 기능으로 직접 제공할 용의가 있다고 한다.


▲ 이중포신 전차가 조만간 도입된다

▲ 동시 발사는 물론 개별 발사도 지원된다


익명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닉네임을 가릴 수 있는 것은 물론 WN8 저격 또한 방지할 수 있다. 익명 서비스는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으며, 전투 도중에만 적용된다. 익명 서비스를 사용하면 기존 닉네임 대신 랜덤한 닉네임이 출력되기 때문에, 전투가 끝나기 전까지는 익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지 확인이 불가능하다.

새로운 트리 및 국가는 현재 우선 순위가 아니며, 9티어 프리미엄 전차는 먼 미래에 도입될 수 있다. 매치메이킹은 꾸준히 수정 중이다. 8티어와 10티어가 만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팀 내 자주포의 수 또한 가급적 3대가 되지 않게끔 조정할 예정이다.

세션 통계 기능이 추가된다. 승률과 전차 파괴 횟수, 생존률, 적 전차 발견 횟수가 포함되며, 통계 구성을 직접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전선 대격돌 등 모드에 따른 세션 통계도 확인할 수 있다. WG Fest 2019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공식 비디오 채널(러시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익명 서비스로 닉네임을 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