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에서 개인기는 그 기술 한 가지만 단독적으로 사용해도 충분히 위협적인 기술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개인기를 조합해서 사용하면 상대를 속이기 더 수월할 수도 있으며, 개인기 사용에 더 큰 재미와 희열을 느낄 수도 있다.

피파온라인4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스텝 오버, 힐 플릭, 레인보우 플릭 등과 같은 기술들을 사용하기 전 어떤 심리전을 거느냐에 따라 개인기를 성공할 확률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이번에는 그중 한 가지 기술, 슛 페이크 or 패스 페이크로 불리는 A+S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사용 상황과 타이밍만 잘 잡아낸다면 상대를 속이는 것은 물론, 게임의 재미까지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해당 기사 움짤에 사용된 개인기들은 모두 키보드로 사용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A+S, 질주 및 동작을 멈추는 용도로 활용해보자?

일반적으로 A+S는 스쿱턴 등으로 사용되어 드리블 진행 도중 순간적으로 방향 전환을 하면서 상대를 속이기 위해 사용되곤 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S을 활용법


하지만, 이 A+S를 드리블 진행을 멈추는 용도로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움직임이 멈추기 때문에 움직이던 상대의 역동작을 유발하게 된다. 이렇게 상대 선수는 무게 중심이 순간적으로 무너지기 때문에 그 이후 개인기를 활용하면 더욱 확실히 상대를 제칠 수 있다.

해당 상황은 아래의 움짤과 같은 상황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 피파온라인4에서 사용되는 개인기들은 순간적으로 굉장히 빠른 움직임으로 진행되는 편이다. 때문에, 어떤 개인기든 A+S와 충분히 조합 활용이 가능하다.

물론, A+S으로 멈추는 동작에 대한 상황, 타이밍 등에 선행적인 연습은 필수이다. 기본적으로 A+S를 사용하는 상황과 타이밍은, 상대와의 거리가 어느 정도는 떨어져 있어야 안정적이며 나란히 뛰는 상황에서는 상대의 선수가 자신의 선수보다 앞서 있으면 동작이 멈춘 후에도 상대가 공을 빼앗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 A+S 멈추는 타이밍 및 활용 상황








A+S와 조합할 수 있는 개인기는?

* 피파온라인4 인벤 - 개인기 조작법 [바로가기]

■ 일반 방향키 드리블

상대의 동작이 확실히 무너진 상황이라면 꼭 개인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상대를 제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개인기 동작에 비해 순간적인 움직임이 다소 둔하기 때문에 AI가 좋은 수비수에게는 차단당할 가능성이 높다.






■ 스쿱턴 (A+S)

위에 있는 움짤로도 확인했겠지만, A+S로 멈춘 후 또다시 A+S를 사용하는 개인기 조합이 가장 일반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5성 개인기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스쿱턴이 발동하는데, 이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순간적인 방향 전환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90도, 180도까지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 스텝오버 (헛다리 짚기) 조작법: SHIFT + ↑↗→

스텝오버 역시 커맨드 자체가 굉장히 쉬운 편이고 범용성이 좋은 개인기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조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사이드에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곧바로 크로스로 이어가거나 혹은 상대의 압박을 벗어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힐플릭 조작법: SHIFT + ↓↑

힐플릭은 사이드보다는 중앙 돌파용으로 사용하면 굉장히 좋다. 이 역시 순간적으로 상대를 제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A+S와 활용해도 좋게 사용이 가능하다.




■ 엘라스티코 (플립 플랩) 조작법: SHIFT + →↘↓↙←

5성 개인기이고 위에 개인기들보다 조작법이 비교적 난해하지만, 상대를 제쳤을 때의 쾌감만큼은 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느껴지는 개인기이다. 주로 사이드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A+S후 상대가 달려들 때 사용하면 확실하게 제칠 수 있다.








■ 레인보우 플릭 (사포) 조작법: SHIFT + ↓↑↑

프로게이머들도 자주 사용하는 개인기 조합으로, 상대의 멘탈을 무너지게 하는 데에는 가장 확실하다.

사이드 1:1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며, 사포를 사용한 후 공이 떨어지는 지점에도 상대 선수가 있어서는 안 된다. 상대를 제치는 것이 가장 확실하지만, 실패했을 때의 창피함(?)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 이외의 개인기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원래 대부분의 개인기들이 기본적으로 발동되는 시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이외의 개인기들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A+S로 멈춘 이후 꼭 개인기로 이어갈 필요는 없다

수비가 좋은 상대를 만났거나, 혹은 개인기로 이어가기에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그냥 A+S 이후 드리블을 치거나 패스로 이어가도 된다.

이처럼, 다른 개인기들 외에 패스나 드리블들도 섞어주면 상대 입장에서는 A+S 이후 동작을 예측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수도 있다.

또한, 뒤에서 쇄도하는 팀 동료 선수들을 기다리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다. 이후 2대1 패스 등으로 이어가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