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8일(수) 로스트아크 차후 업데이트 내용이 리샤의 편지를 통해 공개됐다. 리샤의 편지에서는 지난 로드맵에서 공개되었던 에픽 레이드와 리버스 루인의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리버스 루인은 새롭게 만나볼 수 있는 핵앤슬래쉬 콘텐츠다. 샨디가 환영으로 만든 수련장에서 전투를 벌이게 되며, 룬이나 각인, 연마, 재련 등 기존 장비 효과가 모두 무시된다. 대신 리버스 루인 전용의 '아스트라'가 기능하게 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무쌍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다.

에픽 레이드의 주인공은 카이슈테르로, 16인이 함께하는 미스틱 레이드다. 전투를 지원하는 다양한 탑승 장치가 마련되어 있어 공격대원 간의 협동이 상당히 중요하다. 카이슈테르를 통해 T3 유물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다.

[소식게시판 리샤의 편지 원문] ◀ 바로가기




▣ 재련 재료 수급 가능! 핵앤슬래쉬 콘텐츠 리버스 루인

◆ 리버스 루인 핵심 정리

주요 보상 - 재련 재료
전투 인원 - 1인 플레이
레벨 제한 - 밝혀지지 않음
스펙 보정 - 모든 장비 효과 무시 및 리버스 루인 전용 아스트라 효과 발동

리버스 루인은 샨디의 퀘스트를 통해 입장이 가능하며, 아직 별도의 레벨 제한은 알려지지 않았다. 오직 싱글 플레이만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총 100단계로 이루어진 던전을 돌파해야 한다.

리버스 루인의 주 보상은 T3 장비 성장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이다. 타워와 마찬가지로 각 단계별 최초 보상이 존재하며, 이외에도 클리어 타임에 따른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단계를 빠르게 클리어할수록 추가 보상의 등급이 높아지며, 여러 개의 단계가 한 번에 열리기도 한다.


▲ 새로운 핵앤슬래쉬 콘텐츠인 리버스 루인


하나의 단계는 던전과 같은 구상을 하고 있으며, 다수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보스 몬스터의 여부는 아직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포탈이 다수 존재하는 단계도 있어, 클리어까지 남은 게이지와 다른 이동 포탈까지 배치된 몬스터들의 상황에 따라 빠르게 판단을 해야 한다.

리버스 루인에서는 룬과 각인, 연마, 재련 등의 장비 효과가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 대신 '아스트라'로 불리는 리버스 루인 전용 장비 아이템을 사용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아스트라는 다시 의지, 염원, 신념, 집중과 같이 효과에 따라 분류되며, 성장시킬수록 스킬이 매우 강력해지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줄어드는 등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상위 단계에 도전할수록 더욱 강력한 아스트라를 획득할 수 있다.


▲ 단계에 따라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상황에서 포탈이 생기기도 한다

▲ 리버스 루인에서는 아스트라라는 별도의 장비 세팅이 필요하다


▣ 3T 유물 장비 획득! 에픽 레이드 카이슈테르

◆ 카이슈테르 핵심 정리

주요 보상 - 3T 유물 장비
전투 인원 - 16인 플레이
레벨 제한 - 밝혀지지 않음
스펙 보정 - 없음


카이슈테르는 16인 공격대로 진행되는 최초의 에픽 레이드이자 두 번째 어비스 레이드다. 미스틱과 마찬가지로 파괴된 혼돈의 성역이라는 전용 전장이 마련되어 있다. 레벨 제한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에픽 레이드의 주 보상은 T3 유물 장비다. 전설보다 상위 등급인 만큼 기존 장비보다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아이템 레벨이나 계승 등의 정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T3 유물 장비 외의 보상 또한 미지수다.

파괴된 혼돈의 성역은 상당히 넓지만, 특수 이동 장치인 환영이동이 지원된다. 이를 이용하면 다른 공간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상당한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또한 갓핸즈, 데몬 스팅어와 같은 탑승 장치도 마련되어 있다. 갓핸즈는 손바닥에서 마력 탄환을 발사해 카이슈테르를 방해하거나 다른 공격대원을 지원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등장하는 포탄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 매우 거대하고 강력한 위용을 보이는 카이슈테르

▲ 환영이동과 갓핸즈, 데몬 스팅어 등을 잘 활용해야 한다


데몬 스팅어는 석궁과 같은 형태로, 공중으로 날아오른 카이슈테르를 공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이슈테르가 거대한 운석을 소환할 때, 이 운석을 맞춰 파괴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탑승 장치의 수는 한정적이며, 주변에 몬스터가 계속 등장하여 방해하므로 역할 분담이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동시다발적인 전투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카이슈테르 본체를 타격하는 파티가 있어야함은 물론 이와 동시에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여 성석을 지키거나, 또 다른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기도 한다. 주변 NPC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일부 파티가 카이슈테르를 상대하는 동안

▲ 일부 파티는 다른 공간에서 별도의 전투를 벌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