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 3.8 메마름의 시대(Blight)의 메인 콘텐츠인 타워 디펜스는 곰팡이 진균과 관련되어 있다. 진균은 몬스터의 정신을 지배하는 역병을 퍼뜨리고 있으며, '카시아 수녀'는 영액 펌프를 사용해 이를 정화하려 한다. 펌프가 작동하면 감염된 몬스터 무리가 포탈에서 소환되어 공격해 오며, 방어탑을 설치해 막아내야 한다. 적의 공격을 버텨내고 정화에 성공했다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카시아 수녀 근처에 있는 영액 펌프를 클릭하면 20초의 준비 시간이 흐르며 본격적인 디펜스 게임이 시작된다. 탑을 건설할 수 있는 망치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적이 쳐들어올 줄기 모양의 경로가 생성된다. 준비 시간이 필요 없다면 스킬창 위에 있는 빨리감기 버튼(▶▶)을 누르면 즉시 공격이 시작된다.

건설할 수 있는 방어탑은 '화염구/냉각/소환/충격 폭발/지진/강화'로 6종류다. 탑은 최대 3번까지 강화할 수 있다. 탑의 건설과 강화에는 비용이 소모되며, 적을 처치하면 건설/강화에 필요한 비용을 벌 수 있다.

▲ 영액 펌프를 클릭하면 20초의 준비 시간이 흐르며 디펜스가 시작된다

▲ 스킬 창 위의 해당 버튼을 누르면 준비 시간을 스킵할 수 있다

▲ 건설할 수 있는 방어탑의 종류는 총 6개

▲ 건설한 탑은 최대 3번까지 강화할 수 있다


① 총 몇개의 경로(역병 덩굴)로 공격이 몰려올지 확인

역병 인카운터가 시작되고 화면 중앙을 보면 펌프 내구도 위에 동그란 구멍이 몇개 표시된다. 이번 디펜스에서 열릴 포탈의 최대 개수를 의미하며 총 몇개의 경로로 적이 몰려올지 예상할 수 있다. 시작과 동시에 모든 포탈이 생성되고 경로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는 반면, 디펜스 도중 포탈이 생성되 경로가 추가되기도 한다. 다만 화면 중앙에 작은 구멍이 추가로 생기며 포탈이 열리진 않는다.

▲ 총 4개의 포탈에서 공격해 오는 적을 막아야 함을 알 수 있다.


② 방어탑을 효율적으로 건설

처음에 주어진 비용을 바탕으로 방어탑을 건설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경로의 교차점이나 펌프 근처에 집중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좋다. 이때 특정 탑의 아이콘이 표시된 포탈이 있다면 여기서 나오는 몬스터는 해당 탑의 효과에 면역이라는 표시를 뜻한다. 가령 포탈에 얼음 표시가 있으면, 냉각의 탑의 이동 속도 저하 효과를 무시하는 것이다.

▲ 이 포탈에서 나오는 몬스터는 화염 방어탑에 면역이라는 의미

▲ 해당 아이콘을 통해서도 어떤 탑에 면역인지 확인할 수 있다


③ (최초에 모든 경로가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추가되는 경로 확인

최초에 포탈이 모두 생성되지 않았다면 디펜스 도중 경로와 포탈이 추가된다. 카시아 수녀의 다급한 목소리를 통해 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미니맵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중앙의 작은 원 주변이 밝게 빛난다면 해당 포탈이 생성되고 활성화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경로가 생기면 당황하지 말고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

▲ 포탈 2개는 비활성화(좌), 모든 포탈이 활성화된 모습(우)


④ 미니맵의 빨간점 주시! - 방어가 잘 안되는 곳 확인

비교적 공격을 잘 막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갑자기 펌프가 파괴되어 디펜스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화려한 스킬 이펙트와 여러 갈래로 공격해 오는 적들 때문에 난장판이 된 전장에서 어디가 취약한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한쪽이 뚫렸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미니맵을 살펴보면 된다. 빨간색 점으로 적이 어느 포탈에서 집중적으로 나오는지, 어디가 취약한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미니맵의 빨간점을 주시하면 어디를 막아야 할지 해답이 보인다


⑤ 공격이 멈춘 포탈 확인

다른 포탈에서는 계속해서 몬스터가 나오는 와중에도 또 다른 포탈에서 공격이 끝났다면 포탈이 닫히고 보상 상자가 등장한다. 적이 공격이 끝난 경로는 더 이상 방어탑을 세우지 말고 현재 공격이 계속되는 지역을 방어해야 한다.

▲ 이쪽 포탈은 공격이 끝났지만, 미니맵을 보면 다른 포탈에선 공격 진행 중


펌프의 내구도가 바닥나면 방어에 실패한 것으로, 제대로 된 보상을 획득할 수 없다. 펌프를 안전하게 지키면서 모든 공격을 막아냈다면, 각 경로의 끝(포탈이 생성된 위치)에 생기는 보상 상자에서 전리품을 얻을 수 있다.

지도의 티어(Tier)가 올라갈 수록 점점 강해지는 적을 막아내기 위해 '성유'를 사용해 방어탑을 강화할 수 있다. 아이템에 제작(Crafting)을 통해 옵션을 붙이듯이 반지에 성유를 부어 탑의 효과를 강화하는 옵션을 부여하는 것. 카시아 수녀에서 '성유 아이템'을 클릭한 뒤, 원하는 반지를 넣고 2가지 성유를 사용하면 된다. 특정 방어탑을 강화하는 성유의 조합식이 있으며, 언제든 다른 성유를 넣어 부여한 옵션을 교체할 수 있다.


▲ 반지에 성유를 부어 방어탑 강화 옵션을 부여하는 모습


'메마름의 시대' 리그에는 '역병 지도'가 추가됐다. 무려 20개의 포탈에서 소환되는 몬스터들을 막아내야 하는 디펜스 전용 지도다. 기존 지도처럼 오브를 사용해 여러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추가로 성유 3개를 사용해 보상을 강화하고 몬스터 무리를 약화시킬 수 있다.

역병 지도에는 카시아 수녀 외에 아무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펌프를 클릭하면 경로가 생성되며 1분의 카운트 다운이 시작된다. 현재 역병 지도는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좋지 못하다는 평가다. 때문에 사전에 공개된 다음 패치 노트(3.8.1)를 통해 보상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 예고됐다.

▲ 역병 지도의 모습, 3.8.1 패치를 통해 보상이 강화될 것으로 예고

▲ 역병 지도에 들어가면 카시아 수녀 혼자 노래를 부르고 있다

▲ 20개의 포탈에서 쏟아지는 적을 막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