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협동 퀘스트는 특정 시간에 진행되며 주변 모험가들과 함께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다. 개편 이전에는 전반적으로 보상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섬 및 필드 보스 협동 퀘스트를 제외하면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 버려지기 일쑤였다.

하지만 필드의 협동 퀘스트 삭제 및 대도시 협동 퀘스트 개편 이후에는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할만한 가치가 생겼다. 루페온 인장이 아닌 실링이나 호감도 아이템, 태양석을 획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채널을 변경해가면서 퀘스트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대비 효율이 매우 좋아졌다.

현재 협동 퀘스트가 진행되는 대도시는 루테란 성, 항구도시 창천, 슈테른, 베른 성, 로아룬, 위대한 성의 6곳이다. 루테란 성과 항구도시 창천, 슈테른에서는 5,500~13,000 실링을, 베른 성과 로아룬에서는 영웅 호감도 아이템을, 위대한 성에서는 태양석 주머니(대)를 획득 가능하다. 달성 등급에 따른 차이는 없다.

모든 협동 퀘스트 시작 시간은 매일 오후 8시 30분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각 대도시 중 한 곳을 선택해야만 한다. 이외에도 월요일과 목요일, 토요일은 필드보스와 시간이 겹친다는 아쉬움도 존재한다.


▲ 대도시에서는 매일 오후 8시 30분에 협동 퀘스트가 진행된다

▲ 채널 이동이 가능하므로 한 타임에 다수의 보상을 획득할 수도 있다


▣ 단 10분으로 태양석 파편을 1만 개 이상 획득! 욘 협동 퀘스트

6개 중 실질적인 효율이 가장 좋은 협동 퀘스트다. 다른 대도시는 일반적으로 채널이 많지 않은 편이지만, 위대한 성은 상시 다수의 채널이 생성되어있기 때문이다. 이는 한 타임에 가장 많은 협동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퀘스트는 네리아 주점에서 진행되며, 감정표현인 건배를 50번 사용하면 완료된다. 보상은 태양석 주머니(대)로 1,500의 태양석 파편을 획득할 수 있다. 귀속이기 때문에 판매는 불가능하지만, 원정대 내에 태양석이 부족한 캐릭터가 있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선행 퀘스트는 '찬란하게 위대하게'다. 위대한 성에 진입한 후 사실상 자동으로 완료되는 퀘스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행 퀘스트에 따른 문제는 없다.


▲ 위대한 성은 보상도 좋지만, 채널이 많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 호감도 작업에 필수인 영웅 선물 상자! 베른 북부, 로헨델 협동 퀘스트

베른 북부의 베른 성과 로헨델의 로아룬에서 진행되는 협동 퀘스트에서는 영웅 선물 상자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만약 영웅 선물 상자가 필요하다면 평균적으로 로아룬이 채널 및 모험가의 수가 적고 퀘스트 수행 시간이 길기에 가급적 베른 성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베른 성의 경우 중앙 부근에 위치한 창조의 가도에서 진행되며, 감정표현인 환호를 사용하면 완료된다. 로아룬은 중앙 부근의 조화의 정원에서 진행되며, 마음의 칸타빌레를 연주해야 한다. 마음의 칸타빌레는 연주 시간이 길기 때문에, 로아룬에서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최소 2명이 필요하다.

선행 퀘스트 부분에서도 베른 성이 더 유리하다. 베른 성은 별도의 선행 퀘스트가 없으나, 로헨델은 또 다른 이야기 퀘스트인 '엘조윈에 울려퍼지는 음악'을 수행해야 한다.


▲ 실린 도시들은 나쁘지 않지만, 욘만큼 다수의 보상을 획득하기 어렵다


▣ 로팡섬 1회와 맞먹는 협동의 실링 상자! 루테란, 애니츠, 아르데타인 협동 퀘스트

루테란 동부의 루테란 성, 애니츠의 항구도시 창천, 아르데타인의 슈테른에서 진행되는 협동 퀘스트에서는 협동의 실링 상자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협동의 실링 상자는 개봉 시 5,500~13,000 실링을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다. 실링이 부족하다면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정기선 비용이 더 많이 나올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루테란 성의 목표는 감정표현인 춤 사용이며, 항구도시 창천의 목표는 용기의 노래 사용이다. 슈테른은 조금 더 복잡한 편으로 감정표현인 박수와 웃음, 환호가 모두 필요하다. 이외에 세 도시 모두 별도의 선행 퀘스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 루테란과 애니츠, 아르데타인에서는 협동의 실링 상자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