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9 업데이트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화두는 바로 첫선을 보이게 된 이탈리아 순양함 트리다. 티어 대비 뛰어난 화력과 장거리 어뢰, 보기보다 민첩함을 지니고 있어 중장거리에 특화된 트리다.

가장 큰 특징은 배기식 연막 생성기와 고폭탄과 철갑탄의 특징을 적절하게 섞은 반철갑탄(SAP)이라는 새로운 무장을 보유하고 있어 메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규 트리로 등장하는 것은 다음 업데이트인 0.8.10이지만, 이번 업데이트와 동시에 진행될 특별 이벤트를 통해 이탈리아 순양함을 미리 몰아볼 수 있다.


▲ 새로운 무장과 소모품으로 메타의 변화를 가져올까?



새로운 타입의 무장으로 메타의 변화를 꾀한다!
반철갑탄과 배기식 연막으로 화력과 동시에 안정성을 추구하는 이탈리아

이탈리아 순양함은 기존에 볼 수 없는 새로운 타입의 무장과 소모품을 들고 나왔다는 게 특징이다. 기본 특성은 중순양함 계열로 재장전 속도가 느리고 한 방 화력이 강한 트리다.

조타 속도는 느리지만 선회 반경이 짧아 보기보다 민첩하며, 12km~13.5km에 달하는 장거리 어뢰를 달고 있어 중거리에서 선택지가 많다. 이탈리아답게 빠른 탄속과 집탄도 눈여겨볼 만 하다.

단점은 장갑이 두껍지 않고, 고폭탄에 대한 면역력이 없어 화력은 강하지만 자신도 맞으면 터지는 전형적인 유리대포라는 점이다.


▲ 준수한 기동력과 뛰어난 화력! 그리고 빈약한 장갑



특히 6티어부터 쓸 수 있는 반철갑탄(SAP)는 고폭탄과 철갑탄을 섞어놓은 듯한 여러모로 특이한 사양으로 도탄각이 일반 철갑탄보다 작아 안정적으로 높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관통 공식 자체는 고폭탄을 따르게 되므로, 과관통이 존재하지 않기에 함종을 불문하고 폭딜을 퍼부어줄 수 있다.

대신 화재를 낼 수 없어, 선수나 선미 장갑이 두꺼운 전함이 날카롭게 각을 주고 진입하면, 다른 순양함에 비해 저지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 붉은빛으로 날아가는 신규 탄 SAP!
(출처 : 유튜브 채널 Aerroon)



또한, 배기식 연막 소모품을 지니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기본적으로는 퍼스나 하이다가 보유한 저속 연막처럼 소모품 작동 시간 동안 연막이 살포되며, 연막 지속 시간은 10초로 매우 짧다.

하지만 일반 연막과 달리 배를 중심으로 빠르게 살포되어, 최대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함체를 안전하게 숨겨준다는 강점이 있다. 즉, 급한 상황에서도 바로 선체를 숨길 수 있기에 사용 시간은 짧더라도 회피 능력만큼은 발군이다.


◆ 반철갑탄 특징

1. 반철갑탄은 명중 시 도탄될 수도 있지만, 도탄각이 철갑탄보다 작다.
2. 도탄되지 않았을 시 장갑 관통 방식은 고폭탄과 비슷하다.
3. 과관통되지 않는다.
4. 화재를 유발하지 않는다.
5. 고폭탄보다 두꺼운 장갑을 관통할 수 있으며 피해량이 더 높다.


▲ 최대 속도로 달리면서도 연막 상태가 유지되는 배기식 연막
(출처 : 유튜브 채널 Angry Nerd Gaming)



남들보다 빠르게 신규 함선을 얻을 기회
이탈리아 특별 이벤트로 5~8티어 함선을 미리 타보자

다음 업데이트에서 만나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이벤트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해당 이벤트에서는 4개의 미션 지령과 42가지 임무가 있으며, 각 지령은 이전 지령 임무를 6개 완료해야 한다.

미션 지령 및 임무를 완료하면 신호기, 일반 위장, 석탄, 정예 함장 경험치, 이탈리아 순양함 보급 화물, 이탈리아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핵심이 되는 보상은 보급 화물인데, 개봉 시 일정 확률로 5~8티어 이탈리아 순양함을 획득하는 임무를 부여받게 된다. 즉, 이탈리아 함선을 미리 몰아보고 싶다면 열심히 미션 지령을 수행하여 보급 화물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 매주 공개되는 지령을 수행하다보면 이탈리아 순양함을 얻을 수 있다



일일 임무 및 특별 임무로 얻는 토큰은 무기고의 이벤트 탭을 통해 5티어 프리미엄쉽 제노바를 비롯하여 각종 신호기와 보급 화물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임무 완료 기한은 2019년 11월 14일 05:00까지며, 0.8.11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보유 중인 이탈리아 토큰은 모두 크레딧으로 전환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하자.


▲ 토큰으로는 최대한 보급 화물을 구입하여 뽑을 확률을 높여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