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이 들어가는 순간은 축구에서 그 어떤 장면보다 화려하고, 또 인상적인 순간일 것이다. 실제로 축구 경기 이후 편집되어 올라오는 골 장면 하이라이트 영상은 축구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정말 많은 편이다.

이는 축구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영입한 선수로 후반 추가 시간에 화려한 중거리 골을 넣는다면 그보다 짜릿한 순간은 없을 것이다. 당장은 골을 넣었다는 기쁨이 앞서겠지만, 이후에는 해당 골 장면을 다시 한 번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휘슬이 불린 후 치열했던 경기를 이겼다는 안도감, 그리고 천천히 자신의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감상할 수 있다면 그 안도감에 만족감까지 더해질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바로 이 작은 부분들이 게임의 퀄리티를 더욱 높여주는 부분이 되기도 한다.





피파20: 경기중에는 No, 경기후에 Yes!

이런 부분에서 피파20은 유저들의 만족도를 확실히 챙겨주고 있다. 모든 유저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피파20에서는 골을 넣은 후 LB+RB 버튼을 눌러 세레모니와 골 장면을 단 1초만에 스킵하고 곧바로 상대에게 킥오프를 주는 문화가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 편이다.

이처럼 세레모니와 골 장면을 스킵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어느 정도의 배려가 가장 주요한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상대를 배려하고자 한다 해도, 극장골을 넣었거나 환상적인 발리, 혹은 중거리골이 작렬한다면 해당 장면을 다시 한 번 보고 싶을 것이다.

다행히, 피파20에서는 경기 종료후 골 장면을 포함한 자신의 하이라이트를 따로 모아서 감상할 수 있다. 즉, 세레모니와 골 장면을 곧바로 스킵해도 그 장면을 볼 기회는 이후에 충분히 제공된다는 것.

▲ 경기 종료후 자신의 하이라이트를 따로 모아서 볼 수 있다.


물론, 세레모니와 골 장면을 보는 것은 온전히 골을 넣은 유저의 하나의 혜택이고 자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름의 방법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고 싶어하는 유저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 같은 시스템은 그런 유저들에게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런 부분들을 제외하고도, 골을 넣은 장면을 여러 각도의 카메라, 그리고 속도를 다르게 해서 더욱 세밀하게 감상할 수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하이라이트 장면을 영상으로 남기고 싶은 유저들은 경기 종료 후 필요한 하이라이트에서만 녹화를 할 수도 있다.


▲ 원하는 각도에서 리플레이를 재생할 수 있다



피온4: 변경된 기능에 대한 살짝의 아쉬움, 하지만 앞으로의 작은 기대감

▲ 경기 종료후 자동 재생되는 리플레이, 하지만 상대가 스킵 버튼을 누르면 자신도 자동 스킵됐었다


이런 측면에서 피파온라인4는 다소 아쉬움이 있었다. 경기가 끝난 뒤 골 장면을 포함한 하이라이트를 다시 감상할 수 있도록 자동적으로 리플레이가 재생되지만, 이 역시 상대가 스킵하면 자신 역시 함께 스킵되기 때문에 거의 볼 수 없었다.

이후에도 경기 하이라이트를 다시 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경기 결과 화면에는 경기 요약, 평점, 슈팅, 이동, 수비 등의 지표를 볼 수 있는 메뉴만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10/7~10/11까지 진행되는 테스트 구장을 통해 상대가 리플레이를 스킵해도 자신의 리플레이까지 스킵되지 않도록 업데이트한다는 소식을 전해들을 수 있었다.


▲ 이제 마음껏 리플레이를 시청할 수 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이었다. 이 역시 많은 유저들이 원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해당 소식을 반기는 유저들도 많았다.

하지만 살짝 아쉬운 점도 있었다. 직접 테스트 구장에서 이를 체험해보니 해당 하이라이트 영상은 나의 하이라이트와 상대의 하이라이트가 모두 한 번에 나오는 영상이었다.

즉, 보고 싶지 않은 장면을 따로 스킵하는 기능은 없었다. 내가 원하는 장면을 보기 위해서는 앞서 나오는 모든 장면들을 다 시청해야 했다. 또, 해당 장면이 한 번 지나가면 다시 하이라이트를 재생할 수 없다는 아쉬움도 있었다.

위에서 설명한 피파20에서의 예시처럼, 자신이 원하는 장면만 따로 보고, 또 몇 번이든 다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해당 기능이 곧바로 추가되길 바라는 것은 아니다.


▲ 피파20처럼 경기 결과 화면에 리플레이 따로 보기 기능이 추가되면 어떨까


서문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축구에 있어서 골은 가장 중요한 한 방이다. 수십 년 전 골 장면이 지금까지 영상으로 남아 회자되기도 한다.

다행히, 이런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아 보인다. 이전 피파온라인3 당시에도 초반에 없던 리플레이 저장 기능이 이후 추가되기도 했으며, 위에서 예시를 보인 것처럼 피파온라인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피파 콘솔 시리즈 역시 해당 영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물론, 이 생각이 피파온라인4까지 이어질지는 모르는 일이긴 하다.

기자 개인적으로는 축구 게임에 있어서 리플레이 영역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다. 다른 여느 게임들이 그렇듯, 해당 게임에 대한 흥미롭고 임팩트있는 영상들이 온라인을 통해 공유되면서 해당 게임에 미치게 되는 긍정적인 영향력들이 막대하기 때문.

피파라는 게임 역시 마찬가지이다. 간혹 커뮤니티를 통해 올라오는 초장거리 골, 오버헤드킥 골, 재미있는 자책골 등의 영샹 혹은 움짤들이 커뮤니티 활성화에 좋은 영향력을 보여주곤 했다. 이 부분이 더욱 강화되기 위해서는 게임 자체적인 기능에서도 좋은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

아쉬움은 있지만, 이번 테스트 구장 업데이트를 통해 긍정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멀지 않은 시기에 해당 영역이 조금 더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기를 작게나마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