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4일 진행될 로스터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이 공개되었다. 선수들의 소속팀과 능력치의 최신화, 클럽 경력 등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또한, 18 PLS 클래스 공급이 제한되며 19 PLA 클래스가 새롭게 추가된다.

여기에 급여 제한까지 175에서 180으로 상승된다는 소식에 유저들의 반응이 상당히 뜨겁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이번 하반기 로스터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봤다.


로스터 업데이트: 급여 제한 상승 175 → 180

공개된 로스터 업데이트 내용 중에서 현재 유저들에게 가장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은 역시 급여 상향에 대한 부분이다. 5월 아이콘 클래스 업데이트와 함께 170에서 175로 상향된 이후 다시 한 번 180으로 상향될 예정이다.

180으로의 급여 상승은 사실 이전부터 어느 정도 예견된 부분이었다. 우선, 앞서 말한 것처럼 이전에도 급여가 올랐던 이력이 있었고, 아이콘 클래스 선수들뿐만 아니라 HOT 클래스 등의 급여 역시 기본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175의 급여 제한으로는 유저들의 스쿼드 구성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피파온라인4 인벤을 포함한 다수의 커뮤니티에서는 적지 않은 유저들이 해당 소식을 반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크라위프같은 고급여 아이콘 선수들에게도 기회가 올지도 모르겠다


■ 급여 제한 상승, 유저들이 반기는 이유는?

사실, 피파온라인4 오픈 초기에는 지금보다 급여 제한이 더 낮았었다. 교체 선수까지 포함했던 급여 200, 사실상 교체 선수들은 모두 5 급여 선수들로 채워졌었기 때문에 주전 선수들은 총급여 165로 구성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유저들은 이러한 장치가 유저들간의 스쿼드 빈부격차를 어느 정도 줄여주고 진짜 실력을 판가름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급여 제한을 반기는 모습을 보였었다.

하지만, 실제로 스쿼드 빈부격차는 고강화 선수들을 활용하면 됐었기 때문에 말끔하게 해소하기는 어려웠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선수들이 있어도 마음껏 사용하지 못한다는 부분이 유저들에게는 큰 장애물이 될 수밖에 없었다. 또, 팀컬러까지 추가되면서 팀컬러에 맞게 선수들을 구성하려고 해도 급여가 문제가 되기도 했었다.

이처럼, 충분한 BP를 갖고 있었어도 '워너비' 선수를 그저 바라만 볼 수밖에 없던 유저들에게 이번 급여 상승 소식은 당연히 그 어떤 소식보다 반가웠을 것이다.


▲ 이제 175가 아닌 180의 숫자를 기다리면 된다


로스터 업데이트: 이외의 주요 추가 사항

■ 선수들의 능력치 및 소속팀 최신화

여름 이적 시장을 통해 이적한 주앙 펠릭스, 그리즈만, 은돔벨레, 로 셀소, 페키르 등의 선수들의 소속팀이 최신화될 예정이며, 그동안의 활약을 바탕으로 선수들의 능력치도 변경될 예정이다.

▲ 주앙 펠릭스의 소속팀이 벤피카에서 AT마드리드로 변경된다



■ 유벤투스 라이센스 계약 종료, 피에몬테 칼초로 팀명, 앰블럼 변경

유벤투스가 PES와 계약함에 따라 FIFA 시리즈와의 라이센스 계약이 종료되었다. 현재 피파20에서는 유벤투스가 피에몬테 칼초로 팀명과 앰블럼, 유니폼까지 모두 변경된 상태이다. 피파온라인4 역시 해당 사항과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 18 PLS 클래스 공급 제한, 19 PLA 클래스 추가

18 PLS (Premium Live Spring) 클래스를 이제 더이상 카드팩 오픈으로 획득할 수 없다. 18PLS 선수의 능력치는 10/25(목) 로스터 업데이트 이전 능력치에 20주차 라이브 퍼포먼스 평균이 합산된 값으로 변경된다.

이후 19 PLA (Premium Live Autumn) 클래스가 새롭게 추가된다. 19 PLA 클래스 선수들은 2020 상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전까지 라이브 퍼포먼스가 적용된다.




하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상향 선수 예측 이벤트

이번 로스터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상향 선수 예측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는 10/17(목) ~1 0/23(수) 오후 11시 59분까지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맨시티의 베르나르두 실바, AC밀란의 잔루이지 돈나룸마, AT마드리드의 주앙 펠릭스, 토트넘의 손흥민, 에버튼의 뤼카 디뉴 중 가장 많은 OVR 상승이 기대되는 선수 한 명을 투표하는 방식이다.

이벤트 기간이 끝난 후, 예측에 성공한 유저중 50명에게 넥슨캐시 1만원이 제공된다. 보상 지급 및 당첨자 발표는 10/31(목)으로 예정되어 있다.

* 하반기 로스터 업데이트 상향 선수 예측 이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