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유물 장비는 전설 장비에 비해 한층 더 강화된 재련 효과를 가진다. 무기만 보더라도 한 번에 두 개의 스킬 대미지를 상승시키는가 하면, 12재련에 이르러서는 1그룹 스킬을 강화하여 전혀 다른 효용성을 내기도 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직업이 유물 장비에 따른 스킬 트리를 구상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하나에 올인했던 2그룹 스킬은 2개까지 투자하게 되었으며, 1그룹 스킬 또한 강화 옵션에 따라 주력 중 하나로 운영하게 됐다. 또한 유물 장비 등장과 동시에 유물 무기 3재련 효과이자 전설 무기 12재련 효과가 일부 변경된 것도 스킬 트리 변경에 한몫 거들었다.

유물 무기 3단계 효과는 전설 무기 12단계 효과와 동일하며, 스킬의 그룹 분류와 특수 능력 강화 수치 또한 전설 장비와 동일하다. 예외적으로 호크아이의 경우 2그룹 스킬 중 하나였던 '샤프 슈터'가 1그룹 스킬로 변경되면서 1그룹 스킬의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유물 이전의 장비 세팅은 여기서! 영웅, 전설 등급 재련 효과]◀ 바로가기


■ 유물 장비 재련 효과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단계별 효과 (업화) # 단계별 효과 (낙원)
# 스킬 그룹 분포 # 무기 3단계 효과 # 무기 12단계 효과



◆ 재련 단계에 따른 유물 세트 재련 효과 정리 (업화)



◆ 재련 단계에 따른 유물 세트 재련 효과 정리 (낙원)



◆ 직업별 스킬 그룹 분포 및 특수 능력 강화 효과 (호크아이를 제외하면 전설과 동일)



◆ 유물 무기 3단계의 스킬별 강화 효과 (호크아이를 제외하면 전설 무기 12재련과 동일)



◆ 유물 무기 12단계의 스킬별 강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