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클래스가 출시되면 유저들의 시선을 빼앗아 가는 선수들이 꼭 2~3명씩 나타나곤 한다. HOT 제코 역시 첫 출시 당시 꽤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선수였다.

양발잡이라는 메리트와 뛰어난 제공권까지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이 유저들 사이에서 점점 퍼지기 시작했었다. 실제로 제코는 가격 대비 나쁘지 않은 선수라는 평가를 여전히 받고 있다. 다만, 스피드와 민첩성은 부족한 모습을 보여 호불호가 갈리는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평가가 갈리는 선수를 사용해보지도 않고 그냥 지나칠 수는 없었다. 기자가 한 번 제코를 직접 사용해보기로 했다.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주었을까.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HOT 제코 +3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HOT 제코
양발잡이의 확실한 골게터

■ HOT 제코의 스펙은?

제코는 전체적으로 속력, 가속력, 민첩성 능력치는 다른 공격수들에 비해 부족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골 결정력과 양발잡이라는 엄청난 메리트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 193cm라는 우수한 신체 조건과 '파워 헤더' 특성으로 제공권까지 지배할 수 있는 선수이다.

* HOT 제코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193cm+파워 헤더를 바탕으로 한 확실한 제공권

에딘 제코는 193cm라는 우월한 신체 조건과 특성 중에서도 고평가를 받고 있는 '파워 헤더'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크로스 플레이를 해본 결과 어떤 공격수와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확실한 제공권을 보여주었다.

제공권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헤더 골 결정력도 좋은 편이었다.









■ 양발을 활용한 확실한 골 결정력

스펙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제코는 양발잡이에 골 결정력과 슛 파워 능력치가 굉장히 좋은 편이다. 이를 바탕으로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골잡이로서의 확실한 면모를 보여준다.

다만, 속력, 가속력 능력치와 민첩성이 1티어급으로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하게 슈팅을 가져가는 플레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 부분만 명심하고 플레이하면 제코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다.










■ ZD 슈팅력은?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을 보유하지는 않았지만 역시 양발잡이에 좋은 골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ZD 슈팅도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 의외로 괜찮은 순간적인 민첩성

전체적으로 봤을 때 민첩성이나 스피드가 떨어지는 제코이지만, 박스 안에서 보여주는 순간적인 움직임은 의외로 괜찮았다. 이런 움직임을 통해 상대 문전 앞에서는 나름 괜찮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 압도적이진 않지만 준수한 몸싸움

몸싸움 자체는 괜찮았다. 반 데이크같은 압도적인 수비수를 제외하면 상대 수비수와의 경합도 충분히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만, 스피드가 떨어지다 보니 몸싸움 능력 자체가 좋아도 어깨를 내주는 장면도 있었다.




■ 주변 동료와의 연계와 호흡도 좋은 편

아래의 움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공을 받고 주변 동료에게 다시 리턴 패스를 내준다거나 자신이 직접 침투 패스를 주는 등 연계적인 측면에서도 기대보다 더 우수했다.











■ 아쉬운 점? - 스피드

역시 스피드이다. 제코를 사용할 유저들에게 당부하는 것은 중앙선 부근에서 상대 수비 라인을 한 번에 뚫는 모습을 기대하지는 말라는 것이다. 제코는 지공 상황에서 연계를 활용하고 양발을 이용한 간결한 슈팅을 가져가는 방식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 총평

제공권, 골 결정력, 연계 등이 모두 우수한 편이지만 민첩성과 스피드는 기대하긴 어렵다. 하지만, 앞서 말한 장점들만 제대로 활용한다면 호나우두 못지 않은 영향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선수이다.

처음 사용해보면 물음표가 머릿속에 떠오를지도 모르겠지만, 계속적으로 사용해보면 오히려 좋은 선수라는 것을 발견할 지도 모르겠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AS 로마, 맨시티 스쿼드 유저

② 양발을 바탕으로 박스 안에서 확실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선수를 원하는 유저

③ 제공권 공격수를 원하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