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 흡수' 옵션은 입힌 대미지에 비례해 MP를 획득하는 옵션이다. 최근 MP 흡수 옵션의 효율이 상당히 높은 것이 알려지면서, '호르간' 또는 '그림자' 장갑을 파밍하기 위해 납골당이나 하수도 미로를 방문하는 유저들이 부쩍 많아졌다. 장비를 직접 파밍하는 것이 어렵다면, 옵션석이나 경매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어째서 많은 유저들은 MP 흡수 옵션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까? 또한, 현재 알려진 MP 흡수 옵션 파밍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 MP 흡수 옵션 덕분에 장비 파밍 성지가 된 납골당


■ 회복 물약 소모량 ↓, 자유로운 스킬 활용… MP 흡수 옵션이 주목받는 이유

MP 흡수 옵션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MP 회복 물약 소모량이 눈에 띄게 감소한다. 사냥을 나가기 전 구매하는 회복 물약은 달빛조각사의 주요 골드 소비처 중 하나다. 그러나 MP 흡수 옵션을 보유하는 순간, 스킬에 사용한 마나를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어 MP 회복 물약을 구매하지 않아도 원활한 사냥을 할 수 있다.

물약을 구매하지 않는 만큼 골드가 절약되는 것은 물론이고, 가방 무게에도 여유가 생겨 한 번 사냥을 진행할 때 더 많은 잡동사니와 장비를 챙길 수 있어 골드가 빠른 속도로 벌리는 것은 덤이다.

두 번째 장점은 '사냥 속도가 빨라진다'는 점이다. 공격력과 관련 없는 흡수 옵션이 어째서 사냥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 의아할 수 있겠으나, 이는 스킬 레벨 때문이다.

현재 많은 유저들은 초급 9레벨 이후 스킬 레벨 업을 멈춘 상태다. 스킬 승급 시 얻는 이점에 비해, 증가하는 MP 소모량이 너무 큰 탓이다. 하지만, MP 흡수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중급 스킬을 난사하면서 여유로운 사냥을 할 수 있게 되고, 더욱 강력해진 스킬로 몬스터를 빠르게 사냥할 수 있게 된다.

※ 10월 24일 공개된 개발자 노트에서 흡수 옵션 수치를 퍼센트에서 고정으로 전환할 것이라 예고했다. 아직 구체적인 수치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지금보다는 흡수 옵션의 효율이 하향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제 막 흡수 옵션을 파밍하기 시작한 유저들은 효율이 떨어질 것을 감수하고 파밍을 계속하거나 추후 업데이트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 MP 흡수 옵션은 물약값으로 드는 골드와 무게의 압박은 물론

▲ 자유로운 스킬 레벨업으로 사냥 속도 상승에 도움을 준다


■ MP 흡수 옵션 파밍 방법과 장단점

- 직접 장비를 파밍하는 장소! 혼돈의 입구

일일 과제 '몬스터 100마리 사냥'이나 낚시 등으로 획득하는 '혼돈의 입구 입장권'을 사용하면 다양한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이 중 하수도 미로 보통 난이도(입장 레벨 48)와 납골당 쉬움 난이도(입장 레벨 80)는 보스 처치 시 일정 확률로 MP 흡수 장비 호르간 / 그림자 장갑을 드롭하는 곳이다.

하수도 미로 보통 난이도는 보스인 맹독 바실리스크를 처치하면 되는 간단한 던전이다. 그러나 납골당은 3층 구조로 되어 있으며, 다음 층으로 올라가기 위해 층마다 15/30마리의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특히, 3층의 몬스터는 급격히 강력해지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일반 몬스터를 무시하고 보스를 찾아 처치하는 방식으로 파밍을 진행하고 있다.

혼돈의 입구는 필드에 등장하는 동레벨 몬스터보다 많은 경험치를 제공한다. 그리고 다른 유저와 몬스터를 놓고 경쟁할 일이 없어 장비 파밍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레벨 업을 겸할 수 있다.

하지만 경험치를 많이 주는 만큼 필드 몬스터보다 강력해 물약 소모량이 증가한다. 또한 필드와는 다르게 수동 조작을 요구해 시간에 여유가 있을 때 파밍을 진행해야 하는 점도 아쉽다.


▲ 48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희귀 장갑 파밍 장소 하수도 미로-보통

▲ 납골당 쉬움 난이도에서는 영웅 등급 장비인 그림자 장갑이 드롭된다

▲ 납골당 3층의 몬스터와 보스는 상당히 강력하니 주의


- 장갑이라면 무조건 사용 가능! MP 흡수 옵션석

MP 흡수 옵션석은 고급 등급 이상 장갑, 방패 부위에 등장한다. 옵션석을 얻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사냥을 하면서 획득하는 장비를 분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옵션석이 다수 쌓이면, '합성' 기능을 이용해 보자. 합성이란 같은 등급 옵션석 3개를 합치는 기능으로, 합성 결과물은 같은 등급이나 한 등급 높은 옵션석이다. 따라서, 운이 좋다면 일반 등급 옵션석 3개를 합성해 MP 흡수 옵션석을 획득할 수 있다.

옵션석은 부위만 맞으면 어떤 장비라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호르간 / 그림자 장갑 이외에는 옵션 변환 목록에 MP 흡수가 포함된 장비는 없다. 하지만, MP 흡수 옵션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반드시 두 아이템을 착용해야 한다는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문제는 옵션석의 부위와 종류가 너무 많아, MP 흡수 옵션석을 획득할 확률이 낮다는 것이다. 또한 힘들게 획득한 MP 흡수 옵션석은 오래 사용할 장비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최소 영웅 III등급 이상 장갑을 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 MP 흡수 옵션석은 고급 등급 이상부터 등장한다

▲ 필요 없는 옵션석은 합성해 대박을 노려보자

▲ 옵션석은 귀하기 때문에 높은 등급 영웅 장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


- 골드는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 거래소 이용

혼돈의 입구 입장권도 없고, 옵션석마저 획득하지 못했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거래소를 살펴보자. 현재 거래소는 영웅 II등급 이상 장비만 등록할 수 있는데, 그림자 장갑은 영웅 III등급이므로 무난하게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높은 물리 방어력을 중시하는 현 상황에서, 매물로 풀리는 아이템 대부분은 지능 48 이상부터 장착 가능한 '그림자 사제 마법 장갑'이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인원이 적은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다면 판금이나 가죽을 입는 직업군은 원하는 물품을 구매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거래소에서 구매한 그림자 장갑에 MP 흡수 옵션이 붙어 있을 확률은 낮다. 이는 장갑 구매 후 '옵션 변환' 기능을 이용하는 데 추가 골드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운이 좋다면 4만 골드로 옵션 변환을 마칠 수 있겠지만, 최악의 경우 백만 골드 이상 소비할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 판매 중인 그림자 장갑은 대부분 천 방어구

▲ MP 흡수가 붙어 있을 확률은 극히 낮으니, 옵션 변환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