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CES 2019에서 LG전자가 세계 최초 88인치 8K TV를 발표한 적이 있다. 실물로 보진 못하고 영상으로나마 살펴봤는데 압도적인 크기와 가격까지. 정말 엄청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았다. 확실히 시간이 흐를수록 모니터의 해상도와 크기는 나날이 높아지는 것이 보인다.

그 예로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24인치가 대세였지만, 요즘에는 많은 사람이 27인치와 32, 34인치의 모니터를 쓴다. 업무를 보건 게임을 하건 작은 화면에서 좁게 보는 것보단 큰 화면에서 넓게 보는 것이 더 편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특히, 보는 맛이 중요한 게임에서 큰 화면이 가지는 비중은 꽤 높다. 화면이 크고 넓을수록 게임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가 수월하며, 화려한 이펙트나 풍경을 감상하기도 좋다. 오늘 리뷰할 모니터는 이런 보는 맛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3440 x 1440 고해상도에 21:9 비율로 넓은 시야각을 갖추고 있으며, 1ms의 응답속도와 144Hz 주사율까지. 16:9 비율의 모니터로는 느낄 수 없는 몰입감을 선사해줄 MSI 옵틱스 MPG341CQR(이하 MPG341CQR)을 지금부터 살펴보자.

  • 제품 제원
  • 제품명 : MSI 옵틱스 MPG341CQR
  • 패널 / 화면크기 : VA / 34 인치 (21:9 비율)
  • 해상도 / 주사율 : 3440 x 1440(UWQHD) / 최대 144Hz
  • 응답속도 : 4ms / 1ms(MPRT)
  • 기타 특징 : sRGB 105%, G-sync 호환, HDR 400 지원, 스마트 AI 적용, 미스틱라이트 RGB 탑재
  • 스탠드 / 베사홀 : 높낮이, 틸트, 스위블 조절 기능 / 100 x 100mm
  • 무게 및 크기(W x D x H) : 9.6kg / 810.6 X 324.2 X 563mm
  • 가격 : 1,099,000원 (인터넷 최저가)

  • ▲ MPG341CQR 공식 소개 영상 (동영상 출처 - MSI 유튜브)


    ■ 주요 특징

    현재 전 세계 40개국 이상에 판매 중인 MSI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는 13개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4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200여 개가 넘는 인증시험을 통괄할 만큼 좋은 성능과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할 MPG341CQR는 가장 최근 출시된 MSI의 게이밍 모니터로 각종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

    제품의 주요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자면, 3440 x 1440 고해상도에 21:9 비율의 34형 커브드 모니터로 VA 패널을 사용했다. VA패널 덕분에 깊은 명암비와 뛰어난 색재현력을 보여주며, sRGB 105%의 색재현율을 제공한다. 또한, HDR 400 인증을 획득하여 HDR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 등에서 생생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게이밍 성능으론 144Hz의 준수한 주사율과 MPRT 기준 1ms의 아주 빠른 응답속도를 갖추고 있다. 이외에 인풋렉 저감을 위한 제로 레이턴시와 게임 내 어두운 영역을 빛으로 부드럽게 표현해주는 나이트비전 기술도 적용했다. 게다가 고가의 게이밍 모니터라면 빼놓을 수 없는 기술, 엔비디아의 지싱크와 AMD의 프리싱크 등의 가변주사율을 지원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사용이 가능하다.

    ▲ 좌측부터 사용자 - FPS - 레이싱 - RTS - RPG - 리더 - 영화 - 디자이너 - HDR
    (클릭시 확대됩니다)

    ▲ 좌측부터 끄기 - 보통 - 강하게 - 가장 강하게 - AI
    (클릭시 확대됩니다)

    기본적인 성능 외에 여러 가지의 편의 기술도 적용되었는데 4K 다운스트림을 지원하여 콘솔 등의 4K 신호 입력이 간단한 점과 상하 길이 조절, 좌우 각도 조절 등이 있다. 게다가 MPG341CQR에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아주 독특한 기술이 적용되었다.

    본체 하단에 내장된 카메라를 통한 스마트 AI 기능인데 내장 카메라를 통해 웹캠을 찍는 것은 기본이고 시스템에 사용자의 얼굴을 등록해두면 추후 안면 인식으로 미리 설정한 화면 상태로 바꿔준다. 이외에 윈도우 위치 동기화를 통해 사용자 주변의 날씨를 파악, 그에 맞는 모니터 설정을 자동으로 바꿔주는 날씨 설정 기능과 본체 주변의 밝기 등에 따라 모니터 설정을 최적화해주는 기능도 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MSI 전용 소프트웨어인 'Gaming OSD'가 필요하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치를 위해선 제품에 동봉된 USB 커넥터의 연결이 필요하며, 소프트웨어에서 모니터 설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조절할 수 있다. 모니터의 설정을 빠르게 바꾸려면 조이스틱의 퀵버튼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세부적인 설정을 원한다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 모니터 설정을 마우스로 바꿀 수 있는 MSI GAMING OSD 소프트웨어

    ▲ 내장카메라가 있는 MPG341CQR에서만 사용 가능한 사용자 얼굴 인식 기능

    ▲ 사용자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며, 이후 얼굴 인식을 통해 설정을 불러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부분이다. MPG341CQR는 전면 하단과 후면에 RGB LED를 적용했다. 모니터 전면 하단의 LED는 스틸시리즈 게임센스 기반이라 스틸시리즈 엔진과 연동하면 디스코드나 등록된 게임 내에서 인게임 상황을 LED 효과로 표시해주기도 한다. 모니터 후면 LED는 MSI 고유의 RGB 시스템인 미스틱라이트가 적용되어 게임 소리에 반응하거나 시스템 LED 효과를 통일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MSI 전용 소프트웨어인 '드래곤센터'가 필요하다. 2.0으로 업그레이드 된 드래곤센터는 한눈에 알기 쉬운 인터페이스 설정으로 MSI 전 제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LED 설정창에 들어가면 사용자 마음대로 미스틱라이트를 조절할 수 있다.

    ▲ MSI의 모든 제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드래곤센터 2.0

    ▲ MSI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니터 외에 CPU, VGA 등도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 LED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미스틱 라이트

    ▲ 미스틱 라이트를 적용할 수 있는 제품에 한해 다양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 제품 디자인

    ▲ 좌우가 길다란 형태의 MPG341CQR

    ▲ 1800R 커브드가 적용되어 정면에서 봤을때 편안한 시야각을 제공한다

    ▲ 상좌우는 제로베젤에 가까우며, 하단에 제품의 주요 특징과

    ▲ 황금색의 MSI 로고가 새겨져 있다

    ▲ 제품의 뒷면에는

    ▲ 미스틱 라이트가 연동되는 RGB LED가 있으며,

    ▲ 나사 체결 방식의 지지대로 모니터를 단단하게 고정한다




    ▲ 모니터 설정을 제어할 수 있는 조이스틱과 켄싱턴 락

    ▲ MSI 제품하면 빼놓을 수 없는 용용이 표시도 뒷편에 있다

    ▲ 모니터 포트는 HDMI 2개 , DP 1개, USB C타입 1개, A타입 1개로 이뤄졌으며,

    ▲ 좌측 측면에는 USB A타입 2개, 오디오 입출력 연결 장치가 있다

    ▲ 기본으로 제공되는 웹캡 거치대와

    ▲ 마우스 번지



    ■ 게임 테스트

    더욱 정확한 게임 성능 테스트를 위해 2종의 게임을 플레이해봤다. 와이드 모니터의 시야각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면서 144Hz의 고주사율의 효과도 누릴 수 있는 장르, FPS 위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적보다 먼저 발견하고 쏴야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는 게임이다 보니 시각적인 정보가 매우 중요하며, 발견 직후 움직이는 적을 마우스로 쫓아가며 쏴야하기 때문에 주사율이 높을수록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테스트한 게임은 유비소프트의 '레인보우식스 시즈(이하 레식)'와 스퀘어 에닉스의 '콜 오브 듀티4: 모던 워페어(이하 모던 워페어)'다. 각각의 게임을 2시간 이상 플레이했으며, 21:9 비율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과 캐릭터 움직임의 부드러움, 화질, 색감의 표현 등을 주로 살펴봤다.

    게임 그래픽 설정은 모두 최상으로 맞췄으며, 최상급의 그래픽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MSI의 고성능 완제품 데스크탑, 'MSI 인피니트 X'를 사용했다.

    ■ 레인보우식스 시즈










    ■ 콜 오브 듀티4: 모던 워페어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존중해주기 위해 이것저것 다 넣어봤어". MPG341CQR의 리뷰를 진행하다 보니 문득 업체가 이런 생각으로 제품을 만들진 않았겠느냐는 의문이 생길 만큼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지원하는 기능들도 범상치 않다. 모니터 최초로 내장 카메라를 통해 AI로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이나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해당 지역의 날씨를 파악하고 화면 설정을 자동으로 바꾸는 등 설명만 들어도 하이테크 냄새를 물씬 풍긴다.

    기자 역시 생소한 기술이다 보니 여러 가지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내장 카메라의 화질이나 얼굴을 인식하는 센서의 반응, 날짜나 설치된 방의 밝기에 따른 AI 기능 등의 활용도에 대해 상당히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다. 여러 사람이 모니터를 쓰는 환경이라면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본다.

    다만, 특정 기능은 과연 자유자재로 쓸만큼 실용성이 좋냐는 의문에 쉽게 답하기 어려울 만큼 어중간한 모습을 보여줬다. 위치 기반의 자동 설정 방식이나 방의 밝기에 따른 설정 방식은 테스트 과정에서 변화를 바로 체감하기 어려웠다. 솔직한 평으론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한 번쯤은 해볼 것 같지만 자주 쓸 것 같지는 않다. 물론 세계 최초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능인지라 사용자에 따라 활용 여부는 갈릴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의 추가적인 기능과 별개로 제품 자체는 정말 좋다. 국내에서 이 정도 고품질의 패널과 고해상도, 고주사율, 21:9 비율의 모니터를 찾기란 쉽지 않다. 적은 품목에서 이것저것 성능을 생각한다면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 생각된다. 오히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면서도 이 정도 가격이 되었다는 것이 신기할따름.

    게이밍을 위한 고주사율과 지연을 없애기 위한 제로 레이턴시, 지싱크. 게임 환경 개선을 위한 나이트비전, 게이밍 모드 등 게이머를 위한 편의 기능 또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다. 특히, 나이트비전과 HDR의 경우 어두운 맵에서 정말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모던워페어의 야간 맵에서도 어느 정도 사물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시야를 제공할 정도였다. 어두운 화면을 싫어하는 게이머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을듯싶다.

    합리적인 가격에 와이드 모니터에서만 느낄 수 있는 몰입도와 테크니컬한 기술을 사용하고 싶다면 'MSI 옵틱스 MPG341CQR'를 주목하도록 하자.

    ▲ MPG341CQR 공식 리뷰 영상 (동영상 출처 - MSI 유튜브)





    세계 최초 얼굴 인식 21:9 모니터! MSI, '옵틱스 MPG341CQR'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한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 (3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0년 1월 10일 ~ 2020년 1월 16일 (목)
    - 당첨자 공지 : 2020년 1월 17일 (금)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레시메르베주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