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설치

날짜 :
2019-10-30 20:31
댓글 :
0

[정보] 최소~최대값 사이에서 무작위 피해량 적용! 가변 공격력 실험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최근 진행된 트라하의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능력치에 변화가 있었다. 기존 능력치의 경우 조금 더 직관적인 명칭으로 변경되거나 실제 효율이 상승했고, 이전에는 없었던 능력치가 추가되기도 했다. 오늘 알아볼 '가변 공격력' 역시 새로 추가된 능력치 중 하나다.

공식 가이드에 따르면 가변 공격력은 일정한 확률에 따라 추가 피해를 주는 능력치라고 한다. 그러나 이 설명만으로는 실제 발동 확률이나 추가 피해 적용 방식을 알기 어렵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가변 공격력의 정확한 효과와 효율을 알아보고자 한다.


▲ 가이드에 있는 능력치별 설명, 가변 공격력의 정확한 효과는?



■ 가변 공격력의 효과 - 가변 공격력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가?

가변 공격력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은 실험에 변수가 될 수 있는 장비, 의상, 정령카드, 펫 등을 모두 해제하고, 패시브 스킬도 공격 관련 능력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교체한다. 각종 보유 효과로 인해 평타 공격력과 칠흑 공격력이 조금 증가한 상태지만, 오로지 스킬 대미지만 측정하고 게임 시간으로 낮에 실험을 진행해 변수를 없앴다.

실험 캐릭터의 무기는 '너클', 실험 대상은 57레벨의 몬스터 '우타드 촉수괴물'이다. 본격적인 실험에 앞서 몬스터의 방어율을 알아낼 필요가 있다. 그래서 '뇌룡격', '선풍각'의 대미지를 측정해 몬스터의 방어율이 약 53%라는 것을 알아냈다. (실험 진행 시 치명타 피해는 제외)

▣ 실험 대상의 방어율 측정

- 실험 대상 : 57레벨 '우타드 촉수괴물'

- 캐릭터 공격력 : 511(기본)

- 뇌룡격 (스킬 대미지 71.7%)
ㄴ예상 피해량 366 / 실제 피해량 173 / 173÷366 ≒ 약 47%

- 선풍각 (스킬 대미지 타격당 76.6%)
ㄴ예상 피해량 391 / 실제 피해량 184 / 184÷391 ≒ 약 47%

- 결론 : 예상 피해량의 약 47%만 적용되므로 몬스터의 방어율은 약 53%다.


▲ 최대한 변수를 모두 배제한 상태로 캐릭터를 세팅

▲ 선풍각의 피해량이 균일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실험 대상인 몬스터의 방어율을 파악한다


몬스터의 방어율을 파악한 이후에는 특성으로 가변 공격력을 160 증가시키고 같은 몬스터를 대상으로 대미지를 측정했다. 이런 방식으로 측정을 해보니 가변 공격력이 존재할 때에는 스킬 대미지가 계속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가변 공격력으로 증가하는 피해량은 고정 수치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가변 공격력을 높인 후 측정한 피해량 중 치명타를 제외한 100회의 수치를 기록해 최소~최대 피해량을 확인했다. 그 결과 최소 피해량은 가변 공격력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 최대 피해량은 가변 공격력이 100% 적용됐을 때의 예상 피해량과 비슷하게 나왔다.

이를 통해 가변 공격력은 '0~가변 공격력 최대 수치' 사이에서 무작위 수치가 선택되어 공격력에 더해지는 능력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가변 공격력의 적용 방식

- 실험 대상 : 57레벨 '우타드 촉수괴물' (방어율 약 53%)

- 캐릭터 공격력 : 511(기본) + 160(가변)

- 선풍각 (스킬 대미지 타격당 76.6%)
ㄴ예상 피해량 391~514 / 실제 피해량 185~240 / 185÷391 ≒ 391÷514 ≒ 약 47%

- 결론 : 가변 공격력은 '0~가변 공격력 최대 수치' 사이에서 무작위 수치가 공격력에 더해지는 능력치다.


▲ 앞서 실험한 캐릭터 능력치에서 가변 공격력만을 높여서 선풍각의 피해량을 다시 확인

▲ 가변 공격력을 높이면 최소~최대 피해량 사이에서 무작위 수치가 적용된다



■ 가변 공격력 vs 스킬 공격력 - 어느 능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공격 특성을 살펴보면 가변 공격력과 스킬 공격력은 같은 티어에 있으며,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한다. 어느 것을 선택하든 전투력 상승량은 같으니 둘 중에서 더 효율이 높은 능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앞선 실험을 통해 가변 공격력은 '0~가변 공격력 최대 수치' 사이에서 무작위 수치가 선택되어 공격력에 더해지는 능력치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가변 공격력을 높인 후 측정한 피해량 중 치명타를 제외한 100회의 평균을 계산해보니 가변 공격력의 효율이 능력치의 50%에 수렴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무작위성을 지닌 가변 공격력과는 달리 '스킬 공격력'은 스킬을 사용했을 때 그 수치만큼 공격력에 그대로 더해지는 능력치다. 그래서 특성에서 가변 공격력 대신 스킬 공격력을 선택하고 피해량을 측정하면 균일한 수치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기본 공격력 511 + 가변 공격력 160 상태에서 측정한 선풍각의 100회 피해량과 평균값

▲ 기본 공격력 511 + 스킬 공격력 100 상태에서 측정한 선풍각 피해량


위 실험을 통해 가변 공격력은 실제 수치 약 50%의 효율을, 스킬 공격력은 스킬을 사용한다면 실제 수치 100%의 효율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가변 공격력이 스킬 공격력보다 높은 효율을 발휘하려면 스킬 공격력 2배 이상은 필요하다.

공격 특성의 경우 가변 공격력 수치가 스킬 공격력 수치보다 약 1.6배 높다. 특성으로 증가하는 능력치는 일정하므로 특성에서는 스킬 공격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장비 옵션 부여를 통해 높일 수 있는 가변 공격력의 최대 수치는 스킬 공격력의 최대 수치보다 약 2.9배 높다. 두 옵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고, 옵션 수치가 최대라고 가정한다면 옵션 부여에서는 가변 공격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평균 효율을 비교한다면 공격 특성에서는 스킬 공격력을 선택하는 것이 이득

▲ 옵션 수치가 최대라고 가정한다면 옵션 부여에서는 가변 공격력의 효율이 더 높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47개 등록됨 (2019-11-21 ~ 2019-05-20)

[실험] 불칸과 나이아드, 두 진영은 채팅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1-21 16:47
트라하에는 불칸과 나이아드 등 두 개의 진영이 존재한다. 두 진영은 서로 적대적이며, 분쟁 지역에서는 서로 PVP 전투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전장이나 영지전과 같이 두 진영의 유저들이 다수 대 다수.....
[패치] 입장 전투력이 무려 21,031인 공격대 던전 등장! 업데이트 주요 내용 정리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1-14 20:23
11월 14일 진행된 트라하의 업데이트로 신규 공격대 던전 ‘검붉은 용암 사원’이 추가됐다. 55레벨의 캐릭터만 입장 가능한 공격대 던전인 만큼 높은 전투력을 요구한다. 검붉은 용암 사원에서는 일정 .....
[정보] 콘텐츠마다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존재! 요일별 콘텐츠 시간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1-12 18:13
트라하의 콘텐츠 중에는 특정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존재한다. 정해진 시간에 등장하는 '필드 보스', 하루에 두 번씩 개방되는 '투기장', 특정 요일에만 진행되는 '란테고스 소환 전쟁', .....
[정보] 내게 알맞은 효과를 지닌 펫은? 역할별 추천 펫 정리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1-06 16:11
트라하에는 전투력을 높여주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한다.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펫 역시 전투력 상승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펫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전투력이 증가하며, 어떤 펫을 등록하느냐에 따라.....
[인터뷰] '시작부터 강력한 낫, 크게 하향된 활' 랭커가 생각하는 무기 밸런스는?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1-01 21:16
최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트라하의 챕터 3가 시작됐다. 이 업데이트로 신규 지역인 '그윈델'이 추가되면서 스토리가 확장되고, 특성 시스템이 전면 개편되기도 했다. 이에 신규 지역을 탐험하거나.....
[정보] 최소~최대값 사이에서 무작위 피해량 적용! 가변 공격력 실험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30 20:31
최근 진행된 트라하의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능력치에 변화가 있었다. 기존 능력치의 경우 조금 더 직관적인 명칭으로 변경되거나 실제 효율이 상승했고, 이전에는 없었던 능력치가 추가되기도 했다. 오.....
[정보] 구성에 따라 탱커와 딜러 모두 가능! '낫' 클래스 스킬 트리 추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22 21:23
최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새로운 클래스인 '낫'이 추가됐다. 낫은 모든 체형의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공통 클래스이며, 기존의 무기와 비교하면 전투 방식이 상당히 다르다. 그래서 많은 유저가.....
[정보] 최대 경험치 획득을 위한 구성! 신규 클래스 '낫' 수동 사냥 추천 세팅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18 21:28
10월 17일(목) 대규모 업데이트 신규 클래스인 '낫'이 추가됐다. 낫 역시 기본 액티브 스킬을 포함해 타이밍, 차지, 홀드 등의 특수한 스킬들을 사용하며, 이 중에는 '전투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스.....
[정보] 전면 개편된 특성 시스템,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까? PVE 특성 트리 추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18 18:16
최근 진행된 대규모 업데이트로 특성 시스템이 전면 개편됐다. 무기 특성은 16티어, 전문기술 특성은 12티어까지 늘어났고,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기도 했다. 여기에 무기별 최대 레벨 증.....
[인터뷰] 6개월을 맞은 트라하, "RvR, 수동 조작의 아이덴티티를 쭉 지켜나갈 것" [20]
인터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9-10-18 09:01
모아이게임즈에서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트라하'는 출시부터 기존의 모바일 MMORPG와 사뭇 다른 시도를 선보였다. 당시에 일반화되어있던 확률형 아이템으로 장비를 얻는 방식을 배제하고, 생활.....
새로운 무기 추가! '트라하' 신규 클래스 낫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0-17 17:10
넥슨(대표 이정헌)은 17일 모아이게임즈(대표 이찬)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트라하’에 신규 클래스 ‘낫’을 비롯해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 먼저, 전반적인 스킬 및 특성 개편을 통해 유저.....
[뉴스] "파티/공격대 모집만으로 하루가 끝나요!" 유저들의 원하는 개선 방향은?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10 15:43
10월 17일(목), 트라하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개발자의 편지를 통해 신규 클래스인 '낫'의 추가, 클래스 최대 레벨 증가, 특성 리뉴얼, 신규 지역인 '그윈델의 성소.....
넥슨 '트라하', 첫 번째 유저 간담회 성황리 진행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0-04 11:07
넥슨(대표 이정헌)은 모아이게임즈(대표 이찬)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트라하’의 첫 번째 유저 간담회를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3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사전.....
[정보] 제작 아이템을 등록하면 각종 아이템 획득! 도감 정리 - 전문기술 편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10-01 18:03
도감 시스템은 크게 장비 도감과 전문기술 도감으로 나뉜다. 장비 도감의 경우 캐릭터가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무기와 장신구를 요구하지만, 전문기술 도감은 공예 / 요리 / 대장 / 고고학 등의 전문.....
[정보] 아이템을 등록하면 전투력이 상승한다! 도감 정리 - 장비 편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09-26 11:13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도감 시스템'이 추가됐다. 도감은 요구하는 아이템을 등록하면 그에 맞는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보상으로는 소모성 아이템과 다이아, 전투력를 증가시키는 각종 능력치가 .....
[패치] 전투력을 올리는 새로운 방법, 도감 시스템! 패치 주요 내용 정리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09-19 19:40
9월 19일 업데이트로 '도감 시스템'이 추가됐다. 도감은 각종 무기, 장신구, 전문기술 제작 아이템 등을 등록하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보상으로는 각종 소모성 아이템, 다이아와 함께 특.....
'트라하', 얼어붙은 서리꽃 정원 영웅 난이도 업데이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9-19 14:56
㈜넥슨(대표 이정헌)은 19일 모아이게임즈(대표 이찬)가 개발한 모바일게임 ‘트라하’에 ‘얼어붙은 서리꽃 정원’ 영웅 난이도를 업데이트하고 신규 콘텐츠를 추가했다. 먼저, 지난 8월 업데이트한 8인.....
[정보] 자신에게 맞는 7장의 정령카드를 선택! 역할별 정령 덱 추천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 2019-09-11 17:58
정령카드는 캐릭터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는 주요 콘텐츠 중 하나다. 초기에는 속성별로 2장씩, 총 6장의 카드로 덱을 구성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속성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는 7번째 슬롯이 추가되면.....
송편왔송편! 넥슨, 자사 인기 모바일게임 내 추석맞이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9-10 12:29
넥슨(대표 이정헌)은 추석 연휴를 맞아 자사 모바일게임 7종에서 풍성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트라하’에서는 추석을 맞아 19일까지 ‘추석맞이! 송편왔송편!’ 이벤트를 진행한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