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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2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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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벽은 높지만 재미는 보장! 로스트아크 PVP 입문 가이드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로스트아크에서 PVP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로스트아크 인비테이셔널에서 보여준 인플루언서와 랭커들의 멋진 경기로 인해 PVP 특유의 재미와 멋진 모습들이 알려진 덕분이다. 물론 조만간 진행될 대회도 PVP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한몫했다.

다만 지금까지 별다른 관심이 없었다면 바로 PVP에 입문하는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같은 초보자끼리가 아닌, 경험을 쌓은 숙련자와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전투 전 아이템과 스킬, 승리의 문장까지 별도로 세팅해야 할 부분도 많기 때문에 별다른 정보 없이 도전했다가는 일방적으로 패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해서 패배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다. 경쟁전이 아닌 이상 패배하더라도 잃는 것도 없거니와 투지의 증표와 계급 경험치는 오히려 쌓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경험을 늘리다 보면 PVP만의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많은 명장면을 만들어 낸 로스트아크 인비테이셔널 랭킹전



■ 우리는 왜 증명의 전장을 뛰는가? PVP 보상 정리

PVP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 '재미'일 것이다. 평소에 큰 활약을 못하더라도 팀원과의 호흡이 맞아 짜릿한 승리를 거두거나 한두 번쯤 캐리를 하다보면 PVP를 끊기 어려워진다. 물론 이외에도 각종 보상들을 획득할 수 있다.

PVP를 통해 얻는 보상은 크게 투지의 증표, 주간 보상, 시즌 보상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투지의 증표는 매 전투마다 획득 가능한 재화이며, 주간 보상은 초단 이후 매주 수요일마다 지급된다. 시즌 보상은 PVP 시즌이 끝날 때마다 지급되지만, 현재까지 시즌 보상은 단 1회만 지급되었을 정도로 자주 받을 수 있는 보상은 아니다.

다만 투자한 시간 대비 보상이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나마 시즌 아바타와 탈 것, 아바타화된 티어2 이하 장비 정도가 메리트 있는 정도다. 이외에는 거래가 불가능한 승부사 각인서 II와 칭호 정도를 노려볼 만하다. 따라서 보상을 보고 PVP를 시작하기보다는, PVP를 하는 김에 소소한 보상을 챙긴다고 보는 것이 좋다.


▲ PVP 보상은 상당히 소소한 편이다


▣ 장비와 승부사 각인서로 교환 가능! 투지의 증표

투지의 증표는 매 전투마다 얻을 수 있는 재화로 승리 시 더 많은 양을 획득할 수 있다. 주말 오후에 진행되는 핫타임 기간에는 투지의 증표 획득량이 더 많아진다. 단순 전투 외에도 주간 에포나 등에서도 얻을 수 있다.

투지의 증표는 욘 등장 이전까지 주력으로 사용되던 재화다. 1티어와 2티어 영웅, 2티어 전설까지 모든 PVP 장비 획득에 투지의 증표가 사용되며, 2티어 전설 장비를 연마하기 위해서는 투지의 증표로 교환할 수 있는 투지의 정수가 사용된다. 욘 등장 이후에는 의미가 퇴색되었으나, PVP 장비는 아바타화가 가능하므로 외형이 마음에 든다면 여전히 다수의 투지의 증표가 필요할 것이다.

욘 등장 이후에는 장신구 교환에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여타 던전에서 드랍되는 장신구들과 달리 원하는 부위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풀세트를 구비하기 어렵지 않으며 세트 옵션 또한 좋은 편이다. 던전 장신구와 혼합해서 사용할 경우 달성 아이템 레벨 대비 높은 몬스터 적응도를 갖추는 것도 가능했다.

다만 장신구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PVP 계급이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있다. PVP에 입문하는 입장에서는 사실상 교환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설령 교환이 가능할 만큼 계급을 올렸더라도 아이템 레벨 800이 넘는다면 그리 메리트 있는 장신구는 아니다. 다만 추후 교환 가능한 장신구가 변경될 경우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은 있다.

이외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대부분 가치가 낮은 아이템들이지만, 승부사 각인서 I은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미하게 골드를 수급할 수 있다. 이외에는 문장 홈 새김석으로 승리의 문장을 변경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원하는 승리의 문장이 없는 초반에는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VP 장신구는 유용했으나, 현재는 그 가치가 낮다

▲ 2티어 이하 PVP 장비를 아바타화 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12월까지 사용 가능! 주간 보상

주간 보상은 초단 이후에 매주 수요일마다 획득이 가능한 보상이다. 용기의 주화와 학살자의 영혼 결정을 계급에 비례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초극 이상이라면 영혼의 영혼 결정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용기의 주화는 3티어 장비 교환과 재련에 주로 사용되며, 이외에도 칭호나 승부사 각인서 II 등의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영혼 결정은 재련에 주로 사용되며, 남는 영혼 결정은 태양석 파편으로 교환 가능하다. 다만 이는 시즌1에 한정된 이야기로 12월 중 시즌이 종료되면 더이상 해당 아이템들을 교환할 수 없게 되며, 주간 보상 자체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 주간 보상의 거의 전부였던 PVP 장비는 이제 사라지게 된다


▣ 유니크한 탈 것과 아바타! 시즌 보상

시즌 보상은 시즌 종료 후 일괄적으로 획득 가능한 보상이다. 시즌 종료 시의 경쟁전 등급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되는 식이며, 다이아몬드 계급 이하까지는 부위별 아바타를 획득할 수 있다. 만약 마스터 혹은 그랜드마스터를 달성했다면 전설과 영웅 탈 것을 획득할 수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지급받는 아바타의 외형을 미리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많은 노력을 통해 다이아몬드 계급을 달성했어도 아바타가 마음에 들지 않아 버려질 확률도 높다. 이외에도 탈 것은 다음 시즌이 종료되면 더이상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다.

또한 투지의 증표나 주간 보상과 달리 시즌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경쟁전을 통해 등급을 올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 시즌 평점은 패배 시 하락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의 주범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 경쟁전 아바타는 받기 전까지 외형을 확인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인벤: 멍기사)



■ 승률을 조금이라도 올리자! PVP 진행 전 준비사항

증명의 전장은 여타 콘텐츠들과 달리 능력치가 상당히 보정된다. 다만 완전히 동일하게 보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템을 통해 최대한 많은 이득을 챙기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증명의 전장 전용 별도의 아이템을 구성해두는 것이 좋다.

스킬 트리도 별도로 구성해야 한다. 모든 직업이 PVE와는 전혀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트라이포드도 달라진다. 여분의 스킬 슬롯이 없다면 골드나 크리스탈을 써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사용하는 스킬은 클래스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다른 숙련자들의 스킬 구성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승리의 문장도 중요하다. 승리의 문장은 증명의 전장에서 적용되는 추가 아이템 혹은 버프로, 문장 자체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원하는 슬롯을 얻기까지 많은 운이 따른다. 특히 영광의 문장이 포함된 슬롯을 원한다면 문장 홈 새김석이 수없이 많이 필요하다.

다만 해당 부분은 추후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 로스트아크 인비테이셔널 경기에서도 장비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승리의 문장도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부분들이 부담된다면 시즌2 시작 후에 증명의 전장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 인비테이셔널 규정이 적용될 경우 PVP 진입 장벽이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 보정 시스템 이해가 중요! 아이템 세팅

증명의 전장의 아이템 보정은 굉장히 난해한 편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것은 영웅 장비보다는 전설 장비가, 전설 장비보다는 유물 장비가 더 높은 능력치를 올려준다는 것이다. 2티어 이하 장비는 공격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가급적 3티어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기와 머리, 어깨, 상의의 경우 재련 단계가 올라갈수록 오히려 능력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재련 단계가 0인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장갑과 하의의 경우 재련 단계가 올라갈수록 능력치가 상승하므로 가급적 재련 단계를 높여두는 것이 좋다.


▲ PVP 진입 시의 기본 세팅. 유물 장비를 사용하면 더 좋다


장신구의 경우 2티어 사용 시 공격력이 높지만 특성 수치 합이 낮고 3티어 사용 시 공격력이 낮아지지만 특성 수치 합이 높아진다. 공격력도 중요하지만 특성 수치 합 차이가 상당히 큰 만큼 3티어 장신구를 기본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예외적으로 목걸이의 경우 5티어 레이드인 칼엘리고스에서 드랍되는 환뇌룡의 숨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환뇌룡의 숨결의 추가 전투 특성이 증명의 전장에서 적용되기 때문에 3티어 장신구에 비해 특성 손해가 거의 없으며 공격력을 많이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성은 신속을 최우선으로 두고 클래스에 따라 특화 혹은 제압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치명도 나쁘지는 않지만, 여타 콘텐츠와 달리 증명의 전장은 치명타 배율이 낮기 때문에 치명의 선호도가 다소 낮은 편이다. 다른 장신구는 큰 문제가 없는 편이지만, 환뇌룡의 숨결은 원하는 옵션을 얻기 위해 다소의 운이 필요한 편이다.


▲ 좋은 특성을 지닌 환뇌룡의 숨결을 구해야만 한다


마지막은 어빌리티 스톤이다. 어빌리티 스톤의 세공 단계 보너스에 따른 생명 활성력이 증명의 전장에서의 체력에 크게 관여한다. 따라서 세공 단계 보너스에서 최대 생명 활성력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어빌리티 스톤일수록 체력 증가 수치가 크게 차이 난다.

다만 천상의 돌 미만은 오히려 진실의 돌보다 체력 상승 수치가 적다. 따라서 천상의 돌 이상의 어빌리티 스톤이 아니라면 차라리 진실의 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세공 단계 보너스에 따른 생명 활성력이 높은 것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 이번엔 제발 나와주세요! 문장 세팅

승리의 문장은 증명의 전장에서 적용되는 추가 아이템 혹은 버프다. 기본적인 문장들은 PVP 계급을 상승시킴으로써 획득이 가능하며, 영광의 문장은 섬의 마음 수집이나 타워 등반 등으로 얻을 수 있다.

다만 문장을 원하는 대로 조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문장은 종류가 일치하는 슬롯에만 장착이 가능한데, 슬롯 구성이 랜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하는 슬롯 구성이 나올 때까지 문장 홈 새김석을 이용해 슬롯을 변경해줄 필요가 있다.

문장 홈 새김석은 주로 용기의 주화와 투지의 증표로 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업적 달성이나 에포나 의뢰 등으로도 획득 가능하며, 간간히 마리의 비밀 상점에도 등장한다. 처음에는 3개 모두 완벽한 슬롯을 구성하기보다는 중요한 슬롯 2개를 우선시하고 천천히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 원하는 문장 슬롯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운이 필요하다



■ 이건 반드시 알아두세요! PVP 고유 시스템

▣ 경직에도 종류가 있다! 공격 판정 바로 알기

일반 공격을 포함한 모든 공격 스킬에는 해당 공격에 따른 판정이 존재한다. 크게 무경직과 약경직, 강경직, 피격이상, 상태이상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엄밀히 말하면 상태이상은 경직이나 피격이상과는 별도로 보아야 하며, 경직과 피격이상에도 세부적인 종류가 존재한다.

무경직은 말 그대로 적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다만 PVE에서 경직을 줄 수 있었던 스킬이라도 PVP에서는 무경직 판정이 되는 스킬이 다수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원거리 클래스의 일반 공격을 들 수 있으며, 서머너의 물의 정령, 블레이드의 스핀 커터 등도 경직을 주지 못한다. 무경직 스킬은 채용률이 매우 낮지만 블레이드의 문라이트 소닉과 같이 오직 대미지만 보고 사용하는 스킬도 존재한다.

약경직과 강경직은 적을 잠시간 이동 및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든다. 약경직의 경우 가만히 서 있거나 이동 중인 대상에게만 경직을 걸 수 있으며, 강경직은 경직 면역이나 피격이상 면역이 아닌 대상을 경직 상태로 만든다. 대표적인 약경직 스킬은 블래스터의 게틀링건을 들 수 있으며, 일반 공격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일부 스킬은 경직을 줌과 동시에 적을 끌어들이거나 밀어내기도 한다. 또한 경직 시간이 스킬별로 상이하며 트라이포드를 통해 경직 시간을 늘리는 경우도 있다. 이런 부분들과 경직 종류는 스킬 툴팁만 보고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직접 경험을 쌓아가면서 알아내야만 한다는 아쉬움이 있다.


▲ 경직 시간이 긴 이동 베기를 이용하여 각성기를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다


피격이상은 적을 넘어뜨리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공중에 띄웠다가 떨어지는 '에어본', 적을 바로 넘어뜨리는 '다운', 날려버리는 '넉백 에어본'이 존재한다.

에어본은 가장 기본적인 피격이상으로, 체공시간이 길수록 적의 행동불가 시간이 길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공중에서는 기상기를 쓸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해 확정 콤보를 이어가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적의 높이에 따라서는 스킬이 빗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너무 높게 띄우거나 오래 띄우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다운은 적의 행동불가 시간이 상당히 짧아 콤보를 이어가기 부적절한 편이다. 하지만 적이 기상기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거나 다른 에어본 스킬을 사용하는 식으로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없는 것보다는 나은 편이다.

넉백 에어본은 말 그대로 적을 띄우면서 날려버린다. 적의 위치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스킬 연계가 다소 어려워지며 팀플레이 중이라면 아군에게서 적을 구해줘 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반대로 잘 사용하면 적이 모이게끔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팀플레이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피격이상 스킬이다.


▲ 넉백 에어본은 자칫 잘못했다가는 아군의 공격을 방해할 수 있다


경직 및 피격이상과 별개로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킬이 존재한다. 이동속도 감소, 암흑, 출혈 등도 상태이상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적의 행동을 아예 불가능하게 만드는 기절, 감전, 공포, 동결, 지진, 석화를 일컫는다.

상태이상은 적의 행동을 순식간에 봉쇄할 수 있으며 잠시간 일반적인 공격이 가능하게끔 해준다. 주의해야 할 점은 상태이상 지속 시간이 PVE에 비해 절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4초 기절 스킬은 2초만 지나면 풀려난다. 또한 역습 문장 등으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 문장과 기상기 여부에 따라 콤보를 이어나갈 수 없게 되기도 한다.


▲ 상태이상은 적의 피격이상 면역을 무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상성 우위에 있다


▣ 창을 막는 방패! 슈퍼아머 판정 바로 알기

공격 판정에 다양한 종류가 있다면 이를 막는 방어 판정 또한 존재한다. 이는 스킬 툴팁의 슈퍼아머 항목을 보고 확인이 가능하며, 트라이포드를 통해 슈퍼아머를 추가할 수 있다. 다만 적의 대미지를 막아내는 것이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

일반 공격을 포함한 모든 스킬은 약경직 판정을 막아낼 수 있다. 약경직 판정이 많지 않다는 점과 콤보로 사용하는 약경직은 어차피 막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약경직으로 콤보를 시작하는 일부 직업을 상대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슈퍼아머 : 경직면역'은 약경직에 더해 강경직 판정도 막아낼 수 있다. 또한 인파이터의 심판과 같이 스킬에 슈퍼아머 : 경직면역이 표기되어있지 않더라도 본인의 캐릭터가 공중에 떠오르는 스킬이라면 공중에 있는 도중에는 경직에 면역된다. 해당 부분은 스킬 도중 이동기를 통해 스킬 캔슬 가능 여부로 파악할 수도 있다.


▲ 별도 표기가 없어도 공중에 뜨는 스킬은 대부분 슈퍼아머 : 경직면역이 적용된다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은 경직 면역에 추가로 피격이상 스킬도 막아낸다. 강인함 트라이포드로 슈퍼아머를 획득하는 경우가 많으며, 판정 싸움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다만 상태이상을 막아낼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무작정 신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슈퍼아머 : 상태이상 면역'은 각종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게 된다. 기본적으로는 피격이상은 커녕 경직도 막아내지 못하지만 슈퍼아머 : 피격이상 면역이 함께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큰 문제는 없다. 워로드 등의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이동기나 기상기, 각성기 정도에만 존재한다.


▲ 각성기는 공통적으로 피격이상과 상태이상 모두 면역된다


▣ 일방적인 경기는 No! 저울과 면역, 폭주

스킬별 판정과 별개로 시스템적인 방어 기재가 존재한다. 일명 저울로 불리는 슈퍼아머와 연속 상태이상 면역이다.

저울은 큰 대미지를 입거나 다수의 피격이상, 경직 공격에 당했을 때 저울모양 아이콘과 함께 즉시 다운되는 시스템이다. 이후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에 면역된 상태로 강제기상 된다. 일방적으로 맞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공격하는 입장에서도 저울을 고려한 콤보를 이어나가야 한다.

연속 상태이상 면역은 말 그대로 상태이상이 연속해서 걸리지 않도록 해준다. 지속시간은 약 5초로 해당 시간 동안 다른 상태이상이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상태이상을 연속해서 사용하는 콤보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적이 피격이상이나 경직된 상태에서는 가급적 상태이상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폭주는 경기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양팀 모두에게 발생하는 버프다. 치명타 확률과 대미지가 모두 상승하기 때문에, 이를 노려서 지고 있던 게임을 역전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섬멸전이나 경쟁전이라면 리스폰 시간도 짧아지므로 마지막까지 경기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방적으로 수세에 몰릴 경우 저울 아이콘이 뜨면서 강제다운 및 슈퍼아머가 생성된다



■ 이제 승리를 해보자! PVP 기본 전법


1:1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턴을 잡는 것이다. 즉, 경직이나 피격이상, 상태이상을 적보다 더 빨리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턴을 가져오기 전에는 강력한 스킬들은 사용하지 않고 봉인해두는 것이 좋다.

제일 처음 생각해봐야 할 것은 적과의 거리 체크다. 본인의 스킬 사거리는 물론 적 스킬 사거리까지 감안하여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근접 클래스라면 진입기 혹은 이동기를 사용하여 거리를 좁히면서 공격을 개시하며, 원거리 클래스라면 근접 클래스가 들어오는 것을 기다리면서 견제 혹은 카운터 스킬을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슈퍼아머 스킬들이다. 적의 공격을 버팀으로써 선턴을 뺏기지 않을 수 있으며, 적을 경직시키거나 피격이상시키면서 선턴을 가져올 수 있다. 물론 상태이상 유발 스킬이 상성 우위에 있으나, 상태이상 유발 스킬은 판정이 나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 피격이상 면역 스킬들을 사용하면서 적의 공격을 버텨내는 것이 중요하다


선턴을 잡았다면 가능한 콤보를 이어나가면 된다. 유의해야 할 점은 적에게도 기상기가 있다는 것이다. 강력한 스킬을 준비 중이더라도 적이 기상기를 써서 빠져나간다면 스킬 쿨타임만 돌아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적이 기상기가 남아있는 상황이라면 강력한 스킬은 가급적 아끼는 것이 중요하다.

적이 기상기를 사용한 것을 확인했거나 예측했다면 기상캐치를 시도해봐도 좋다. 기상기가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 다시 공격을 행하는 것이다. 정확한 타이밍에 사용했다면 적은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하고 다시 턴을 뺏기게 된다. 이 경우 적이 기상기가 없기 때문에 각성기 등의 강력한 스킬을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다.

기상캐치를 사용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상태이상 스킬이다. 타이밍이 조금 늦더라도 피격이상 면역을 무시하고 바로 턴을 뺏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적이 상태이상에 걸린 후 5초가 지나지 않았는지는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꼭 기상캐치가 아니더라도 적의 기상기가 없을 때 피격이상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투다운이라 하며 저울이 뜨지 않는 한 강력한 콤보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적이 기상기가 있는 상황인지 쿨타임을 체크해가면서 전투를 벌이는 것을 추천한다.


▲ 투다운을 뺏었다면 강력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다


반대로 선턴을 뺏겼다면 기상기를 언제 사용할지 계속 생각해줘야 한다. 넘어졌을 때 별다른 대처 방안이 없이 기상기를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기 때문이다. 적이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때 빠져나가거나 스킬 후딜레이를 캐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물론 서머너를 상대하거나 하는 경우처럼 기상기를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으므로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다.

기상기를 사용한 후에는 이동기를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당장은 안전하지만 이후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 상태이상 면역 타이밍이라면 피격이상 면역 스킬로 반격을 시도하거나 적의 추가 공격이 확실하다면 바드의 오라토리오 등으로 반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특이한 점은 공격속도 감소 상태일 때는 기상기 또한 느려진다는 점이다. 이를 공격적으로 사용하면 기상캐치가 매우 쉬워진다. 당하는 입장이라면 공격속도 감소 상태일 때는 기상기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아야만 한다.


▲ 기상기는 적의 스킬 사용 모션을 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상기와 마찬가지로 회피기 또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회피기는 빠르게 이동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에 면역이기 때문에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특히 적의 스킬 사용 타이밍에 후방으로 이동하여 역습을 하는 등 익숙해진다면 공격 용도로도 사용해봄 직하다.

결국 적의 공격을 회피할 때 가장 좋은 플레이는 일반 이동, 즉 무빙으로만 피하는 것이다. 적의 스킬 범위, 판정 등을 파악하고 최대한 무빙으로만 적의 스킬을 빼낸다면 게임은 승리한 것이나 다름없어진다.


▲ 가능하다면 가급적 무빙으로만 적의 공격을 피해 주는 것이 좋다


3:3이라면 아군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해진다. 이를테면 눈앞의 적을 공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아군과 협공하거나 아군을 공격 중인 적을 방해, 적이 아군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견제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아군과의 거리는 적에게 한 번에 공격을 당하지는 않을 정도지만 충분히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거리가 베스트다. 또한 시야를 넓게 가져서 항상 아군과 적군의 위치 및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근접 클래스라면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적진에 혼자 돌입하는 것이다. 별다른 견제 없이 진입기를 사용해서 적진에 돌입해봐야 순식간에 투다운 당하고 삭제되기 일쑤다. 원거리 스킬로 적 진형이 무너진 이후에 아군과 함께 진입하는 것이 베스트로, 본인이 해당 상황을 만들지 못한다면 어느 정도 지켜봐 주는 것이 좋다. 물론 혼자 떨어져 있는 적을 발견했다면 기회를 놓치지 않고 공격을 감행해봐도 좋다.


▲ 적진에 혼자 돌입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다


원거리 클래스 또한 혼자 떨어지는 것을 가장 주의해야 한다. 적이 따라온다고 하여 아군과는 멀어지는 방향으로 기상기를 쓰거나 회피기를 쓴다면 아군이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주지 못한다. 즉 항상 3명이 서로 시야 내에 있어야 한다.

이와 연결되는 것이 리스폰 타이밍이다. 적의 리스폰 타이밍을 망칠 수 있다면, 각개 격파를 통해 순식간에 점수를 벌릴 수 있다. 만약 아군의 리스폰 타이밍이 꼬일 것 같다면 일부로 사망하거나 불구덩이에서 농성하는 등의 행동으로 리스폰 타이밍을 맞추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다.

PVP를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패배하더라도 화만 내지 않고 패배의 원인을 착실히 분석한다면 결국 승률은 조금씩 오르게 될 것이다. 특히 경쟁전은 패배 시의 페널티가 큰 편인데, 게임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억지로 게임을 계속하기보다는 멘탈을 관리한 후 다시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리스폰 상태가 나쁘다면 불구덩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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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11일), 업데이트와 함께 이벤트 섬 '스노우팡 아일랜드'가 등장했다. 과거 등장했던 각종 이벤트 섬과 동일하게 일정 시간마다 등장하는 이벤트 섬 협동 퀘스트를 진행하고, 재화를 획득해 보상과 .....
[정보] 편의성 대폭 개선!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온 '리버스 루인' [20]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2-06 19:54
4일 정식 오픈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로스트아크의 핵 앤 슬래쉬 콘텐츠 '리버스 루인'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다. 새로운 시즌 시작과 함께 프리시즌이 모두 초기화되었다. 1층부터 100층까지.....
[정보] 골드 및 태양석 소모를 최소로! 신규 재련 재료 칼날벼림 및 야금술 획득법 [37]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2-06 17:31
12월 4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이후 티어3 초반 성장 구간이 크게 개선됐다. 전설 장비로 넘어가는 레벨인 725까지 많은 재화 투자 없이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트리시온 패스가 리뉴얼되면서 위.....
[정보] 모험의 서, 모코코 '페이튼'편 - 스킬 포인트 물약 2개가 최종 목표! [7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2-05 21:40
로스트아크에 페이튼 대륙이 추가되면서 모험의 서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했다. 페이튼 모험의 서를 80%까지 채우면 스킬 포인트 물약을 2개나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함께 추가된 다른 스킬 포인.....
[정보] 새로운 재련 재료 수급처 등장? 페이튼 신규 해양 콘텐츠 '거대 보물 인양' 정보 [19]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2-05 17:00
지난 4일 페이튼 대륙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해양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페이튼 인근 해역에서만 등장하는 새로운 협동 해양 콘텐츠 '거대 보물 인양'이다. '욘' 지역의 '철새치'처럼 다수의 인원이 모일.....
[체험기] 새로운 파티 서포터 등장? 신규 클래스 '홀리나이트' 맛보기 [14]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2-04 20:19
4일(오늘), 로스트아크의 정식 오픈과 함께 새로운 클래스 '홀리나이트'가 업데이트되었다. 홀리나이트는 '디스트로이어', '워로드' 등과 같은 '워리어'에서 전직한다. 전직 창에 표시된 홀리나이트의 기.....
[정보] 두키칼리버로 아크투르스의 숨결을 소환! '두키 주식회사'는 어떤 섬? [12]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2-04 18:58
12월 4일(수) 로스트아크 정식 오픈과 함께 신규 섬인 두키 주식회사가 추가됐다. 페이튼 앞바다에 위치한 섬으로, 모래 해역과 망자 해역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에 별도의 내성 선원이 없어도 접근할 수.....
[정보] 스킬 포인트 물약만 4개! 로스트아크의 신규 대륙 '페이튼' 둘러보기 [12]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2-04 16:19
12월 4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페이튼 대륙이 추가됐다. 페이튼 대륙의 입장 레벨 제한은 600으로, 업그레이드된 트리시온 패스 사용 시 바로 진입할 수 있다. 입장 레벨 제한에서 알 수 있듯이, .....
홀리나이트와 신규 대륙 등장, 로스트아크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15]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2-04 12:04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블록버스터 핵앤슬래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정식오픈과 함께 신규 클래스 ‘홀리나이트’와 신규 대륙 ‘페이튼’을 선보.....
[정보] 데몬스팅어로 '멸화지옥구'를 파괴하라! '카이슈테르' 3페이즈 공략 [3]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2-04 11:58
카이슈테르 3페이즈는 최종 공략 단계인 4페이즈의 마지막 관문으로 4 페이즈 공략의 중요한 버프인 '루테란의 용기'와 '빛의 가호'를 유지하느냐가 결정되는 단계다....
[정보] 접속만 해도 600레벨 점핑이 가능! 정식 오픈 기념 각종 이벤트 정리 [12]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2-04 11:35
4일(오늘), 약 1년간 오픈 베타를 진행해온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정식 오픈했다. 정식 오픈과 함께 신규 대륙인 '페이튼'과 신규 클래스 '홀리나이트'가 업데이트 되었다. T1 시절 '로헨.....
[뉴스] 정식 오픈과 함께 등장할까? 로스트아크 아이템 사전으로 추측하는 추후 콘텐츠 [3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2-02 18:02
로스트아크 정식 오픈을 앞둔 현재, 추가될 콘텐츠들에 대해 많은 추론과 토론이 오가고 있다. 공식적으로 공개된 것은 페이튼 대륙과 홀리나이트, 리버스 루인, 두키 주식회사지만, 공개되지 않은 부분.....
[정보] 직업 각인과 특성을 한 번에 선택! 밸런스 변경 이후 세팅 변경점 '무도가'편 [18]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1-29 17:17
무도가 클래스의 경우 직업 각인이 서로 전혀 다른 효과를 준다는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어떤 직업 각인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스킬 트리는 물론 주요 특성까지 크게 변화하게 된다. 이런 변화를 줌으로.....
[정보] 상향 아닌 옆그레이드? 밸런스 변경 이후 세팅 변경점 '암살자'편 [21]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1-29 17:17
지난 11월 20일 패치로 클래스 밸런스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개편된 클래스별 직업 각인과 스킬 구조 변경으로 연구로 효율적인 세팅을 찾는 유저들이 많다. 암살자 클래스의 경우, 다른 클래스만큼 극.....
[뉴스] 오는 12월 4일, 로스트아크 정식 서비스 돌입! 유저 초청행사 일정 동시 공개 [221]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1-27 10:35
로스트아크가 오는 12월 4일(수) 1년여에 걸친 OBT를 끝내고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정식 서비스와 함께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1월까지의 로드맵 중 일부가 공개되고 유저 초청.....
[정보] 상향은 맞지만 아쉬움이 남는다?! 밸런스 변경 이후 세팅 변경점 '마법사'편 [29]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1-26 16:36
지난 11월 20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클래스 밸런스 변경이 이루어졌다. 직업 각인의 개선과 스킬 밸런스 변경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인 것이다. 마법사 클래스의 경우 전반적인 상향이 이루어.....
[정보] 특화 능력치의 중요도 증가! 밸런스 변경 이후 세팅 변경점 '헌터'편 [31]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Minno@inven.co.kr) | 2019-11-25 19:16
지난 11월 20일 패치로 클래스 밸런스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효율이 낮거나 공용 각인서에 밀리던 직업 전용 각인서들의 효과가 대폭 개선되어 전반적인 상향 평준화가 진행되었다. 직업 각인서들은 대.....
[뉴스] 직업 각인 대개편! 로스트아크 밸런스 변경 이후 세팅 변경점 '전사'편 [83]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 2019-11-22 14:13
로스트아크에 오랫만에 연구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직업 각인 개편과 밸런스 변경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하던 각인과 스킬 트리에 변화가 찾아온 것이다. 클래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업데이트 이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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