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미로는 신규 장비인 액세서리를 파밍할 수 있는 유일한 던전으로 오늘도 많은 유저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입장 가능 레벨부터가 75인 데다, 파티원의 평점이 낮으면 낮을수록 어려워지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어지간한 스펙으로는 도전조차 쉽지 않죠.

처음에는 패턴조차 파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정석이라 할 만한 공략법이 여럿 나와 입문 난이도가 다소 내려간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제대로 된 공략법을 숙지 못한다면 평점이나 스펙과 관계없이 클리어가 불가능에 가까운 던전인건 확실합니다. 커뮤니티에서 안개 미로 던전 공략법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 숙련자들이 추천하는 공략법과 팁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 필수 파밍 던전이자 악랄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안개 미로



공략법 없이 깰 수 없다? 안개 미로
네임드별 공략 및 팁

안개미로 던전은 출시 이후 그동안 평점만 높으면 어떻게든 공략이 되었던 던전과 달리 패턴을 정확히 모르면 아예 클리어가 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물론 고스펙의 유저가 버스를 태워주는 것도 안되죠.

파티 구성부터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데, 1탱커 1힐러 3딜러의 구성을 갖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평점이 가장 낮은 유저와 높은 유저의 차이를 기준으로 난이도가 바뀌므로 최대한 비슷한 티어의 유저끼리 파티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공략은 총 4마리의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목표로 우선 시작하면 좌측과 우측 양 갈래 길이 나오는데, 양쪽에 있는 보스를 모두 잡아야 최종 보스가 있는 방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정석 루트는 좌측의 길에서 마야를 처치한 뒤, 우측으로 가 크로니에 - 바포메트 - 렐라 순서로 공략하는 것입니다. 순서가 바뀌어도 큰 상관은 없지만, 동선이 조금 꼬이기 때문에 대부분 좌측부터 공략합니다.


▲ 안개 미로의 전체 지도. 보다시피 동선 문제로 대개 좌측부터 공략한다



■ 좌측길 - 마야

보스방에 가기 전에 불길이 나오는 트랩 장치가 있는데, 기동력이 빠른 유저가 먼저 앞질러 가서 장치를 끌 수 있습니다. 닿아도 별문제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달려도 됩니다.

마법 트리거라는 장치가 6시에 설치되어 있는데, 보스 공략에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해당 장치를 조작할 인원을 정해두거나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마야에 가는 길목에 트랩이 있는데 무시하고 달려도 큰 문제는 없다


▲ 첫 번째 보스 마야('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해당 보스는 3가지만 주의하면 됩니다. 우선 보스의 가장 강력한 공격 중 하나인 표식을 남기는 패턴으로 흑색의 인장이 뜨면 파티원과 멀리 떨어져서 혼자 피해를 받아내야 합니다. 흑색 인장에서 대미지를 혼자 버티지 못할 것 같으면 변신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비슷한 패턴으로 빛의 공이 있는데, 해당 패턴은 흑색의 인장과 반대로 파티원끼리 뭉쳐서 대미지를 받아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안전하게 변신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흑색의 인장과는 반대로 뭉쳐야 살 수 있다('출처 : Kuni 유튜브 채널')



두 번째는 보스의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면 보스가 "모든 것을 삼키는 성스러운 빛이여, 모든 살아있는 생물을 저지하세요..."라는 대사와 함께 특수한 패턴이 발동됩니다.

'유령의 힘으로 파티 전체를 투명화해서 피하세요!' 라는 문구가 추가로 나오는데 이때 파티원 중 한 명이 6시 방향의 마법 트리거로 가서 장치를 발동시켜야 합니다.

장치를 작동하면 3시에 어둠의 마법진 9시에 빛의 마법진이 활성화되며, 안에 들어가서 유령으로 변해 전멸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패턴은 역시 마법 트리거 조작과 관련 있습니다. 보스가 베놈을 소환하는데 대사에 따라 빛 혹은 어둠의 마법진에 들어가 유령으로 변신한 뒤 몬스터를 정화해주면 됩니다. 다만 유령으로 변신하면 일시적으로 스킬 조작이 안 되니 되도록 딜로스가 나지 않는 직업이 담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야 핵심 공략&팁

1. 머리 위에 생기는 표식

- 흑색 표식은 파티원과 떨어져서 혼자 피해 받기(변신)
- 빛의 공은 파티원과 뭉쳐서 피해 줄이기

2. 투명화 패턴(맵 전체 광역기)

- 마법 트리거를 발동 시킨 후, 아무 마법진에 들어가 유령으로 피해 회피
- 마법진은 3시에 어둠의 마법진, 9시에 빛의 마법진이다

3. 베놈 소환 패턴

- 베놈이 싫어하는 속성(빛 or 어둠) 유령으로 변신한 뒤, 정화로 베놈 제거


▲ 각 속성에 맞는 유령으로 변신하여 정화해야 한다('출처 : Kuni 유튜브 채널')



■ 우측길 - 크로니에

우측길로 진입하면 보스를 만나기 전에 푸른색 모양의 룬 에너지를 흡수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해당 장치는 보스 공략에 중요한 장치로 한 명만 기운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파티원 중 원거리 딜러나 힐러같이 후방 포지션을 잡는 캐릭터가 담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보스의 패턴 중에 "시끄러운 사람 멈춰!"라는 메시지가 뜨면 룬 에너지를 흡수한 유저 이외에는 모두 스턴이 걸리는데, 스턴이 걸리지 않은 유저가 스턴을 해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맡기 때문입니다.


▲ 두 번째 보스 크로니에('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보통 힐러나 원거리 딜러가 룬을 흡수하는 것이 좋다('출처 : Kuni 유튜브 채널')



스턴 패턴이 발동했다면 룬 에너지를 흡수한 유저가 빠르게 보스방 1시 방향에 있는 정화 스위치를 발동시켜야 합니다.

물론 반드시 원거리 캐릭터만 먹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스위치를 조작하는 유저는 위치가 강제적으로 1~3시 방향에 고정되기 때문에 딜로스를 내지 않고 보스를 잡기 위해서는 원거리 직업이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스턴을 풀지 못하거나, 혹은 풀더라도 유니콘들이 돌진하는 공격은 들어오기 때문에 바로 안전한 3시나 9시 방향으로 피해야 합니다.

이외에는 보스가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에 주기적으로 꽃을 피우는 장판 공격이 있는데, 이는 범위가 표시되기 때문에 침착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 크로니에 핵심 공략&팁

1. 룬 흡수는 힐러나 원거리 딜러

- 정화 장치는 맵 1시 방향에 위치
- 장치 근처에서 말뚝딜 혹은 대기하다 "시끄러운 사람 멈춰!"라는 대사가 나오면 바로 스턴 해제

2. 장판 공격

- 자신의 전방에 큰 범위의 장판 형성
- 발동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빠르게 자리에서 벗어나자


▲ 룬을 흡수한 유저 외에는 모두 스턴에 걸린다('출처 : Kuni 유튜브 채널')


▲ 유니콘이 돌진하기 전에 빨리 스턴을 풀어주자('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세 갈래 방 - 바포메트

크로니에를 처치하면 방 위쪽에 세 갈래 길이 있습니다. 한 번 들어가면 입구가 마법진으로 막혀 다시 나올 수 없으니, 딜러들을 각자 1명씩 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힐러는 반드시 중앙으로 진입합니다. 중앙 방에서는 좌측과 우측방 모두 힐을 줄 수 있으므로 딜러들의 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광전사의 찍기 공격이나 빙결사의 순간 이동으로 방을 넘어 다닐 수 있으니, 해당 직업이 파티원에 있다면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바포메트 자체는 별다른 패턴이 없으나, 시간이 끌리면 광폭화 현상이 일어나니 딜러 배분을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측의 마야와 우측의 바포메트를 처치하고 길 끝에 있는 등롱을 점화하면 다시 시작 지점으로 워프 되며 최종 보스로 가는 길이 열립니다.


◆ 바포메트 핵심 공략&팁

1. 방마다 최소 딜러 한 명씩은 배분

- 방에는 무조건 1명은 들어가야 한다
- 딜러가 몰리면 다른 방이 힘들어진다

2. 힐러는 중앙으로 진입

- 중앙에서 좌측, 우측 벽에 붙어 회복을 줄 수 있다
- 광전사의 찍기 공격이나 빙결사의 순간 이동으로 방을 넘어다닐 수 있다


▲ 방마다 딜러 한 명씩 배분해야 한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별다른 패턴은 없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최종 보스 - 엘라

최종 보스는 주의해야 할 패턴이 많습니다. 우선 일반 공격 중에 너구리 인형을 던지는 패턴은 딜러라면 단 한 방에 죽기 때문에 모션을 주의 깊게 살피다 회피기로 피해줘야 합니다. 탱커라면 맞으면서 버틸 수는 있으나, 어차피 어그로가 랜덤하게 끌리기 때문에 안심하지 말고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

모션 자체는 익숙해지면 보이지만, 피하는것이 어렵기 때문에 파티창을 유심히 보다가 본인이 어그로가 끌렸다고 생각되면, 무조건 회피 자세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최종 보스 하트 여왕 엘라('출처 : Kuni 유튜브 채널')


▲ 탱커를 제외 어지간하면 다 한 방에 죽는 너구리 투척('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다음은 풍선 사탕 패턴입니다. 해당 패턴은 보스가 시전하기 전에 모든 행동을 멈추고 맵 중앙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쉽게 분간할 수 있습니다.

시전하는 방향도 7시로 고정되어 있어, 엘라가 중앙으로 움직인다면 뒤에서 공격하는 포지션을 미리 잡아야 합니다.


▲ 풍선 사탕은 항상 고정된 위치에서 발사한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은 카드 소환입니다. 소환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엘라가 스페이드와 하트 중 하나를 뽑아 병사를 소환하는 것입니다. 해당 병사가 소환된 구역에 전멸기가 발동되므로 빠르게 반대 구역으로 피해줍시다.

쉽게 설명하자면 스페이드가 소환되면 하트(붉은) 구역으로 피신하고, 하트가 소환되면 스페이드(검은색) 구역으로 움직여 줍시다.

이동기가 빈약한 직업이라면 시간 내에 구역을 벗어나기 어려우므로 항상 중앙 근처에서 자리를 잡고 싸우는 것을 습관화 합시다.


▲ 엘라가 꺼내는 카드의 반대 구역으로 피신하자('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두 번째는 "경비병! 경비병! 목을 베어버리겠어!"라는 대사 후에 맵 중앙을 넘나들 수 없게 나누고, 좌측과 우측에서 각각 스페이드와 하트 병사를 동시에 소환하는 것입니다.

이때 한쪽이라도 처치에 실패하면 파티원 모두 전멸하므로 해당 패턴이 나올 때를 대비해 딜러는 좌측과 우측에 균등하게 배분시켜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경비병들을 모두 잡기 전까지 엘라는 무적입니다. 경비병 자체의 내구도도 튼튼하고 강력한 범위 공격을 하기에 신경 써서 처리해야 합니다.


▲ 대사가 뜨자마자 빠르게 딜러를 나눠야 한다('출처 : Vear 유튜브 채널')


▲ 시간 내에 처치 못하면 전멸기가 발동한다('출처 : Vear 유튜브 채널')



다음으로 악랄한 패턴 중 하나로 특정 유저를 지목하여 머리 위에 하트 혹은 스페이드 표식을 새깁니다. 하트 표식이 새겨지면 해당 유저의 위치에 토끼 몬스터가 소환되고, 스페이드의 경우 검은 구슬이 소환됩니다. 두 종류 모두 한 명에게 몰아서 발동하기도 합니다.

토끼는 스턴을 포함한 원거리 공격을 하는데, 다행히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오브젝트입니다. 문제는 스페이드 표식으로 생겨나는 검은 구슬인데, 닿으면 즉사에 가까운 대미지가 들어오는 것은 물론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표식이 뜬 유저는 파티원이 딜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중앙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구슬을 남기고 돌아와야 공략이 수월해집니다. 만약 표식을 보지 못하고 보스가 주로 움직이는 곳에 소환된다면 리트라이를 해야 하니 주의합시다.


▲ 토끼는 몰라도 구슬은 무조건 멀리 떨어뜨려야 한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나머지는 주로 직선형, 방사형, 원뿔형 장판 공격으로 공격 전에 선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바닥에 생기는 표시를 보고 잘 피하면 됩니다. 대부분 공격이 맞으면 즉사에 가까운 피해를 주기 때문에 딜을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패턴을 파악하고 피하는 것이 공략에 있어 최우선입니다.

어그로가 딜러에게 쏠렸을 때 꾸준히 회피해주는 것, 그리고 사탕 풍선 패턴에서 탱커가 급사하거나, 카드 소환 패턴에서 파티가 전멸하는 일만 피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 엘라 핵심 공략&팁

1. 너구리 던지기

- 좌측 파티창을 살피다가 어그로가 넘어오면 바로 회피 동작
- 무적기나 회피기를 아껴놓다가 피해주는 것이 중요. 힘들면 변신하자.

2. 풍선 사탕 날리기

- 엘라가 모든 행동을 멈추고 중앙으로 이동한다
- 풍선을 보내는 방향은 항상 7시이므로 딜러는 미리 보스의 등 뒤로 돌아가서 딜하자

3. 카드 소환(전멸기)

- 스페이드는 하트, 하트는 스페이드 영역으로 피하기
- 구역을 나눈 후에 소환하는 패턴은 딜러 배분이 중요. 한 쪽이라도 잡지 못하면 전멸이다

4. 하드*스페이드 표식

- 하트는 스턴과 원거리 공격을 하는 토끼가 소환된다. 바로 처리해주자.
- 스페이드는 구슬이 소환되기 전까지 표식이 새겨진 유저가 최대한 파티와 떨어져서 설치하자

5. 일반 패턴

- 일직선으로 카드 던지기, 방사형으로 칼 휘두르기는 장판 범위를 보고 회피



▲ 토끼는 몰라도 구슬은 무조건 멀리 떨어뜨려야 한다('출처 : Baby Fye 유튜브 채널')


▲ 힐러 시점에서 안개 미로 공략 영상
(영상 출처 : Kuni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