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MSI에서 출시한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이하 MAG272)'이다.

19년부터 공격적인 모니터 마케팅을 펼친 MSI는 가격 비교 사이트 순위권에 자사의 모델을 종종 볼 수 있을만큼 급성장했으며,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Wits View'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한 게이밍 모니터 브랜드의 자리에 오른바 있다.

MAG272는 MSI의 최신 게이밍 모니터로서, 삼성 VA패널을 채택해 제품의 신뢰도와 품질을 높였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27형으로 FHD 해상도, 165Hz의 고주사율과 1ms 응답속도, 엔비디아 G-Sync Compatible을 지원해 게임하기에 굉장히 적합한 성능을 갖췄다.

그밖에 색 재현율 sRGB 122%와 어두운 화면을 밝게 해주는 나이트 비전, 다양한 시각 효과 모드를 지원하고 장시간 사용시 눈보호를 위한 블루 라이트, 안티 플리커 등의 기술을 지원한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를 구매하고 싶다면 MSI의 MAG272를 살펴보도록 하자.

  • 제품 제원
  • 제품명 :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 패널 / 화면크기 : VA / 27인치 (16:9)
  • 해상도 / 주사율 : 1920 x 1080 (FHD) / 165Hz
  • 응답속도 : 1ms
  • 밝기 및 명암비 : 300nits / 3,000:1
  • 입력단자 : HDMI 2.0 x 2, DP 1.2 x 1 / USB A x 2, USB B x 1, USB C x 1
  • 크기 : 614.9(W) x 451.4(H) x 225.2(D) mm
  • 가격 : 319,000원



  • ■ 제품의 주요 특징

    흔히 게이머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모니터 옵션이 있다. 144Hz 이상의 높은 주사율과 1ms의 빠른 응답 속도, 테어링 방지를 위한 AMD의 프리싱크와 그보다 상위 옵션인 엔비디아 지싱크까지. 게이머들이라면 모두 환호할 기능이고 필요로 하지만 제품을 구매할때 이 모든 것을 충족하기란 쉽지 않다. 다 가질수록 가격 또한 비싸지기 때문이다.

    MAG272를 가격적인 측면에서 봤을때 165Hz 고주사율과 1ms의 빠른 응답 속도, 엔비디아의 적응형 동기화 기술인 G-Sync Compatible까지. 이 모든 것을 담고 있으면서 가격은 30만 원 초반대다. MSI가 고속성장할 수 있는 밑바탕에는 이런 합리적인 가격 대비 성능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생각된다.

    ▲ FHD 해상도에 165Hz의 주사율을 지원한다

    ▲ 엔비디아 G-Sync의 보급형 버전이라 할 수 있는 G-Sync Compatible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단순히 기능이 많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꼭 좋은 제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제품을 구매할때 기능적인 측면 외에 제품의 편의성과 신뢰도 등도 대단히 중요하다. MAG272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7인치 평면 디스플레이로 사용자로 하여금 익숙한 느낌을 주며, 삼성 VA 패널을 탑재하고 있다. 삼성 패널은 특유의 명암 표현과 응답 속도 등이 좋은데다 대기업답게 패널의 품질이 좋아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제조사가 MSI라는 것도 중요하다. MSI는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드웨어 제조사로 부품 시장 뿐만 아니라 노트북, 데스크탑 등 완제품 시장에서도 꽤나 높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국내에서는 초기 A/S 문제가 조금 있었지만, 현재는 공식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여 괜찮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대기업답게 자사의 제품에만 적용 가능한 앱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모니터 제품군에선 '게이밍 OSD 앱'을 지원하는데 쉽게 말해 프로그램을 통해 모니터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실제로 써보면 모니터의 조이스틱 혹은 버튼으로 조작하는 것보다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으며, 보다 세부적인 조절이 가능해 내 입맛대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 한번 써보면 모니터 조이스틱에는 손도 안 간다는 MSI Gaming OSD



    ■ 제품 디자인

    ▲ 박스의 앞뒤에 제품의 주요 특징이 적혀있다

    ▲ 모니터 본체와 지지대, 전원 케이블, 어댑터, USB 케이블, HDMI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됐다

    패키지에서 살짝 아쉬운 부분은 DP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고주사율에 G-Sync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DP 케이블이 필요한데, 제공되는 것이 HDMI다보니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소비자가 추가로 케이블을 구매해야 한다.

    ▲ 모니터를 조립한 모습으로 전면 27인치 평면 디스플레이다

    ▲ 상하 각도 조절만 가능하고 좌우 및 높낮이 조절은 지원하지 않는다

    ▲ 각도 조절은 위 사진 정도로 가능하다


    ▲ 전체적으로 무광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뒷면 로고가 박힌 부분은 금속재질로 되어있다

    ▲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담당하는 부위

    ▲ 뒷면 기준 좌측 하단에 모니터의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조이스틱이 있다

    ▲ RGB LED를 지원할 것 같지만, 아쉽게도 지원하지 않는다

    ▲ 포트는 뒷면 기준 우측 하단에 자리잡고 있다

    ▲ 전면 하단에는 MSI 로고가 작게 각인되었다



    ■ 게임 테스트

    제품의 성능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FPS 게임 2종으로 게임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한 게임은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와 유비소프트의 '레인보우식스 시즈'다. 두 게임 모두 FPS 장르에 정통하기 때문에 고주사율에 응답속도가 빠를수록 게임 플레이가 유리해진다.

    테스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본 사항은 크게 세가지로, 165Hz의 고주사율로 설정했을 때 화면 전환이 부드럽게 되는지와 빠른 응답 속도와 고주사율로 인한 테어링 현상이 일어나는지, 마지막으로 인게임 색상과 나이트 비전 기능의 효과가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지를 알아봤다. 테스트 환경은 165Hz의 주사율을 상시 유지하기 위해서 MSI에서 출시한 완제품PC, '트라이던트'를 사용했다.

    ▲ MSI 모니터와 MSI 데스크탑의 조화

    ▲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한다

    4K 이미지를 각각 기본 옵션, 나이트 비전 On, HDR On 상태에서 비교해봤다. sRGB 122%의 색 재현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답게 색이 보다 풍부하게 보이는 듯 했으며, 색간의 경계도 뚜렷하다고 느꼈다. 추가로 게이밍 모니터라 그런지 일반적인 사무용 모니터보다 색상이 더 진하게 보였다.

    나이트 비전은 단계별로 나눠져있는데 제일 강한 옵션으로 설정해봤다. 기본 옵션과 비교하면 어두운 부분에 밝기를 높인듯한 효과를 준 듯한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실제 게임 중에서 어두운 곳을 플레이할 때 꽤나 큰 도움이 되었지만, 전체적으로 환해보인다는 느낌을 받아 색상 변화에 민감한 유저라면 쓰지 않거나 혹은 옵션을 약하게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 클릭시 확대됩니다

    ▲ 클릭시 확대됩니다

    ▲ 클릭시 확대됩니다


    ■ 배틀그라운드












    ■ 레인보우식스 시즈













    ■ 총평

    제품의 스펙부터 실제 게임 플레이를 통한 성능 테스트까지. 지금까지 MAG272의 전반적인 성능을 살펴봤다. 성능만큼은 고가의 고성능 모니터와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을 받을만큼 제품의 마감새와 품질이 괜찮았다.

    게임 테스트 중 테어링 현상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프레임 드랍이 없는 이상 165Hz이 고주사율 환경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었다. 오랜만에 하는 3D 게임이었지만, 화면을 회전할때 어지럼증을 느낄 수 없었다.

    제품의 색감도 나쁘진 않았지만, 너무 인위적으로 색상을 진하게 만드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색상 간의 경계가 뚜렷하고 진한 색감을 좋아한다면 좋은 선택이겠지만, 원색 그대로의 모습 혹은 자연스러움을 좋아한다면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 만족스러웠지만, 제품 패키지에서 언급했듯 고주사율에 G-Sync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임에도 DP 케이블이 기본 제공되지 않는 점은 아쉽게 느껴졌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더불어 고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을 써보는 것은 어떠할까.



    165Hz와 G-Sync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MSI, 'MAG272' 게이밍 모니터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3명을 추첨하여 MSI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를,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MSI 용용이 스마트폰 거치대 3개
    - 이벤트 기간 : 2019년 12월 16일 ~ 2019년 12월 22일(일)
    - 당첨자 발표 : 2019년 12월 24일(화)

    ☆ 당첨자 ☆

    샤해
    헤더
    인벤토릴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