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중 'HP/MP 회복(틱)' 능력치가 있다. 쉽게 말해 한 틱마다 정해진 숫자의 HP/MP를 회복한다. 이 회복(틱)은 무게가 50 이상일 때는 발동되지 않는다. 즉, 이 효과를 받으려면 항상 무게를 5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틱당 회복 수치는 장비와 스킬, 음식, 아가시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보할 수 있다.

'절대회복' 능력치도 있다. 이는 무게와 관계없이 적용되는 회복량이다. 절대회복 수치는 현재 랭킹 보너스에서 확보할 수 있다.

틱당 회복 수치와 절대회복 수치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살짝 다르다. 일단 회복 쿨타임이 절대회복이 약 1초 더 빠르고 회복 타이밍도 다르다. 회복 주기가 15초 16초라면 약 8초 텀으로 한 번씩 회복된다.

HP와 MP는 서로 회복 주기가 다르다. HP 자연회복 주기가 MP보다 더 빠르다. 절대회복 주기는 HP와 MP 모두 15초로 동일하다. 아래는 각 항목별 회복 주기를 정리한 표다.




물리 공격 클래스에 비해 마법 클래스는 스킬을 많이 사용하기에 MP 회복이 더 중요하다. 이는 게임에서도 잘 드러난다. MP 회복(틱) 아이템은 HP에 비해 그 수나 질이 압도적으로 높다.

효율을 생각해도 무리해서 HP 회복을 챙길 필요는 없다. HP는 어차피 포션으로 채울 수 있고 회복량을 따라가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MP는 포션을 사용해도 MP회복(틱) +3 효과 정도기에 근본적인 해결은 안된다. 지팡이나 오브 클래스는 원활한 사냥을 위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MP 회복 세팅을 추천한다.

아래는 HP/MP회복(틱)을 확보할 수 있는 장비, 장신구, 아가시온을 정리한 표다.


■ HP/MP회복(틱) 보유 아가시온




■ HP회복(틱) 보유 장비




■ HP회복(틱) 보유 악세사리




■ MP회복(틱) 보유 장비




■ MP회복(틱) 보유 악세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