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어택'은 발동 시 평소보다 높은 대미지를 주는 추가 효과다. 더블 어택 확률은 특정 무기나 스킬, 컬렉션 효과 등으로 올릴 수 있다. 특히, 더블 어택은 퍼펙트나 크리티컬과 동시에 발동할 수 있어 예상치 못한 순간 화력을 뿜어내기도 한다.

이 때문에 더블 어택의 자세한 효과를 알고 싶지만, PvE에서는 대미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어 막연히 대미지가 2배 증가할 것으로 생각하곤 한다. 마침 더블 확률을 올리기 쉬운 오브 클래스를 육성하고 있었기에, 궁금증을 직접 해결해보기로 했다.

▲ 더블 어택으로 증가하는 대미지는 어느 정도일까?


■ 그래서 실제로 때려봤습니다 - 실험 준비

1. 대미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PvP로 실험을 진행한다.
2. 더블 어택은 어떤 상황에서든 발동하므로, 반드시 최대 대미지를 주는 퍼펙트와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해 더블 어택으로 추가되는 대미지를 확인한다.
3. 이때, 방어자는 대미지 측정에 변수가 될 수 있는 대미지 리덕션과 치명타 저항 등을 0으로 세팅한다.

▲ 퍼펙트와 크리티컬 대미지만 골라 더블 어택 대미지를 함께 측정


■ 실험 결과 1 - 더블 어택은 대미지 2배인가?

방어자 시점에서 퍼펙트와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해본 결과, 퍼펙트 대미지는 62, 크리티컬 대미지는 68이었다. 만약 더블 어택 발동 효과가 '대미지 2배 증가'라면 퍼펙트 및 크리티컬과 더블 어택이 동시에 발동한다면 대미지는 124, 136이어야 한다.

그러나 퍼펙트 + 더블 어택, 크리티컬 + 더블 어택 대미지를 측정해본 결과 실제 대미지는 85와 91로 기존 대미지에서 23씩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더블 어택은 최종 대미지가 2배 증가하는 효과가 아니다.

▲ 더블 어택 효과는 전체 대미지 2배 증가가 아니다


■ 실험 결과 2 - 더블 어택 대미지 추가 공식은?

퍼펙트 대미지를 구하는 공식은 더블 어택 미발동 시
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대미지 증폭} + 각종 추가 대미지

더블 어택 발동 시
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무기 추가 대미지) * 대미지 증폭 * 2} + 각종 추가 대미지다.

크리티컬 대미지는 위 공식에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를 더하면 구할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 공격자는 장비, 스킬, 컬렉션 효과를 포함해 마법 대미지 38, 무기 대미지 16, 추가 대미지 6,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6, PvP 마법 추가 대미지 2, 무기 대미지 증폭 4%인 상태로 방어자를 공격했다.

위 대미지 공식에 각 값을 넣었을 때 퍼펙트 대미지는 38 + {(16 + 6) * 1.04} + 2 = 62.88이다. 이때, 1번 실험에서 측정한 퍼펙트 대미지는 62이므로, 소수점 이하 대미지는 버려지는 것으로 추측된다.

퍼펙트와 더블 어택이 동시에 발동했을 때 대미지는 38 + {(16 + 6) * 1.04 * 2)} + 2 = 85.76이다. 위와 마찬가지로 소수점 아래 자리를 버리면 남는 수치는 85로, 측정한 대미지와 일치한다.

결국 더블 어택에 영향을 주는 스탯은 무기 대미지, 추가 대미지, 무기 대미지 증폭 세 가지다. 그러므로 더블 어택 효율은 무기 대미지와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이다.

▲ 더블 어택이 발동하면 무기 관련 대미지만 2배 증가한다

▲ 더블 어택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무기 강화 수치


■ 한눈에 보는 실험 결과 요약

1. 더블 어택은 퍼펙트, 크리티컬과 동시에 발동하는 효과다.

2. 더블 어택으로 증가하는 대미지는 무기 대미지, 추가 대미지, 무기 대미지 증폭 능력치와 관련이 있다.

3. 더블 어택 대미지 = 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무기 추가 대미지) * 대미지 증폭 * 2} + 각종 추가 대미지

4. 3의 계산식에서 나온 소수점 아래를 전부 버린 값이 더블 어택 발동 시 최종 대미지다.

5. 더블 어택 효율은 장착한 무기의 무기 대미지와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