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9-12-14 11:53
댓글 :
10

[정보] 같은 대미지인데 칼질 횟수 줄어든다!? '무기 재질'의 중요성

안슬기 기자 (Veil@inven.co.kr)
리니지2M의 무기는 같은 등급 내에서 능력치가 비슷하지만, 그 재질은 나무, 보석, 금속, 철, 미스릴 등 다양하다. 재질은 손상 방지 외에도 사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후반 사냥터로 진출할수록 진가가 드러난다.

그러나 재질에 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들려오지만, '실제 무기 재질이 사냥 효율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까'라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재질이 다른 무기를 비교해보기엔 거래 시 사용하는 다이아가 부담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대미지가 같을 때 재질이 다른 두 무기는 실제로 얼마나 큰 차이를 보일까?

▲ 무기 재질이 사냥 효율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 1. 대미지는 같게, 재질은 다르게 - 실험 준비

이번 실험에 사용한 무기는 +6 이클립스 오브와 +6 스펠 브레이커다. 두 무기의 무기 대미지는 16으로 같아 착용 시 캐릭터 능력치가 동일하고, 재질만 각각 미스릴(이클립스 오브)과 철(스펠 브레이커)로 변하기 때문이다.

실험 장소로 선택한 사냥터는 미스릴 재질 약점 몬스터가 많은 '죽음의 회랑'이다. 그중에서도 사냥 중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선공 몬스터 '기란 보병의 원령'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이때, 사용한 무기에는 각각 제련 효과로 불 속성 대미지와 암흑 속성 대미지가 1씩 추가되지만, 기란 보병의 원령은 신성 속성에 약하므로 재질을 제외한 모든 조건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 실험에 사용한 무기는 대미지가 같고 재질만 다르다

▲ 미스릴 재질에 약한 기란 보병의 원령을 대상으로 실험 진행



■ 2. 무기 재질 차이에 따른 일반 공격 횟수

먼저, +6 이클립스 오브로 일반 공격만으로 기란 보병의 원령 50마리를 사냥하면서, 공격이 몇 번 적중해야 몬스터가 쓰러지는지 확인했다. 이때 처치 시 크리티컬이나 퍼펙트가 합계 2회 이상 발동했을 때는 실험 결과에서 제외했고, 이클립스 오브로 실험을 마친 후에는 +6 스펠 브레이커를 착용해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그 결과, +6 이클립스 오브는 대략 11~13방 정도 적중해야 기란 병사의 원령을 처치할 수 있었다. 그러나 +6 스펠 브레이커를 사용했을 때 공격 횟수가 13~15회로 평균 2회가량 증가했다.

아쉽게도 PvP에서는 무기 재질에 따른 대미지 변화를 확인할 수 없어 대미지 공식을 구하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이번 실험으로 무기 재질이 몬스터 처치 속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기란 보병의 원령 기준, 무기 재질에 따라 일반 공격 횟수가 약 2회 차이가 난다



■ 3. 무기 재질이 스킬 피해에도 영향을 줄까?

앞선 실험에서 무기의 재질이 몬스터 처치 속도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여기에 더해 과연 무기 재질은 일반 공격뿐만 아니라 스킬에도 영향을 줄까?

이번 실험 과정도 위와 동일하게 무기를 바꾸며 기란 보병의 원령 50마리를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단, 몬스터 처치 수단은 일반 공격 대신 자동 사냥을 할 때 사용하는 무속성 공격 스킬 '오라 플래쉬'로 변경했다.

크리티컬과 퍼펙트가 2회 이내로 발동했을 때, +6 이클립스 오브는 오라 플래쉬를 7~8회가량 사용할 즈음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었다. 반면 +6 스펠 브레이커를 사용하면 스킬 사용 횟수가 8~10회로 증가했다.

어지간한 추가 대미지로는 효율 체감이 어려운 리니지2M에서, 무기 재질에 따라 몬스터 한 마리당 공격 횟수가 1~2회 줄어드는 것은 엄청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기의 재질은 스킬 대미지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측된다.

▲ 오라 플래쉬를 사용해 무기 재질에 따른 스킬 대미지 변화가 있는지 실험

▲ 장착한 무기 재질에 따라 스킬 사용 횟수도 눈에 띄게 차이를 보인다



■ 4. 무기 재질에 따른 사냥 효율 비교

두 무기의 효율을 비교하기에, 유저에 따라 몬스터 50마리는 실험 결과를 내기에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이에 마지막으로 비교한 것은 같은 자리에서 30분 동안 사냥을 했을 때 경험치 획득량, 물약 소모량, 아데나 획득량, 아데나 순이익 비교다. 여기서 아데나 순이익은 사냥으로 획득한 아데나에서 소모한 물약과 마정석 비용을 뺀 값이며, 이외에 사냥에서 항상 사용하는 도핑 아이템 가격은 계산에서 제외했다.

실험에 사용한 캐릭터는 47레벨 오브 클래스로, 미스릴 재질 약점 몬스터가 많은 죽음의 회랑에서 사냥을 시작했다. 이때 사용한 스킬은 많은 오브 유저들이 자동 사냥 시 세팅하는 패스트 무브, 홀리 포커스, 오라 볼트, 오라 플래쉬 총 4가지다.

실험 결과, +6 이클립스 오브의 사냥 효율이 +6 스펠 브레이커보다 월등히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미지나 스킬 세팅 등이 모두 같았는데 30분에 이 정도 차이를 보인다면, 재질 약점에 맞는 무기를 챙겨가는 것도 사냥 효율을 늘리는 방법의 하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냥 효율 비교도 죽음의 회랑에서 진행

▲ 실험 장소에서는 회색기사단 호위전사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가 미스릴에 약하다

▲ 실험 결과, 재질에 따른 효율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 5. 결론 - 후반 사냥터에서는 무기 재질 선택도 중요!

죽음의 회랑에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해본 결과, 대미지가 같을 때 몬스터의 재질 약점에 맞는 무기를 사용하면 공격 횟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재질 약점은 일반 공격뿐만 아니라 스킬에도 적용되어 사냥 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 실제로 대미지가 같고 재질만 다른 두 무기로 30분 동안 사냥해본 결과, 경험치나 아데나 획득량 면에서 무기 재질이 몬스터의 약점 재질과 같은 경우 사냥 효율 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기란 지역 이후부터는 무기를 선택할 때 무기 대미지, 강화 수치, 손상 방지 여부는 물론이고 재질까지 고려한다면 후반 사냥터에서 더욱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할 것이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53개 등록됨 (2021-01-19 ~ 2020-07-18)

[정보] '바이움에 서버 이전이 시작된다!' 신규 서버의 시작과 미래는? [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9 17:40
지금까지 리니지2m에는 바이움과 안타라스라는 두 개의 신규 서버가 오픈했다. 그동안 신규 서버는 매달 진행되는 서버 이전에서 제외된 모습을 보였는데, 2021년 1월 20일부터는 바이움이 6개월 이상의.....
[정보] 나는 평균에 속할까? 약 반년 동안 공개된 흥미로운 게임 데이터 모음 [4]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4 18:11
공식 홈페이지의 CM 아지트에서는 반년 정도 전부터 매달 리니지2m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 중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데이터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면 유저들의 관심사나 플레이 방향 등을.....
리니지2M, 대만-일본 사전 예약 8일 시작 [8]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8 17:06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2M’의 대만∙일본 사전 예약을 8일 낮 12시(한국시간) 시작했다. 사전 예약은 각 국가의 리니지2M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정보] '신년 기념 혈맹 자체 이벤트, 일부 통제 해제?' 최근 서버 통제 현황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05 23:37
2021년 새해가 오기 전 리니지2m에서 마지막으로 진행된 2020년 12월의 서버 이전은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을 바라는 이들이 많이 찾았다.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서버 이전이지만, 매번 서버.....
리니지2M, 대만-일본 공략 시작 [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1-01-04 13:38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대만∙일본 티저 사이트를 4일 오픈했다. 엔씨(NC)는 2021년 1분기 중 대만과 일본에 리니지2M을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대만 서비스 명은...
[정보] '새로운 영지는 2개, 클래스도 2개 추가!' 되돌아보는 2020년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31 18:46
2020년은 리니지2m에서 크로니클 Ⅰ~Ⅳ 까지를 선보이며 오렌과 아덴 영지가 출현, 창과 대검 클래스 등장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 게다가 지금은 익숙한 정령 각인, 연금술, 각성, 숙련도, 집.....
[패치] '신화를 향한 길이 열렸다!' 신화 무기 재료 제작과 크리스마스 이벤트 [1]
게임소개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23 17:05
크리스마스가 찾아오면서 리니지2m 최고 등급인 신화 무기 제작을 위한 재료 제작 업데이트, 특별한 아가시온이 추가됐다. 신화 무기의 핵심 재료를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신화 무기를 목.....
[정보] 장비 교체는 어디까지? TJ's 히든 쿠폰 클래스 변경 시 고려해야 할 영역들 [1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16 20:23
리니지2m 1주년 이후 꾸준히 출석했다면 12월 22일 받을 수 있는 TJ's 히든 쿠폰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클래스 카드 변경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
[정보] 매일 개방되는 얼어붙은 사원, 레이드 및 각종 혈맹 이벤트 모음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9 14:44
추위가 몰아치는 겨울, 리니지2m에서는 겨울 이벤트 던전 '얼어붙은 사원'의 개방과 함께 동료들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각종 혈맹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던전에서는 특별한 물품을 획득하거.....
[정보] '아덴 자리체는 NO! 희귀 보스는 대부분 해제!' 이전 후 서버별 통제 현황 [7]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2 16:38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전부터 리니지2m에서 진행된 서버 이전이 최근 종료되면서 각 서버 상황이 공식 홈페이지 및 게임 내 채팅으로 속속들이 전해지고 있다. 서버의 주요 이슈 중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정보] 대검, "콤보를 바탕으로 몰아치는 공격과 내성 깎아내리기!"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7 17:31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대검, 기존에 찾아볼 수 없던 스킬 콤보 능력을 앞세워 주목받고 있는 해당 클래스는 스턴 반사, HP 흡수 같은 특별한 스킬을 다수 지니고 있다. 게다가 적의 내성을 약화시키는 디.....
[정보] '각성의 섬'에서 집혼, 각성의 물약, 페널티 없는 강화 주문서까지!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6 18:30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월드 던전 각성의 섬은 30분 동안 리니지2m의 강력한 각성 보스들을 처치하고 보상을 챙기는 곳이다. 내부의 몬스터들은 높은 경험치와 아데나 보상을 주며, 매주 월, 수, 금, 토요.....
리니지2M, 1주년 기념 OST 앨범 ‘F.F.A.T.W’ 발매
동영상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6 10:27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리니지2M의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한 OST(Original Sound Track) 앨범 ‘F.F.A.T.W(Fight for All The World)’를 발매했다. ‘F.F.A.T.W(Fight fo...
[패치] 신규 클래스 '대검'과 월드 던전 '각성의 섬' 등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완료!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5 17:03
리니지2m의 크로니클Ⅳ의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클래스 '대검'의 등장을 비롯해 신화 클래스 '라울'과 각종 신규 스킬까지 게임 내에 새로움이 한가득 눈에 담긴다.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대검'은 스킬.....
리니지2M, 1주년 업데이트 '크로니클 IV. 피로 맺은 결의'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5 15:39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M’이 서비스 1주년 기념 업데이트 '크로니클 IV. 피로 맺은 결의'를 오늘(25일) 실시했다. 리니지2M은 오늘.....
[정보] "TJ's 쿠폰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크로니클Ⅳ 기념 이벤트 모음 [8]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5 13:50
크로니클Ⅳ 업데이트가 진행된 만큼 리니지2m에서는 각종 보상이 기다리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특히 12월 30일 정기점검 전까지 데일리 출석으로 지급되는 TJ's 쿠폰은 오랜 시간 유저들이 기다려.....
[정보] "모든 무기를 사용하는 신화 클래스 '라울' 공개!" 크로니클Ⅳ 미리 보기 [1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18 18:11
어느새 1주일 앞으로 다가온 리니지2m의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내용이 금일(18일) 2차 공개됐다. 지난 11일 1차 공개 당시 알 수 없었던 신규 클래스 '대검'의 더 자세한 정보를 비롯해 '클래스 체인지'의.....
리니지2M, '크로니클 IV. 피로 맺은 결의' 업데이트 콘텐츠 공개 [5]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18 16:55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M’이 서비스 1주년 기념 업데이트 '크로니클 IV. 피로 맺은 결의'의 주요 콘텐츠를 오늘(18일) 공개했다. .....
[정보] '서버 이전을 생각한다면?' 서버별 상위 랭커와 주요 혈맹 정보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18 10:14
서버 이전 계획을 세울 때 리니지2m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각 서버의 상위 랭커와 주요 혈맹의 존재다. 하지만 서버 이전이 시작되면 각 서버의 1~10위까지 랭킹 정보는 비공개로 전환되고, 각.....
[정보] 곧 1주년 리니지2m! 유저들이 바라는 편의성 개선 방향은? [1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16 17:49
게임 플레이 중에는 사소하다면 사소할 수 있지만, 불편함이 느껴지는 부분이 여럿 있다. 리니지2m의 1주년이 다가오는 현재 눈에 띄는 주요 콘텐츠 추가 외에도 평소 불편함을 느꼈던 편의성 개선도 기.....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