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1-06 17:02
댓글 :
4

[시연기] 앗 뜨거! 앗 차거! "무슨 VR 게임이 이래요?"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왜 이걸 만져도 느낌이 없을까?"

아마 VR 게임을 하면서 몰두하다가 이런 느낌을 받았던 적이 한두 번은 있었을 겁니다. 요즘 VR 게임 중에는 하이폴리곤에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꽤나 선명하게 구현한 좀비나 각종 몬스터들이 돌비사운드의 실감나는 소리와 함께 몰려드는 것들도 있으니까요.

종종 그런 게임을 접할 때 시연장에서는 디스플레이를 쓰기 전에는 "그래봐야 뭐"라는 심정이었지만 막상 시연할 때는 시각적, 청각적 효과에 종종 압도되고는 하죠. 그리고는 어느 새 몰두하고는 합니다. 그러다가도 몇 번 맞고 픽픽 쓰러지는 캐릭터를 보면 김이 샐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 난 안 맞은 거 같은데 왜 죽어?"라는 억울함은 덤이죠. 맞았다고 이펙트가 뜨긴 하지만, 그것만으로 온전히 체감했다고 하기엔 부족하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VR 기기 업계에서도 여러 가지 시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테슬라슈트에서는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테슬라슈트 글로브를 공개하기도 했죠. 그리고 국내 스타트업 기업인 테그웨이는 이번 CES 2020에서 온도와 통각을 전달할 수 있는 장비인 '써모 리얼'을 선보였습니다. 게임 내에서 뜨거운 것이나 차가운 것을 만졌을 때, 혹은 무언가에 맞았을 떄 욱씬거리는 느낌을 플렉시블 센서를 통해서 전달하는 장비죠.

▲ HTC 바이브와 문제의 그 기기, 써모 리얼

▲ "정말로 뜨겁고 차가운 게 느껴지나요?" 착용해서 처음 게임에 접속할 때만해도 반신반의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눈싸움 VR 게임으로 차가운 것을 만졌을 때와 뜨거운 것을 만졌을 때, 그리고 눈덩이에 맞았을 때 직접 그 느낌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 시연한 태국 기자들이 호들갑스럽게 신음을 내지르면서 자지러지길래 "에이 설마 그렇게까지 확 느낌이 오겠어?"라고 생각했는데, 착용하고 게임을 시작하면서 눈덩이를 만지자마자 바로 "앗 차거!" 반응이 왔습니다.

착용할 때만 하더라도 그냥 장비가 주렁주렁 달린 벨크로였는데, 바로 눈을 만진 것처럼 차가워져서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거기다가 옆에는 뜨거운 것을 체험하라고 불덩이가 놓여있었는데, 그걸 만지고 나니까 갑자기 뜨거워져서 저도 모르게 소리를 내지를 수밖에 없었죠. 뜨겁고 차가운 게 바로바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차가운 걸 만지고 뜨거운 걸 만졌을 때는 온도 변화가 느려지게끔 구현한 것도 나름 인상깊었습니다. 거기다가 상대방이 눈덩이를 던져서 맞을 때마다 욱씬거리는 것처럼 확 달아오르니 "아 진짜 눈싸움하는 느낌 나네"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 나중에는 채 닿기도 전에 "이거 왜 이렇게 차가워요?"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였습니다

다만 익숙해지고 나니까 좀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일부 통각에는 압각이 어느 정도 동반이 되는데 그것까지는 못 느끼고 열로 대체했다는 느낌이 들었죠. 뿐만 아니라 센서 위치를 종종 놓쳐서 리셋해야 하는 불상사도 있었습니다.

이런 불안정한 요소들이 있긴 하지만, 차갑고 뜨겁다는 느낌을 유저가 확실하게 체감하게 했다는 점에서 써모 리얼은 합격점을 주기엔 충분했습니다. 그냥 VR 게임이었다면 "눈덩이 좀 맞지 뭐"라고 했을 텐데 이번에는 맞아서 화끈거리고 차가워지는 게 싫어서 정말 몰입해서 즐겼으니까요. 지금 당장은 완벽하다고 하긴 어렵지만, 앞으로 VR이 좀 더 발전하면 촉각도 좀 더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줄 만한 장비였습니다.

▲ "앗 차거! 앗 뜨거!" 소리를 절로 내뱉다보니 눈길이 끌려버렸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62개 등록됨 (2021-01-22 ~ 2020-07-21)

4년 전 사별한 아내, VR로 다시 만났다 [9]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4:49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MBC의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의 두 번째 시즌 '로망스'가 지난 21일에 방영됐다. 너를 만났다 시즌2는 4년 전 아내를 떠나보낸 김정수 씨와 남겨진 5...
애플, 고급형 VR 헤드셋 만든다 [1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22 13:40
애플이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고가의 VR 헤드셋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도 수년 이상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AR 글래스보다 VR 장치의 개발을 우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태권도 시범, 이젠 게임으로 관람한다 [10]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20 13:33
스튜디오 오딘은 지난 19일,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를 스팀에 출시했다. 태권도 시범단 시뮬레이터는 말 그대로 플레이어가 세계 대회 우승을 목표로 태권도 시범단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문화체육관.....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버추얼 캠프' 3월 발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8 12:44
주식회사 Clouded Leopard Entertainment(대표: 첸 웬웬)는 가상 캠프 어드벤처 『유루캠△ VIRTUAL CAMP』의 발매 시기를 모토스호 편 2021년 3월, 산기슭 캠핑장 편 2021년 4월로 결정...
가상 공간에서 미리 만나요, ‘쿠키런 킹덤월드’ 제페토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1-01-15 10:13
데브시스터즈는 지난 14일 오후 제페토에 쿠키런: 킹덤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가상공간 ‘쿠키런 킹덤월드’를 오픈했다. 제페토는 AR 기술을 활용해 자신을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꾸미고, 다른 이용.....
삼성 신형 HMD '곤충형 디자인' 눈길 [2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2 12:57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신형 MR 헤드셋과 관련된 특허 내용이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일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MR 헤드셋과 컨트롤러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 가면라이더의 곤충형 가면을 연상.....
[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6]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11 14:11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
블록체인 VR '디비전 네트워크', 체인링크 오라클 솔루션 도입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7 16:17
블록체인을 활용한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인 디비전 네트워크(Dvision Network)가 체인링크와 기술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디비전 네트워크는 다년간의 VR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
[신년기획②] 2021년을 빛낼 VR 게임 기대작들 [5]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1-01-07 14:51
'VR은 너무 비싸고, 할 게 없다'는 말은 VR의 대중화를 이야기할 때 항상 나오는 의견이었습니다. VR을 활용할 방법은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다양하겠지만, 게이머들에게 있어선 '또 하나의 게임 콘솔' 그.....
마인크 어스 섭종, '거리두기에 게임 어려워' [5]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21-01-06 14:51
현실판 마인크래프트로 관심이 쏠렸던 위치 기반 AR 게임 '마인크래프트 어스'가 오는 6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마인크래프트 어스' 개발진은 현지 시각으로 5일 공식 뉴스 페이지를 통해 게임의 지원 종.....
페이스북, "퀘스트2, 피부 자극 우려 있다" [4]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24 12:32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퀘스트2' VR 헤드셋 사용자들에게서 보고되고 있는 피부 자극과 관련된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한 이들에게 개선된 형태의 대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
유니티, AI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 ‘레스트AR’ 인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21 09:32
유니티가 마케터들이 3D로 제품이나 오브젝트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해 인터랙티브 실시간 3D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인공지능) 기반 3D 캡처 솔루션 개발사인 ‘레스트AR(RestAR)’을 인수.....
베이더 엔터, '둠스데이3'로 해외 시장 공략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8 11:54
VR FPS 호러 게임 '둠스데이'로 해외 유명 게임쇼에서 이름을 알린 (주)베이더 엔터테인먼트는 18일, 국내 대형 테마파크인 '해피빌런즈 테마파크', MBC 플러스의 '스매시 파크'등에 설치되어 인기를...
비햅틱스, 촉각슈트 Tactsuit X40 ‘CES 2021 혁신상’ 수상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15 14:26
㈜비햅틱스가 촉각슈트 ‘Tactsuit X40’로 내년 1월 개최예정인 세계 최대규모의 첨단기술 전시회 ‘CES(Consumer Technology Show) 2021’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Innovation A...
VR 슈팅 '메달 오브 아너: 어보브 앤드 비욘드'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4 09:43
Electronic Arts Inc. (이하 EA)와 Respawn Entertainment(이하 리스폰 엔터테인먼트)는 Facebook 리얼리티 랩스의 Oculus 스튜디오 팀과 협력하여 높은 기대를 모으는 VR 타이틀인 Medal of Honor...
VR로 즐기는 남산-수원 관광, '엘리네 여행일기'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10 18:00
주식회사 뉴메틱(대표: 오성)은 자체 개발한 ‘엘리네 여행일기를 스팀에 ‘얼리 액세스’로 12월 7일에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언리얼 리얼타임 기술을 적극 활용한 이 가상체험 관광 타이틀은 한국의.....
[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13]
칼럼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12-07 17:18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
국내 최초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셀럽, '수아'를 만나기까지 [2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12-02 18:28
최근 몇 년간 IT 업계에서는 '디지털 휴먼'이라는 개념에 주목했다. 최초에는 디지털 시기 초,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에 익숙해진 세대와 그 이후의 인간상을 이야기할 때 종종 사용되곤 했다. 그러나 .....
실제 전투기 기반 '에어워즈VR' 스팀 얼리 억세스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2-01 17:32
비행게임 개발 명가 마상소프트(대표 강삼석)는 자체 개발한 VR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 ‘에어워즈VR’가 스팀(Steam)에서 얼리 엑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에어워즈VR’은 마상소프트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세계 최초 VR 멀미 분석 기술 개발 [5]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20-11-26 10:56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6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VR 멀미 정도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SW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의 VR 멀미 분석 예측 기술로, 국제표준특허도 확보했.....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