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1-09 10:40
댓글 :
3

[시연기] 원투훅! 어 샌드백이 이걸 피한다고? '봇 복서'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샌드백은 타격 훈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지만, 그냥 넙죽 맞아주기만 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기구입니다. 실제 격투기나 싸움에선 누가 떄린다고 곧이곧대로 맞아주기만 하는 경우는 드물고,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의 반격까지 고려해서 회피 및 스텝 연습 등도 뒷받침이 되어야 하죠. 때로는 실제 반격을 상정해서 미트 트레이닝이나 스파링 등을 해야 그 일련의 흐름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요.

미국의 실내 시뮬레이팅 제조사인 스카이테크 스포츠는 이런 고민에 대한 해결책으로 '봇 복서'를 지난 CES 2019에 처음으로 공개했었습니다. 센서를 통해 복서의 움직임과 펀치를 감지한 뒤에, 하단에 장착된 모터로 빠르게 회피한다는 원리로 사용자의 훈련을 돕는 기구죠.

이번 CES 2020에서는 기존보다 한 층 더 강화되어서 돌아왔습니다. 기본 메카니즘은 동일하지만, 좀 더 재미있게 트레이닝할 수 있도록 게임을 곁들인 것이죠. 하나는 좀비의 공격을 피하면서 KO시키는 게임이고, 또 다른 하나는 AR 글래스를 쓰고 가상의 복서와 한 판 승부를 벌이는 게임이죠.

▲ AR 글래스 없이 좀비와 한 판 하거나

▲ AR 글래스 끼고 복서와 상대해야 합니...아 글러브터치 때 주먹날리다니 노매너네

좀비 게임은 AR 글래스나 별도의 외장 센서 없이 봇 복서 샌드백을 스크린에 연결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원형의 링에 매판마다 좀비가 올라오고, 그 원 안에서 좀비는 피했다가 상대방을 공격했다가 하죠. 좀비가 피할 때는 샌드백도 뒤로 움직이는데 이때는 쳐도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좀비가 어느 정도 앞에 있을 때 쳐야만 공격이 들어가는 만큼, 이를 잘 파악하고 공격해야 하죠.

기본적으로 유저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센서가 봇 복서에 내장되어있는 터라 상체의 움직임만으로도 좀비의 공격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좀비의 공격 자체는 생각보다 빠르진 않아서 어느 정도 적응하면 복싱 만화에서처럼 스웨이만으로 회피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었죠. 그렇게 흘러가는 걸 막기 위해서인지, 너무 오랫동안 좀비쪽에 가까이 붙어있으면 유저가 데미지를 입도록 설정을 해뒀습니다. 그게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서 "어? 언제 이렇게 달았어?"라는 생각이 들긴 했죠.

또 한 가지, 좀비의 움직임에 너무 신경 쓰다보면 샌드백이 어느 정도 뒤로 갔는지 파악하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어느 정도 앞으로 쏠려있는 상태에서만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그 정도가 가면 갈수록 미묘해져서 이게 왜 안 맞지? 싶었죠.

▲ "어딜 치시죠 그건 제 잔상입니다만?" 의외로 이런 식으로 자주 농락당합니다.

그에 비해서 AR 글래스를 끼고 가상의 복서와 스파링하는 게임은 왜 타격을 못 했는지, 혹은 왜 맞았는지 더욱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상대 복서가 막 더킹에 위빙, 스웨이까지 현란하게 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뒤로 빠졌다거나 앞으로 와서 공격한다거나 하는 움직임은 파악할 수 있었거든요. 그에 상관없이 샌드백을 마구 두드려서 어쨌든 이기고 보는 사람도 종종 보였는데, 상대방에게 맞으면 맞을수록 점수가 깎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위해선 적절히 치고 빠지는 요령이 필요했습니다.

상대방 복서의 움직임이 실제와는 좀 달라서 아쉽기는 한데, 그래도 피하면서 공격하는 적을 상대한다는 느낌은 차고 넘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VR 복싱과 달리 AR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대해 확실히 인지한 상태에서 플레이할 수도 있고, 실제로 샌드백을 두드리는 손맛도 있다보니 플레이하는 맛도 살았고요.

▲ 다시 봐도 Play of the Game감이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샌드백 받침대 부분이 상당히 커서 인파이팅을 할 때 조금 걸리적거린다는 점이었습니다. 순간적으로 밀착해서 때리는 어퍼나, 사이드로 파고들려고 할 때 자꾸 발이 걸려서 집중력이 흐트러졌거든요. 물론 하다보면 익숙해지는 것이기도 하고, 실제 샌드백과 비교해보면 그 받침대가 그리 큰 것도 아니라서 그리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진짜 문제는 기기가 19,900달러(한화 2,350만 원)이나 한다는 거죠. 즉 가정용으로 쓸 만한 물건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만 출시된 상태죠.

어쨌든 별도의 외장 센서 없이 유저의 동작을 꽤나 잘 인식하고 그에 맞춰서 움직이는 기술을 보여줬다는 것과, 본래 목적에 맞는 재미를 줬다는 점에서 '봇 복서', 꽤나 괜찮은 물건이었습니다. 아마 집에다 들여놓고 할 일은 없겠지만, 테마파크나 그런 곳에서 있으면 꽤나 관심을 보일 물건 아닐까 싶습니다.

아, 물론 너무 열이 받은 나머지 멱살 잡고 패듯이 잡아서 두들기면 곤란합니다. 그런 경우를 스카이테크 스포츠에서도 상정해뒀기 때문에 내구도를 높였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복싱 스킬 훈련을 돕기 위한 물건이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고장난 건 무료 AS가 어렵다고 하거든요. 비싼 물건인 만큼, 취급에 주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135개 등록됨 (2020-01-29 ~ 2019-07-28)

어메이즈VR, 250만 달러 규모 추가 투자 유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29 11:37
프리미엄 VR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플랫폼 기업 어메이즈VR(AmazeVR, 대표 이승준)은 5G 산업 핵심 산업군인 VR 시장의 성장에 따른 시장 경쟁력 확보 및 오프라인 기반 글로벌 VR 엔터테인먼...
맘모식스, 중소벤처기업부 '팁스' 최종 선정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29 10:14
가상현실(VR) 기술 개발 기업 ㈜맘모식스(대표 유철호)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 팁스(TIPS)는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2년...
스토브, 대한민국 3대 흉가를 체험하는 VR게임 '흉가2'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22 11:11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설날 연휴를 앞두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VR 매장사업자 전용 플랫폼 ‘STOVE VR’에, 가족이나 친구들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인기 공포 체험 VR 게임 ‘흉가2(The Haunted...
좀비를 피해 탈출하라! VR게임 '이스케이프 포인트' 1분기 내 출시 예정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17 11:02
와이제이엠게임즈는 관계사 원이멀스가 개발 중인 VR게임 ‘이스케이프 포인트(ESCAPE POINT)’의 메인 포스터를 17일 공개했다. 원이멀스가 개발중인 ‘이스케이프 포인트’는 배틀로얄 스타일의 FPS형.....
고성능 룸스케일 VR, HTC VIVE Pro 시리즈 2종 가격 인하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16 17:05
제이씨현시스템은 1월 14일(화), 고고성능 룸스케일 VR, VIVE Pro 시리즈 중 VIVE Pro Full-Kit과 VIVE Pro Starter-Kit 2종의 가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번 VIVE Pro 제품군의 가격 조정을 통해 고객.....
엠투에스, 미국 ‘드림랜드 XR’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 수상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15 10:40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도 VR/AR 지원기업인 엠투에스(이하 M2S, 대표 이태위)가 세계 최대 XR 시상식인 ‘2020 Dreamland(이하 드림랜드) XR’에서 최우수 VR 애니메이션에게 수여되는 ‘Best Narrati.....
제이씨현시스템, 고성능 룸스케일 VR 시리즈 2종 가격 인하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14 12:29
제이씨현시스템은 1월 14일(화), 고성능 룸스케일 VR, VIVE Pro 시리즈 중 VIVE Pro Full-Kit과 VIVE Pro Starter-Kit 2종의 가격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번 VIVE Pro 제품군의 가격 조정을 통해 고객들.....
와이제이엠게임즈, 미중 합작 게임사 넷비오스와 VR게임 공급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09 12:29
와이제이엠게임즈는 관계사 원이멀스가 중국 VR 서비스기업 넷비오스(NetVios)와 VR게임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원이멀스는 자체 개발한 인기 VR게임 ‘디저트 슬라이.....
[시연기] 원투훅! 어 샌드백이 이걸 피한다고? '봇 복서' [3]
리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1-09 10:40
샌드백은 타격 훈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지만, 그냥 넙죽 맞아주기만 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기구입니다. 실제 격투기나 싸움에선 누가 떄린다고 곧이곧대로 맞아주기만 하는 경우는 드물고, .....
[시연기] 야 잠깐 뼈...아니 총 맞았어, 통증이 느껴지는 VR '비햅틱스' [9]
리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1-08 15:24
시각과 청각은 충족했지만 그 외 나머지가 부족하다. HMD가 주가 되는 VR 콘텐츠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입니다. 하이폴리곤에 고해상도 그래픽, 돌비 사운드 등으로 시각과 청각은 최상의 수준으로 갖.....
[시연기] 앗 뜨거! 앗 차거! "무슨 VR 게임이 이래요?" [4]
리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1-06 17:02
"왜 이걸 만져도 느낌이 없을까?" 아마 VR 게임을 하면서 몰두하다가 이런 느낌을 받았던 적이 한두 번은 있었을 겁니다. 요즘 VR 게임 중에는 하이폴리곤에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꽤나 선명하게 구현한 .....
CES, "올해 IT 산업 트렌드? 융합과 디테일"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20-01-06 15:48
CTA에서는 현지 시각으로 5일, CES 2020 개최를 앞두고 라스베가스 만달레이 베이에서 CES 2020의 주요 테마와 핵심 전시품목을 공개하는 미디어 데이를 개최했다. CES는 삼성전자, LG전자, Sony 등 글로.....
[게임백서2019 ②] PC와 콘솔 게임 이용률 증가, 게임 인식도 개선됐을까? [12]
기획기사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1-03 16:48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이 발간한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는 2019년 한 해 동안의 국내 게임 산업 동향과 e스포츠 동향, 그리고 해외 게임 산업에 대한 최신 지표들이 수록됐다. 그중 게임백...
브이알카버, 국내 VR스포츠 기술로 뉴질랜드 등단한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1-02 15:43
브이알카버가 뉴질랜드의 AR/VR 소프트우에 JIX와 제품 현지화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JIX는 박물관용 화성체험 AR과 VR을 개발해오...
일러스트 한 장이면, 당신도 '버추얼 유튜버' [1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12-30 18:32
"단 한장의 일러스트로 버츄얼 유튜버가 될 수 있다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실제 사람이 아닌 가상의 캐릭터가 게임, 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버츄얼 유튜버'의 모습.....
손끝의 가상현실, 촉감 컨트롤러 '테슬라슈트 글로브' 공개 [23]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12-29 15:44
VR을 할 때 가장 아쉬운 건 뭘까? 일부는 해상도를 비롯한 시각적인 요소를 꼽을 수도 있으나 아마 대부분은 촉감에 대해서 아쉬워할 것이다. 제아무리 정교한 가상현실이라도 실제로 만질 수도 느낄 수.....
드래곤플라이, 피코인터랙티브 통해 '스페셜포스 VR: 인베이젼'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2-26 10:13
드래곤플라이(공동대표 박철승, 박인찬)가 드디어 중국 시장에 전격적으로 도전한다. 드래곤플라이는 중국의 유명 독립형 VR HMD (Standalone VR HMD) 제조 및 온라인 VR 플랫폼 기업인 피코인터랙...
VR로 즐기는 벽돌깨기, '스페이스 블록버스터' 스팀 얼리액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2-23 10:15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송경희)은 경기도 VR/AR 지원사업인 “NRP(New Reality Partners)” 4기 선정기업 ㈜리얼리티매직이 지난 20일 신규 VR 게임 타이틀 “스페이스 블록 버스터”를 스팀 VR 플랫폼에.....
'로건', VRCORE 어워드 최고 예술상 수상 기념 할인 프로모션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12-20 16:32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 개발 VR 게임 ‘로건(ROGAN: The Thief in the Castle)’이 글로벌 VR 콘텐츠 시상식 ‘VRCORE 어워드’에서 최고 예술상을 수상한 것을 기념해 2020년 1월 2일까지 특.....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