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1-10 16:07
댓글 :
148

[인터뷰] 느조스의 환영까지 일주일! 이언 해지코스타스, "정수 계정 공유는 어려워"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의 8.3 패치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1월 16일 적용되는 8.3 '느조스의 환영'에서 마침내 플레이어는 느조스와 대면하게 되며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공격대 던전에서 고대신의 힘에 맞서야 한다.

벼림을 대체하는 타락, 신규 동맹종족 불페라와 기계노움, 전설 망토, 경매장 시스템 개선, 늑대인간/고블린 유산 방어구 추가 등 대규모 패치가 기다리는 8.3을 앞두고 게임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와의 화상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인터뷰는 타 매체와 공동으로 진행됨)


Q. 나즈자타, 메카곤의 정수 획득 조건은 완화되는 반면, 원수의 피와 투쟁과 반목 같은 PvP에서 얻는 정수는 아직도 얻기 어렵다. 획득 방법이나 강화에 필요한 조건을 완화해줄 수 있을까? 그리고 정수의 계정 공유가 당장 계획에 없다고 말한 바 있지만, 추후 계정 공유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또 그 시기가 언제 인지 대략적으로라도 말해주면 좋겠다.

일일 퀘스트 시스템이나 전역 퀘스트 시스템 등은 계정 공유가 되어 한번 뚫어 놓았을 경우 다른 모든 캐릭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계정 공유는 캐릭터의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만 가능하다.

특히 캐릭터에 힘을 실어주거나 강력하게 만드는 정수 시스템의 계정 공유는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커뮤니티 등에서 계정 공유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확인했고, 내부적으로 여러 번 논의도 거쳤지만 정수 계정 공유는 어렵다.


Q. 타락 수치가 갖는 페널티들이 궁금하다. 아무래도 쐐기돌과 레이드에서 많은 변수를 만들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선에서 타락 수치를 유지해야 하는지 영웅 레이드를 기준으로 설명해줬으면 한다.

공격대 던전을 설계할 때 타락 수치를 염두하고 만들진 않았다. 플레이어가 직접 타락의 부정적인 효과를 경험해 보면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적정 타락 수치를 결정해야 한다.

타락은 저항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전설 망토를 강화하거나 신규 정수를 활용하면 타락 수치를 줄일 수 있다. 쐐기돌 던전이나 공격대에서 안정성을 높이고 싶다면 일부 타락 수치가 높은 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타락 저항을 최대한 높이는 형태로 플레이하면 된다. 반면,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타락의 이로운 효과가 훨씬 좋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의 플레이 실력에 자신 있다면 다소 높은 타락 수치를 유지할 것이다.

▲ 벼림을 대신해 등장하는 타락


Q. 최근 PTR 패치 흐름을 보면 타락으로 얻는 '이로운 효과'의 수치가 계속 상향 조정되고 있어서 2차 능력치가 너무 크게 상승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혹시 타락으로 얻는 2차 스탯이 합 연산으로 오르는지, 곱 연산으로 오르는지 궁금하다.

파밍을 통해 캐릭터가 점차 강해진다는 느낌을 플레이어에게 확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타락 아이템의 이로운 효과에 대한 상향 조정이 이뤄졌다. 처음에는 완료하지 못했던 쐐기돌 던전의 단수나 공격대 던전을 타락 저항을 높이고 더 많은 타락 장비를 착용하는 식으로 클리어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얼마나 많은 타락 장비를 착용했는지, 전설 망토를 얼마나 강화해 타락 저항을 높였는지 등이 캐릭터의 강력함을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타락으로 얻는 2차 스탯의 능력치 상승은 아이템마다 다르게 작동한다. 때문에 합 연산으로 증가하는지 곱 연산으로 증가하는지 명확하게 답변하기 어렵다.


Q. 공허 이야기에서 나이알로사는 매우 중요하고 확장팩 정도의 분량이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아 나즈자타처럼 하나의 패치로 끝나는 것이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나이알로사는 에메랄드 꿈처럼 실체가 없는 지역이라고 알고 있는데, 추후 공허 관련 이야기를 통해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있을까?

현재까지는 나이알로사를 추가로 등장시킬 계획이 없다. 나이알로사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중요한 이야기 중 하나인 공허와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다. 격전의 아제로스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나이알로사를 던전 형태가 아닌 외부 퀘스트가 가능한 대규모 지역으로 구현하는 것은 어떨지 고려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곳은 악몽과도 같은 곳으로 명확한 실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기존의 다른 지역들처럼 아군 NPC가 존재해 퀘스트를 주는 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아쉽지만 나이알로사 공격대 던전에서 이곳의 끔찍한 분위기를 느꼈으면 좋겠다.

▲ 나이알로사는 악몽과도 같아 실체가 없기 때문에 대규모 지역으로 구현하기 어려웠다고


Q. 8.3에서 바뀌는 죽음의기사 시작 이야기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지만,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추측하면 볼바르가 다가올 위협(어둠땅 시네마틱)에 대응하기 위한 이야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바뀌게 될 죽음의기사 시작 퀘스트 라인에 대해 말해줄 수 있을까? 또 기존의 퀘스트와 바뀔 스토리를 유저가 선택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신규 확장팩 '어둠땅'을 사전 구매한 플레이어에 한해 8.3 패치가 적용되면 동맹종족과 판다렌도 죽음의기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새로 도입되는 죽음의기사 인트로 퀘스트는 동맹종족이나 판다렌에 한정된다. 오크, 블러드엘프, 인간, 나이트엘프 등 원래부터 죽음의기사 플레이가 가능했던 종족의 경우 아서스가 등장하는 기존 스토리가 그대로 진행된다. 각 종족이 죽음의기사가 된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동맹 종족이나 판다렌으로 아서스 스토리를, 오크나 인간으로 볼바르가 등장하는 인트로를 플레이할 수 없다.


Q. 8.3에서 전설 아이템 형상 변환이 가능해진다. 꾸준히 있어 왔던 니즈인데 ‘아티쉬’처럼 현재 얻을 수 없는 전설을 라그나로스의 불길처럼 이벤트 형태(추후 16주년 등)로 얻게 해주면 어떨까?

간단하게 말하면 계획된 것이 없다. 질문에서 아티쉬를 예로 들었는데 사실 외형이 멋있어서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아이템은 아니다. 오히려 아티쉬는 단순한 나무지팡이 같이 보인다.

플레이어들이 지금은 획득할 수 없는 전설 아이템에 열광하는 이유는 그 뒤에 숨겨져 있는 배경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획득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거나 방대한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어렵게 얻은 만큼 가치가 높아야 한다. 그냥 이벤트 형태로 쉽게 외형을 획득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도 꾸준히 패치가 진행되며 다양한 외형을 가진 아이템이 추가되고 있다. 10년이 지난 시점쯤에는 2020년 오늘 어렵게 획득한 아이템이 '아티쉬'가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 어렵게 획득한 전설 외형을 이벤트로 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한 이언


Q. 쐐기돌 던전이나 공격대 던전에서 플레이어의 퍼포먼스를 확인하는 기준이 되는 로그에 대한 논쟁이 커뮤니티에서 뜨겁다. 로그에 대한 개발자의 생각을 듣고 싶다.

로그가 최근에 생긴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2006년이나 2007년에도 로그와 비슷한 개념이 존재해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잘하고 어떤 부분에서 못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가 있었다.

로그와 관련된 논쟁에 대해 내부적으로도 많은 논의를 거쳤다. 현재 로그는 순기능이 더 크다고 본다.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고 더 좋은 택틱을 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별히 제한할 계획은 없다.


Q. 여러 가지 공격대 경보 애드온 때문에 레이드가 너무 쉬워졌다는 의견도 있다. 공격대 던전 공략에 도움을 주는 각종 애드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공격대 던전의 공략이 쉬워진 것은 인터넷의 발전과 커뮤니티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정보 공유가 잘 되다 보니 예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공략이 가능해졌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공격대에 대한 장벽을 낮춰주기 때문에 제재하긴 어렵다.

공격대 난이도가 쉽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현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공격대 던전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렵다. 물론 Method나 Limit, AFK R등 세계적인 공대는 비교적 빠른 기간 내에 공략에 성공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신화 난이도의 아즈샤라를 공략하지 못한 공대도 많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104개 등록됨 (2020-01-29 ~ 2019-07-28)

[정보] 화관을 1년내내 형상변환 할 수 있는 기회! 2020년 격전의 아제로스 달의 축제 [4]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29 18:16
올해도 아제로스에 달의 축제가 개최된다. 달숲에서 열리는 축제로 '선조의 주화'라는 화폐를 통해 다양한 수집품과 축제 용품을 구입할 수 있다. 올해엔 이전 달의 축제 기간에 한정적으로 쓸 수 있었던.....
모든 전설의 시작,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29일 정식 출시 [7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20-01-29 11:47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실시간 전략 게임을 재구성한 워크래프트 III: 리포지드와 함께 아제로스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순간들을 다시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워크래프트 III: 혼돈의 지배'와 확장팩.....
[정보] 도안, 다크문, 직업 퀘스트 보상 등 2월 13일 추가되는 아이템 정리 [13]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1-25 20:20
2월 13일, 와우 클래식에 페이즈3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페이즈3에는 레이드 던전 '검은 날개 둥지'외에도 다크문 유랑단, 평판 도안 및 장비, 50레벨 직업 퀘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다....
[정보] 대세 정수 '단말마의 숨결' 마격 효과 있는 3등급 획득까지 36일 [19]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22 15:03
8.3에 새로 추가된 딜러용 신규 정수인 '단말마의 숨결'은 주문과 능력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정수로 현재 심크상으로 부차 정수에서 높은 기댓값을 보이고 있다. 부차 정수 3단계에 대.....
[정보] 일일 퀘스트 다 해야하나요? 8.3 전설 망토 상한과 '숙제' 적게 하는 팁 [32]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21 11:00
8.3 패치의 주요 콘텐츠인 전설 망토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선 공포의 환영에 입장해 목표를 완수해야 한다. 공포의 환영 입장에 필요한 '공포의 환영 그릇' 구매를 위해선 '환영 응축물'이 필요하다. 응.....
고대신의 광기가 찾아온다! WoW, ‘느조스의 환영’ 16일 적용 [13]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20-01-16 10:40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다중 접속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에 대규모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인 ‘느조스의 환영’이 오늘 적용됐다....
[정보] 퀘스트, 습격, 망토 강화, 쐐기 주차 등 느조스의 환영 '첫 주에 해야 할 것' [46]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1-15 17:38
느조스의 환영 패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8.3 패치 날짜와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4 시작 날짜가 달라 헷갈리는 점이 많다. 어떤 콘텐츠가 언제 적용되는지 정확하게 모르다 보니 당장 내일 8.3이.....
[정보] 우레폭풍, 아지노스 어떻게 얻죠? 8.3부터 형상변환 가능한 '전설 무기' 획득법 [78]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15 15:29
8.3 패치에서 전설 무기들의 형상변환이 가능해진다. 형상변환은 계정 공유이지만 해당 전설을 획득/착용할 수 있는 직업만 형상변환할 수 있다. 예외로 아지노스의 쌍날검은 악마사냥꾼만 형상변환이 가.....
[정보] 고대신 느조스가 온다! '타락과 전설 망토, 동맹 종족' 등 8.3 정보 총집합 [1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1-14 18:18
격전의 아제로스의 마지막 대규모 업데이트 '느조스의 환영'이 1월 16일(목) 적용될 예정이다. 영원한 궁전에서 아즈샤라 여왕이 쓰러진 뒤 고대신 느조스가 티탄이 만든 감옥에서 풀려나 모습을 드러내.....
[정보] 새로 추가되는 탈것, 애완동물, 장난감은? 8.3 수집품 총정리 [17]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13 18:25
8.3에서 추가되는 레이드 및 '공포의 환영', '티탄 습격' 컨텐츠에 맞춰 새로운 수집품들이 추가된다. 공포의 환영 및 습격을 진행하며 희귀 몬스터를 잡거나 관련 평판 상인을 통해 탈것, 애완동물, 장.....
[정보] '전설 망토'에 얽혀있는 '공포의 환영, 느조스 습격, 티탄 연구'의 연결고리 [12]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1-13 18:04
전설 망토 [아쉬즈라카마스 - 결의의 수의]는 타락 저항 효과를 갖고 있고, 강화할 수 있다. 타락 장비의 해로운 효과를 줄이고 더 많은 타락 장비를 착용하려면 반드시 전설 망토를 강화해 저항을 올려.....
[인터뷰] 느조스의 환영까지 일주일! 이언 해지코스타스, "정수 계정 공유는 어려워" [148]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1-10 16:07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의 8.3 패치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1월 16일 적용되는 8.3 '느조스의 환영'에서 마침내 플레이어는 느조스와 대면하게 되며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공격대 .....
[뉴스] 네파리안 기다려라! 와우 클래식 '검은날개 둥지' 2월 13일 업데이트 예고 [22]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20-01-10 11:59
블리자드는 금일 북미와 유럽 토론장을 통해 신규 레이드 던전 '검은날개 둥지'를 비롯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서버의 페이즈3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한국은 2월 13일 목요일(KST) 정기점검 후 .....
[정보] 클래식 나무구렁 요새 확고한 동맹 '장신구'의 효과는? [5]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1-10 11:03
와우 클래식 평판 중 하나인 '나무구렁 일족' 평판을 올리기 위해서는 악령의 숲 마른가지일족이나 여명의 설원의 눈사태 일족을 처치해야 한다. 보통 연금술이나 마법 부여를 배운 유저들의 경우에는 도.....
[정보] 운무 상향, 회드 너프, 세계맥 상향 등 8.3 직업/정수 변경점 총정리 [60]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09 18:21
8.3 패치에서도 직업 밸런스가 변화한다. 이번 조정은 직업 뿐 아니라 정수도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었다. 이번 패치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힐러 클래스들의 조정이다. 회복 드루이드의 피해/치유 능.....
[정보] 최대 레벨 제한 해제, 신규 정수 7종 등 강화되는 8.3 아제로스의 심장 [18]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08 18:37
8.3 느조스의 환영 패치에서 아제로스의 심장이 더욱 강화된다. 제한 레벨이 없어지고 신규 정수가 추가되며 신규 특성을 가진 아제라이트 장비가 등장한다. 더불어 일부 기존 정수의 획득 조건도 완화된.....
[정보] 벼림을 대체하는 양날의 검 '타락', 고유 효과와 페널티 낮추는 방법은? [33]
게임뉴스 | 배은상 기자 (Silber@inven.co.kr) | 2020-01-08 14:11
8.3 패치가 적용되면 '벼림'이 사라지고 '타락'이 등장한다. 단순히 아이템 레벨이 상승하던 벼림과는 다르게 타락은 장비에 이로운 효과와 해로운 효과가 추가된다. 타락은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 4 장비.....
[정보] 고정 타락 무기 드랍! 신규 레이드 '나이알로사' 정보 및 주요 보상 [14]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07 11:29
8.3에 열리는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는 격전의 아제로스 마지막 레이드이다. 느조스에 대항하는 레이드로 총 12마리의 보스를 가졌다. 마지막 두 보스인 '느조스의 껍질'과 '타락자 '느조스'는 '이성.....
[정보] 445레벨 아이템 드랍! 침공과 함께 등장하는 8.3 필드 보스 정보 [8]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wow@inven.co.kr) | 2020-01-03 14:48
8.3 느조스의 환영 패치에 새로운 야외 우두머리들이 추가된다. 느조스 침공과 관련이 있는 우두머리로 느조스의 편에 서서 플레이어들을 위협한다. 침공이 발생하면 영원꽃 골짜기에 '위대한 여제 셰크.....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