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 20TOTY 출시가 불과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벌써 피파20에서는 12번째 TOTY 선수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까지 출시되었다. 피파온라인4 유저들 역시 피파20 정보를 미리 찾아볼 정도로 20TOTY에 대한 열의가 남다른 상황이다.

우리가 기대하는 TOTY 선수 명단은 기본적으로 피파20 인기투표를 그대로 가져오게 된다. 물론, 12번째 TOTY 선수는 피파20 선수를 그대로 가져오지 않고 피파온라인4에서 따로 선정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선수들의 전반적인 능력치 배분도 100% 똑같지는 않더라도 피파 콘솔 시리즈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많다. 그렇다면 실제로는 어떨까.



TOTY 비교: 피온4는 피파20의 능력치 분배 컨셉을 그대로 적용할까?
18, 19TOTY 때는 어땠을까?

■ 피온4와 피파18 비교 (18TOTY)

우선, 18년도에 피파18에서 선정되었던 18TOTY 명단이다. 호날두가 가장 높은 99의 OVR을, 뒤이어 메시가 98, 라모스, 데 헤아가 97, 케인, 모드리치, 더 브라위너, 보누치가 96의 능력치를, 그리고 캉테 95, 마르셀루 94, 다니 알베스가 93의 OVR을 부여받았다.




그리고 아래는 피파온라인4 18TOTY 선수들. 호날두와 메시가 같은 93, 뒤이어 라모스와 모드리치가 92, 더 브라위너와 데 헤아, 케인, 캉테가 91, 마르셀루가 90, 다니 아우베스가 89, 보누치가 88의 OVR을 부여받았다.




호날두와 메시, 그리고 라모스가 18TOTY 선수들 중에서는 최상위권에 있다는 것은 같지만, 피파18에서는 전반적으로 준수한 OVR을 부여받은 보누치가 피파온라인4에서는 가장 낮은 OVR을 보여준다는 것과 같은 차이점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1~3위를 상위권, 4~7위를 중위권, 8~12위를 하위권으로 보고 조금 더 거시적으로 비교해본다면, 전반적인 능력치 배분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OVR이 아닌 세부 능력치의 배분 컨셉도 비슷했다. 모드리치나 케인은 양 게임에서 모두 느린 속력을 부여받았지만, 모드리치는 드리블과 패스 능력치, 케인은 슈팅과 몸싸움 등의 능력치에서 고평가를 받았다.

위에서 언급한 보누치 역시 피파18과 피파온라인4에서 모두 느린 속력, 가속력을 부여받으면서 양 시리즈에서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었다. 이런 부분들로 봤을 때, 완전히 같다고 보기는 힘들더라도 피파온라인4가 피파18의 기준을 확실히 참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피온4와 피파19 비교 (19TOTY)

이번에는 19TOTY와의 비교이다.




전체적인 OVR과 세부 능력치 분배에서도 18TOTY 때와 큰 차이가 없듯이 보였지만, 몇몇 선수에게는 이례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피파19에서는 모드리치에게 상당히 빠른 속력, 가속력을 주었다. 모드리치는 속력 85, 가속력 94을 받았고, 같은 미드필더인 더 브라위너는 속력 85, 가속력 88을 받았다. 피파온라인과 다르게 OVR이 99까지 제한되어 있는 피파 콘솔 시리즈의 특성상 가속력 6의 차이는 비교적 큰 편이다.

하지만 피파온라인4에서는 더 브라위너가 모드리치보다 더 높은 속력, 가속력 능력치를 부여받았다. 모드리치는 속력, 가속력 모두 89이지만, 이에 비해 더 브라위너는 속력 94, 가속력 95로 훨씬 높은 능력치를 갖고 있다.

그나마 피파19에서는 속력이라도 같았지만, 피파온라인에서는 속력과 가속력 모두 더 브라위너가 앞서는 모습, 이외에도 피파19에서는 캉테가 마르셀루보다 가속력이 조금 더 앞서지만, 피파온라인4에서는 가속력과 속력 모두 마르셀루가 앞서는 등의 차이점을 볼 수 있었다.

쉽게 말해서, 18TOTY에서는 피파온라인4가 능력치 분배에 있어 피파18 컨셉을 조금 더 많이 따랐다면 19TOTY에 와서는 피파온라인4가 어느 정도는 독자적인 능력치 분배의 길을 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피파19에서의 19TOTY 모드리치와 더 브라위너

▲ 피온4에서의 19TOTY 모드리치와 더 브라위너


18, 19TOTY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으로 예상한다면, 전반적인 능력치 배분 컨셉은 피파20과 비슷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더 브라위너와 모드리치의 예시처럼 몇몇 선수들은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여줄지도 모르겠다.

이미 피파20에서 공개된 20TOTY 선수들을 보면, 음바페와 메시, 반다이크, 더 브라위너 등의 선수가 상위권의 능력치와 함께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가격 역시 가장 비싼 편이다. 개인적인 예상이지만, 상위권의 선수들만큼은 위의 4명의 선수들이 피파온라인4에서도 그대로 20TOTY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급여라는 피파온라인4만의 시스템이 있는 한, 아놀드와 로버트슨같은 풀백들은 인기를 누리기에 어느 정도 제한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케미 때문에 풀백을 수미나 중미로 쓰기 어려운 피파20과 다르게 피파온라인4는 자유롭게 풀백 등의 선수를 어느 위치에서라도 쓸 수 있다 보니 아놀드 같은 멀티 플레이어는 오히려 좋은 인기를 보여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 현재 출시된 피파20 TOTY 목록




그렇다면 20TOTY는 대체 어느 정도의 능력치를 갖고 나올까?
18,19TOTY 당시 다른 클래스들의 평균적인 능력치를 보는 것도 중요

스마트한 피파온라인4 인벤 유저들은 모두 알고 있고 있듯이, 이번 20TOTY 선수들은 당연히 19TOTY보다 높은 능력치를 부여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급여 역시 훨씬 상향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과연 얼마나 높은 능력치를 부여받느냐'일 것이다. 쉬운 예상은 아니지만, 이런 예측은 이전에 있었던 선례들을 참고하는 것이 베스트이다.


■ 18TOTY 당시 다른 클래스들과의 능력치/급여 차이

18TOTY가 출시되었던 당시를 살펴보자. 18TOTY는 피파온라인4 오픈 동시에 출시된 클래스로 그 외에는 NHD, LIVE, TKI 클래스가 있었으며, 이후에 TB, TT 등의 클래스가 출시되었다. 18TOTY는 NHD, TKI는 물론이고 TB, TT와 비교해도 당시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치를 보여주었었다.

당시 NHD 클래스에서 가장 높은 인기와 OVR을 모두 보여주었던 호나우두는 91의 OVR과 20의 급여를, 펠레는 91의 OVR과 18의 급여 수준을 나타냈었다. OVR 93, 급여18~19인 18TOTY 호날두와 메시와 비교하면 OVR은 2정도의 차이가 있었지만, 급여는 두 클래스 모두 18~20 사이로 비슷한 수준이었다.






■ 19TOTY 당시 다른 클래스들과의 능력치/급여 차이

19TOTY는 출시 당시는 물론이고, 현재까지 애용되고 있는 클래스이다. 당시에는 GR, 19KFA 클래스가 같이 출시되었다. GR 클래스에는 메시가 OVR 95, 급여 20을, 포그바가 OVR 94, 급여 21 정도였으며, 19TOTY에서는 호날두와 메시, 모드리치가 OVR 98, 급여 21~22 정도였다.

즉, 급여는 1~2 정도의 차이, OVR은 3~4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 20TOTY 현재 다른 클래스들과의 능력치/급여 차이

지금 있는 다른 클래스들 중에서 높은 OVR과 급여 수준을 보여주는 클래스는 HOT 클래스이다. 일반적으로 상위권의 선수들이 98 정도의 OVR과 21정도의 급여 수준을 갖고 있다.

만약 위의 18,19TOTY 두 가지 사례를 적용한다면 급여가 1~3 정도, OVR이 2~4정도 높게 20TOTY 선수들을 예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최상위 선수는 OVR 100~103, 급여는 22~24정도로 정말 조심스레 예상해볼 수 있겠다.


▲ 현재 기준이 될 수 있을만한 클래스는 바로 HOT 클래스이다.


또, 여기에 새로운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볼 수있다. 예컨대, 18,19TOTY 당시에는 없었던 최상위 클래스인 아이콘(ICON) 클래스의 존재가 바로 그렇다.

현재 아이콘 클래스에서 가장 높은 OVR은 112이며, 급여는 27 정도이다. '피파'라는 게임의 전통상 아이콘(레전드) 선수들은 '끝판왕'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이 선수들과 비슷한 능력치와 급여 수준으로는 20TOTY 선수들이 출시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금 더 낮은 수준일 가능성이 크다. 더군다나 지단과 드록바같은 신규 아이콘은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다.




물론, 예상은 그저 예상에 불과할 뿐이다. 18TOTY와 19TOTY라는 선례가 2가지나 있지만, 이번 20TOTY에서는 예상과는 전혀 다른 결과물로 유저들을 찾아올 수도 있다.

피파 유저들 사이에서는 아이콘과 비슷하거나, 혹은 더 높은 인기를 보여주는 클래스가 바로 이 TOTY 클래스이다. 그만큼, 피파온라인4 유저들의 관심은 현재 이 20TOTY 선수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많은 예측들이 오가고 있는 가운데, 피파온라인4 20TOTY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출시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