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루인베르크는 시가지형 전장으로, 적과의 전투 거리 또한 상당히 짧은 편이다. 등대 개념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경전차들도 전면에서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잦다.

주요 전장은 크게 두 곳으로 서쪽이 시가지와 동쪽의 소시가지로 나누어진다. 서쪽 시가지는 주로 중전차와 장갑형 구축전차가 전투를 벌이게 되며, 동쪽 소시가지는 중형전차가 라인전을 벌인다. 경전차는 소시가지에서 전투를 벌이거나 중앙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초반부터 달리는 편이다. 위장형 구축전차는 소시가지 후방에서 저격하는 것 외에 별다른 포인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소시가지와 시가지 사이가 큰 도로로 연결되어있다는 점이다. 랜더링 범위 밖인 경우도 많긴 하지만 위치에 따라서는 서로 반대편을 저격할 수 있다. 때문에 정면의 적뿐 아니라 반대편 상황도 상시 체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한눈에 보는 루인베르크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소시가지 라인 포인트



중형전차들이 라인전을 벌이는 포인트들이다. 건물 뒤에 숨은 상태로 정면의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수풀이 있어 은폐 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적과의 거리가 매우 가깝기 때문에 사실상 위장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다만 위장이 좋은 전차라면 사격 전까지는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중요한 것은 적은 정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중앙 지역을 경전차나 중형전차에게 뺏겼다면 해당 지역과도 전투를 벌여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불리해진다. 또한 위치에 따라서는 자주포의 포격에도 당할 수 있다.


▣ 소시가지 중앙 견제 포인트



남팀 기준 소시가지에서 중앙 지역을 견제할 때 자주 사용하는 자리다. 엄폐물과 수풀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데다가 필요에 따라서는 정면의 적과 전투를 벌일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 중앙 엄폐 포인트



남팀 기준 중앙 지역에서 무너진 건물을 엄폐물로 삼아 전투를 벌이는 자리다. 중앙 지역을 차지하지 않더라도 적에게 특이한 사선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다만 본인의 안정성은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해당 자리를 잘 이용할 자신이 없다면 다른 자리를 잡는 것을 추천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초반 정찰 포인트



강행 정찰을 하는 자리로 소시가지 혹은 중앙으로 이동하는 적의 규모를 체크하기 좋다. 정찰이 잘 이루어질 경우 적이 소시가지에 도착하기 전에 발을 묶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정면의 수풀에서 등대 역할을 겸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일어나는 경우는 아니다.


▣ 중앙 포인트



맵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로 전투 시작 직후부터 달리게 된다. 적 경전차 혹은 중형전차와 헤드온 상태로 전투를 벌이게 되기 때문에 전투력이 좋을수록 유리하다.

자리를 차지하고 나면 소시가지와 시가지 양쪽으로 견제 사격을 할 수 있다. 진형에 따라 자주포의 포격에서도 안전할 수 있으며, 위치상으로 굉장히 유리하기 때문에 경전차임에도 큰 수확을 건질 수 있다. 다만 적 입장에서도 가장 먼저 철거해야하는 상대이므로 집중 포화에는 조심해야 한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시가지 포인트



시가지에서 전투를 벌이는 주요 포인트들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자리가 정면의 적 중전차와 전투를 하게 된다.

특이하게도 남팀의 경우 중앙선을 넘어 적진 근처에서 전투를 벌이는 포인트가 있다. 적과의 전투 거리가 크게 줄어들고 압박을 가할 수 있기에 유용하지만, 중앙을 넘을 때 소시가지쪽에서 사격을 당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위치가 상당히 좁기 때문에 2대 이상 위치할 경우 중앙을 넘을 때와 마찬가지로 소시가지쪽에서 사격을 당할 수 있다.

또한 남팀 좌측 포인트의 경우 하부를 가릴 수 있는 엄폐물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전투를 매우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지만, 자주포의 포격에 가장 먼저 당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시가지 동쪽 포인트



시가지 주요 라인 두개 중 동쪽에 위치한 라인이다. 사선이 많은 서쪽 라인에 비해 진격이 더 용이한 편이지만, 자주포의 포격에 당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다. 동쪽 라인 전투를 승리한다면 서쪽 라인은 물론 소시가지까지 모든 곳을 손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주요한 전장이라 할 수 있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소시가지 저격 포인트



본진 근처의 수풀과 동쪽의 수풀을 이용해 소시가지를 저격하는 포인트다. 수풀이 많기 때문에 적에게 걸리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소시가지가 밀리는 상황이어도 사격기회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하여 이외의 별다른 포인트가 없기 때문에, 소시가지가 크게 밀리지 않도록 후방에서 저격해주는 역할 정도만 수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시가지형 전장이다보니 방열지가 많지 않은 편이다. 그나마 해당 포인트들이 적의 강행 정찰에도 비교적 안전한 편이며, 소시가지뿐 아니라 시가지 일부 지역도 타격할 수 있다. 장애물이 전반적으로 많기 때문에 방열지에서도 조금씩 움직이면서 사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