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오렌 업데이트가 약 일주일 남았다. 오렌과 함께 추가되는 몬스터들의 최소 레벨이 61로 알려져 있어, 사냥터 난이도는 현재 용의 계곡 동부와 비슷하거나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필요한 것은 캐릭터 스펙업. 단기간 내에 아이템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많은 다이아를 소모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보다 쉬운 컬렉션 쪽으로 눈을 돌려보자.

안전 강화 +1 초과만 해서 채울 수 있는 것 들 중 명중이나 대미지, 리덕션 등 꿀같은 컬렉션 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다.


▲ 채울수록 캐릭터 스펙 UP, 왠지 모를 뿌듯함은 덤이다




■ 공통 컬렉션 (모든 직업)

직업에 상관 없이 모두에 유용한 CON이나 WIS와 같은 스탯부터 명중, 모든 대미지, 리덕션 및 회피 등을 상승시켜주는 다양한 컬렉션들이 있다.

비교적 저렴한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신탁을 수행하며 얻을 수 있는 장비 아이템이 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강화 주문서가 충분하다면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이외 +2 초과로 비교적 난이도는 높지만 가죽 공방소 II (AGI +1), 활도 한 걸음부터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1) 등이 있으니 여유가 된다면 도전해보자.


※ 공통 계열 안전 강화 +1 초과 컬렉션



※ 공통 계열 안전 강화 +2 초과 컬렉션





■ 근접 계열 (한손검, 이도류, 단검)

한손검, 이도류, 단검과 같은 근거리 계열들에게 도움이 되는 근거리 명중, 근거리 치명타 상승 컬렉션들도 있으니 캐릭터에 맞춰 챙겨보자.

대부분의 아이템이 구하기 쉽기 때문에 직접 만드는 것도 좋다. 다만, '일반 활 세트 I'과 '오크족 원거리 무기 세트'들은 무기 +8강화까지 해야되기 때문에 여유가 될 때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근거리 계열 안전 강화 +1 초과 컬렉션



※ 근거리 계열 안전 강화 +2 초과 컬렉션





■ 원거리 계열 (활)

활 계열에게 필요한 원거리 명중과 치명타, DEX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컬렉션도 있다. 모두 완료하면 원거리 명중 +2와 원거리 치명타 +1%, DEX +1를 챙길 수 있다. 여기에 +2 초과되는 컬렉션까지 완료한다면 원거리 명중 +3과 원거리 대미지 리덕션 +1, 원거리 치명타 +1%까지 추가시킬 수 있다.


※ 원거리 계열 안전 강화 +1 초과 컬렉션



※ 원거리 계열 안전 강화 +2 초과 컬렉션





■ 마법 계열 (지팡이, 오브)

지팡이와 오브에게 필요한 마법 명중과 마법 치명타 상승 컬렉션들이 적은 만큼 최대한 챙기는 것이 좋다. 다만, +2 초과되는 컬렉션 중 완력의 방어구 세트, 민첩의 방어구 세트에 들어가는 시길들은 +3 초과를 요구하기 때문에 직접 만들기보다 거래소로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 마법 계열 안전 강화 +1 초과 컬렉션



※ 마법 계열 안전 강화 +2 초과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