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1-18 13:31
댓글 :
14

[실험] 스킬/마공 몬스터 상대로 추가 리덕션 확보? 챙겨두면 유용한 '스킬 저항'

안슬기 기자 (Veil@inven.co.kr)
'스킬 저항'은 원활한 사냥을 위한 MP 회복(틱), 방어력, 명중 등에 밀려 우선순위가 밀리는 능력치다. 그러나 '방어력이 회피율과 같은 개념이니 스킬 저항은 마법 방어력이 아니냐'는 것부터 시작해, '스킬 저항을 올리면 상태이상에 걸릴 확률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라거나 '속성 공격을 하는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가 줄어든다' 등 스킬 저항에 관한 여러 이야기는 게임 초기부터 종종 언급되곤 했다.

22일 예정된 오렌 업데이트를 앞두고 스킬 저항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리니지2MC의 밤 3화에서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 김남준 개발 PD가 '오렌은 마법 콘셉트 지역이기 때문에 스킬 저항이 중요할 수 있다'는 힌트를 남겼기 때문이다.

이에 스킬 저항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사항을 직접 풀기 위해 여러 실험을 진행했다. 단, '실드 스턴'과 '다크니스'를 제외한 상태이상 유발 스킬은 습득이 어려워 이번 실험에서는 스킬 저항 수치에 따른 대미지 및 명중률 변화에 중점을 뒀다.

▲ 스킬 저항은 어떤 효과를 가진 능력치일까



■ PvP, PvE 두 가지 방향 모두 확인 - 실험 준비

이번 실험에서 피격 대미지를 측정한 캐릭터는 55레벨 그랜드 하이로펀트로,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스킬 저항을 20에서 70까지 10단위로 조절하며 피격 대미지를 측정했다. 캐릭터의 근거리/원거리/마법 대미지 리덕션은 각각 7/6/6이며, '스피릿 가드'로 추가되는 대미지 리덕션이 변수가 될 수 있어 무기를 해제한 상태로 대미지를 측정했다.

또한 실험은 PvP와 PvE 양쪽을 모두 고려해 진행했다. PvP 관련 실험에서는 대미지가 일정한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했으며, 실험 내용은 크게 2가지다.

먼저, 스킬 저항을 20으로 세팅한 뒤 마법 클래스인 '지팡이' 또는 '오브'의 일반 공격 대미지를 측정하고, 스킬 저항을 바꿔가며 실험을 반복했다. 이후에는 지팡이 클래스의 '템페스트'와 이도류 클래스의 '소닉 슬래시'를 사용해 같은 실험을 반복했다.

PvE에서는 마법 공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몬스터를 상대로 실험을 진행했다. PvP와 동일하게 스킬 저항을 바꿔가며 대미지를 측정했고, 여기에 더해 스킬 저항이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킬 저항을 바꿀 때마다 200회씩 대미지를 받아 명중률을 계산했다.

PvE 실험 장소와 대상은 다음과 같다.

죽음의 회랑 - 검은불꽃 마법사
용의 무덤 - 검은불꽃 강령술사
크루마 탑 6층 - 불꽃 바실리스크, 조사단 대마법사의 원령, 폭주한 정예 아르곤 수스켑터


▲ 아가시온과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 스킬 저항을 최대 50까지 조정



■ 1. 일반 공격 피해량과 무관! PvP - 일반 공격 실험

첫 실험의 목적은 '스킬 저항이 지팡이와 오브 클래스의 일반 공격 대미지를 줄여준다'는 이야기를 직접 확인하는 것으로, 두 마법 클래스를 모두 보유한 캐릭터로 일반 공격을 진행했다. 방어자는 스킬 저항을 바꿔가며 일반 공격 대미지를 비교했고, 항상 피해량이 일정한 '크리티컬' 발동 시에만 대미지를 측정했다.

그 결과, 스킬 저항 변화와 관계없이 두 클래스의 일반 공격 대미지는 모두 같았다. 따라서, 마법 클래스의 일반 공격 대미지는 스킬 저항과 아무 관련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지팡이, 오브 클래스의 일반 공격 대미지를 측정

▲ 스킬 저항이 변해도 일반 공격 대미지는 항상 같았다



■ 2. 물리, 마법 관계없이 '스킬'이라면 유효! PvP - 스킬 공격 실험

다음으로 스킬 저항과 스킬 대미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방법은 이전 실험과 동일했지만, 일반 공격 대신 '템페스트' 스킬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측정했다. 실험 결과, 스킬 저항이 변함에 따라 템페스트 대미지는 30에서 24까지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마법 대미지가 아닌 스킬 대미지도 줄어들까'라는 궁금증이 생겨 이도류 클래스의 '소닉 슬래시' 스킬로 같은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에도 스킬 저항이 오를수록 받는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측정 대미지는 78에서 64로, 템페스트와 비교해 대미지 감소량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번 실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두 가지다. 스킬 저항은 공격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스킬'의 대미지를 줄여준다는 것스킬 저항으로 얻는 대미지 감소는 고정 수치인 대미지 리덕션과 달리 퍼센트 단위라는 것. 그 수치는 스킬 저항 10당 약 3%대로 추측된다.

▲ 받는 대미지가 커지니 감소하는 대미지도 증가했다



■ 3. 몬스터에게도 효과가 있다! PvE - 기본 피격 실험

다음 실험은 일반 사냥터에서 진행됐다. 많은 유저들의 검증을 통해 필드 몬스터 중 오크 주술사, 마법사의 원령 등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 대부분이 속성 저항을 올렸을 때 받는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 만약 이들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 공격이 아닌 스킬이라면, 스킬 저항을 올렸을 때 받는 대미지를 추가로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이번 실험 대상은 죽음의 회랑에 있는 '검은불꽃 마법사'와 용의 무덤의 '검은불꽃 강령술사'였다. 실험 과정은 스킬 저항을 20부터 70까지 10단위로 바꿔가며 대미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PvP 실험과 같다.

실험 결과, 몬스터의 공격도 스킬 저항에 따른 대미지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얼핏 보면 일반 공격을 하는 것 같지만, 쿨타임이 매우 짧은 스킬을 난사하고 있는 것이었을까.

받는 대미지가 줄어드니 문득 추가로 궁금한 것이 떠올랐다. 정말 스킬 저항이 '스킬 방어력'과 같은 개념이라면, 몬스터의 명중률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스킬 저항 구간마다 공격을 200회씩 받으며 각 구간의 명중률을 체크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다. 정확한 통계를 내기에 200회라는 공격 횟수는 다소 부족하고, 몬스터의 수준에 비해 스킬 저항이 지나치게 낮은 것도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

▲ 몬스터의 공격 대미지도 감소, 명중률 변화는 미묘하다



■ 4. 속성 공격 ≠ 스킬 공격, PvE - 추가 실험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는 모두 속성 공격을 한다. 그렇다면, 몬스터의 대지 속성 공격력이 강화되는 크루마 탑에서는 모든 몬스터가 스킬 저항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마지막 궁금증을 풀기 위해 정한 실험 장소는 크루마 탑 6층. 실험 대상은 근접 공격을 하는 '화염 바실리스크'와 원거리 공격을 하는 '폭주한 정예 아르곤 수스켑터' 및 '조사단 대마법사의 원령' 3종류였다.

실험 결과, 크루마 탑의 모든 몬스터가 스킬 저항의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었다. 화염 바실리스크는 스킬 저항을 바꿔도 대미지 감소 효과를 볼 수 없었지만, 나머지 두 몬스터는 대미지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속성 공격은 스킬 공격일수도, 아닐 수도 있다. 속성 공격에 대응하는 1차적인 방법은 어디까지나 속성 저항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 속성 공격을 하지만, 스킬 저항으로 대미지 감소 효과가 없는 몬스터도 존재



■ 5. 실험 결과 요약

1. 마법 공격을 하는 클래스(지팡이, 오브)의 일반 공격은 스킬 저항과 아무 관련이 없다.

2. 스킬 저항은 공격 유형과 관계없이 모든 '스킬'의 대미지를 줄여준다.

3. 스킬 저항으로 얻는 대미지 감소량은 10당 약 3~4%인 것으로 추측된다. 단, 대미지 감소량은 스킬 저항이 오를수록 따라 점차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4. 스킬 저항은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의 대미지도 줄여준다. 그러나 스킬 저항과 명중률의 상관관계는 정확히 알 수 없다.

5. 속성 공격을 하는 모든 몬스터가 스킬 공격을 하는 것은 아니다.

6. 따라서, 오렌 업데이트에 대비하려면 속성 저항을 먼저 갖춘 뒤 스킬 저항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더 많은 PC 보러가기

전체 리포터 44개 등록됨 (2021-03-02 ~ 2020-09-01)

[정보] 드비안느는 한 혈맹이 장기 점령 중! 아덴성 월드 공성 현황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3-02 16:12
지난 2월 28일 리니지2m에서 진행된 월드 공성전을 통해 안타라스를 제외한 14개 월드에서 새로운 아덴성 주인이 결정됐다. 드비안느에서는 장시간 한 혈맹이 아덴성을 점령 중이지만, 대부분의 월드에서.....
전용기 의원, 장관에게 확률형 아이템 규제 확답 받아 [108]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2-26 13:52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서 확률형 아이템 관해 "규제 법제화에 동의하고, 합리적이지 못한 것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답을 받았다. 26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정보] 가장 강력한 봉인의 사원은 주의! 파티 던전 3종 특징과 공략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23 16:32
카이트 해적단 기지,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 봉인의 사원까지 리니지2m에서 요일마다 입장할 수 있는 파티 던전은 종류에 따라 공략 목표와 보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최대 4인으로 도전하여 명예의 훈.....
[패치] 매일 동료와 함께 공략하는 파티 던전 및 세분화된 집혼 성장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17 16:00
새로운 콘텐츠와 기존 시스템의 개선까지 리니지2m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변화를 선보였다. 무엇보다 파티 던전은 최대 4인이 협력하여 던전 공략에 나서는 방식으로 기존 던전 및 플레이와는 다.....
[정보] 새롭게 주목받는 '아덴 국경지대'는 제한! 서버별 최근 통제 현황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08 16:57
각 서버는 이전 기간이 지날 때마다 통제 내용에 크고 작은 변동 사항이 발생했고, 리니지2m을 즐기는 유저라면 매번 자신의 서버 현황에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최근 서버 이전은 바이움.....
[정보] 각종 스킬 상향 곡선! 한 달간 진행된 밸런스 케어 현황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04 19:11
리니지2m은 1월부터 약 한 달 동안 5번의 클래스 케어를 진행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클래스 케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이뤄진 5회의 클래스 케어는 8종의 클래스 모두에게 적용되었으며, 주.....
[정보] 암흑 저항이 필요한 '과거의 전장', 무속성 최고 난이도 필드 '아덴 국경지대' [6]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26 18:25
'과거의 전장', '아덴 국경지대'는 리니지2m의 아덴 영지 북서쪽에 새롭게 등장한 사냥터다. '과거의 전장'은 암흑 속성 저항으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지만, '아덴 국경지대'는 속성이 없는 최고 난이도.....
[패치] 신규 사냥터와 특별한 무기 스왑 클래스 등장! 10억 아데나 스킬까지 추가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26 15:23
리니지2m에서는 금일(1월 26일) 아덴에 사냥터 추가 및 신규 클래스, 아가시온, 스킬 등장까지 많은 변화를 보였다. 새로운 지역 '과거의 전장'과 '아덴 국경지대'는 영웅, 전설을 얻을 수 있는 장소이며.....
[정보] '바이움에 서버 이전이 시작된다!' 신규 서버의 시작과 미래는? [6]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9 17:40
지금까지 리니지2m에는 바이움과 안타라스라는 두 개의 신규 서버가 오픈했다. 그동안 신규 서버는 매달 진행되는 서버 이전에서 제외된 모습을 보였는데, 2021년 1월 20일부터는 바이움이 6개월 이상의.....
[정보] 나는 평균에 속할까? 약 반년 동안 공개된 흥미로운 게임 데이터 모음 [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4 18:11
공식 홈페이지의 CM 아지트에서는 반년 정도 전부터 매달 리니지2m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 중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데이터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면 유저들의 관심사나 플레이 방향 등을.....
리니지2M, 대만-일본 사전 예약 8일 시작 [8]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8 17:06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2M’의 대만∙일본 사전 예약을 8일 낮 12시(한국시간) 시작했다. 사전 예약은 각 국가의 리니지2M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정보] '신년 기념 혈맹 자체 이벤트, 일부 통제 해제?' 최근 서버 통제 현황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05 23:37
2021년 새해가 오기 전 리니지2m에서 마지막으로 진행된 2020년 12월의 서버 이전은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을 바라는 이들이 많이 찾았다.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서버 이전이지만, 매번 서버.....
리니지2M, 대만-일본 공략 시작 [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1-01-04 13:38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대만∙일본 티저 사이트를 4일 오픈했다. 엔씨(NC)는 2021년 1분기 중 대만과 일본에 리니지2M을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대만 서비스 명은...
[정보] '새로운 영지는 2개, 클래스도 2개 추가!' 되돌아보는 2020년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31 18:46
2020년은 리니지2m에서 크로니클 Ⅰ~Ⅳ 까지를 선보이며 오렌과 아덴 영지가 출현, 창과 대검 클래스 등장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 게다가 지금은 익숙한 정령 각인, 연금술, 각성, 숙련도, 집.....
[패치] '신화를 향한 길이 열렸다!' 신화 무기 재료 제작과 크리스마스 이벤트 [1]
게임소개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23 17:05
크리스마스가 찾아오면서 리니지2m 최고 등급인 신화 무기 제작을 위한 재료 제작 업데이트, 특별한 아가시온이 추가됐다. 신화 무기의 핵심 재료를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신화 무기를 목.....
[정보] 장비 교체는 어디까지? TJ's 히든 쿠폰 클래스 변경 시 고려해야 할 영역들 [1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16 20:23
리니지2m 1주년 이후 꾸준히 출석했다면 12월 22일 받을 수 있는 TJ's 히든 쿠폰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클래스 카드 변경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
[정보] 매일 개방되는 얼어붙은 사원, 레이드 및 각종 혈맹 이벤트 모음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9 14:44
추위가 몰아치는 겨울, 리니지2m에서는 겨울 이벤트 던전 '얼어붙은 사원'의 개방과 함께 동료들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각종 혈맹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던전에서는 특별한 물품을 획득하거.....
[정보] '아덴 자리체는 NO! 희귀 보스는 대부분 해제!' 이전 후 서버별 통제 현황 [8]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2 16:38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전부터 리니지2m에서 진행된 서버 이전이 최근 종료되면서 각 서버 상황이 공식 홈페이지 및 게임 내 채팅으로 속속들이 전해지고 있다. 서버의 주요 이슈 중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정보] 대검, "콤보를 바탕으로 몰아치는 공격과 내성 깎아내리기!"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7 17:31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대검, 기존에 찾아볼 수 없던 스킬 콤보 능력을 앞세워 주목받고 있는 해당 클래스는 스턴 반사, HP 흡수 같은 특별한 스킬을 다수 지니고 있다. 게다가 적의 내성을 약화시키는 디.....
[정보] '각성의 섬'에서 집혼, 각성의 물약, 페널티 없는 강화 주문서까지!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6 18:30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월드 던전 각성의 섬은 30분 동안 리니지2m의 강력한 각성 보스들을 처치하고 보상을 챙기는 곳이다. 내부의 몬스터들은 높은 경험치와 아데나 보상을 주며, 매주 월, 수, 금, 토요.....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