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아터진 오버워치'는 말그대로 좁은 맵 공간 안에서 12명의 플레이어가 계속 싸우는 것을 반복하는 워크샵입니다. 룰도 없고, 목표도 없고, 정해진 게임 시간도 없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또 단순하게 보이는 워크샵이지만,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짧은 스킬쿨과 리스폰 시간, 그리고 맵이 좁기 때문에 끊임없이 펼쳐지는 전투 덕분일 것입니다.

평소에 경쟁전이나 빠른 대전에서는 스킬을 한 번 사용하면 몇 초간의 딜레이가 있지만, 좁아터진 오버워치에서는 스킬을 시전해도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곧바로 또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팀원들과 함께 스킬을 연계하는 재미도 상당히 높습니다.


▲ 대기방 목록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좁아터진 오버워치에서도 영웅들의 급이 나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킬쿨이 짧거나, 혹은 없기 때문에 좁아터진 오버워치에서는 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했을 때 위력이 높아지는 영웅들이 인기를 끄는 편입니다. 혹은, 좁은 공간 전투에서 메리트를 가지는 영웅들도 인기가 높습니다.

D.va, 토르비욘, 리퍼, 겐지, 모이라, 한조, 둠피스트 등이 인기가 높으며, 로드호그, 파라, 메이, 바티스트, 아나같은 영웅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젠야타같은 경우는 인기는 다소 부족하지만, 입구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상대팀의 거센 공격을 초월 하나로 뚫을 수 있기 때문에 역전의 발판이 될 수 있는 영웅입니다. 바티스트 역시 불사 장치를 사용해서 팀원들을 보호할 수 있으며, 증폭 매트릭스를 사용해서 원거리 딜러들의 피해량을 더욱 올려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영웅은 모이라와 로드호그입니다. 모이라같은 경우는 딜레이없이 생체 구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상대팀이 나오는 좁은 길목에 부패 효과 구슬을 사용하면 상당히 많은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로드호그 역시 갈고리 사슬을 계속 사용해서 둠피스트나 겐지같은 영웅들의 행동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 이곳에서는 '이런' 플레이가 합법적으로 가능합니다


▲ 같은 팀의 길목을 막는 메이도 볼 수 있습니다




■ 팀전말고 개인전도 있다!



좁아터진 오버워치는 6vs6 팀전도 있지만 개인전도 있습니다. 개인전은 팀전이 펼쳐지는 맵인 할리우드보다 더 좁은 탐사 기지: 남극(겨울) 맵에서 진행됩니다.

개인전은 팀전보다 더 '난장판'입니다. 맵이 더 좁기 때문에 리스폰되자마자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0.5초만에 죽기 십상입니다. 팀전은 그래도 생각이란 것을 할 여유가 있다면, 개인전은 생각하는 것이 사치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좁아터진'이라는 수식어는 이 개인전 모드에 더 어울리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정말 좁아터졌습니다. 때문에 리퍼와 파라, 토르비욘 같은 영웅은 팀전보다 더 활약이 가능합니다.






▲ 개인전은 더 맵의 크기가 더 '좁아터질' 듯 합니다.



■ 경쟁전 매칭 대기 시간을 보내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

가끔은 게임 모드에 별도의 목표가 없다는 점이 약이 되기도 합니다. 좁아터진 오버워치는 게임 플레이에 '기승전결'이 없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싸우고, 그러다 죽으면 다시 싸우고를 반복할 뿐입니다.

사실, 아무리 경쟁전 매칭 대기 시간이 길어졌다고 해도 그 시간이 무한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경쟁전 매칭을 기다리는 한 유저가 겐지 파쿠르처럼 하위 단계부터 최종 목표인 상위 단계까지 차근차근 진행되는 워크샵을 즐기다가 최종 단계 바로 전에서 경쟁전 매칭이 갑작스레 잡혀버리면 오히려 진이 더 빠지는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좁아터진 오버워치는 게임의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고, 또 그냥 전투만 즐기는 맵이기 때문에 1분이든 2분이든 생각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칭 시간이 짧은 편인 힐러는 물론, 탱커 유저들도 가볍게 즐기기 좋은 편입니다.


▲ 겐지 파쿠르처럼 최종 목표가 있는 워크샵은 도중에 나오면 진이 빠지기도 합니다


■ 이른바 '방장 사기맵'은 거르자

해당 워크샵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흔히 일컫는 '방장 사기맵'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 일부 플레이어 자리에서는 치유량, 생명력, 주는 피해량, 에임, 스킬쿨 등이 일반 플레이어들보다 더 우수하게 고정되어 있는 맵을 말합니다.

해당 맵들은 방에 들어가기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팀과 2팀 쪽에 배정되는 능력치 버프량에 차이가 있다면 100%입니다. 이런 방들은 괜히 기분만 더 안좋게 만들 수 있으니 가볍게 패스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 이런 설정의 맵은 거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