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해 마지막을 장식할 새로운 1인 모험 모드 '갈라크론드의 부활' 출시와 함께 하스스톤 전장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신규 영웅으로 티리온 폴드링과 밀하우스 마나스톰이 추가되어 선택 가능한 영웅의 총수가 28명으로 늘어났다.




'밀하우스 마나스톰'은 게임 시작 시 2골드를 기본 보유, 그리고 하수인 구매 비용과 새로고침 비용이 2골드가 되는 지속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수인 구매에 소모되는 골드가 3에서 2로 감소하기 때문에 초중반 하수인 확보 능력을 활용한 필드 전개는 강력할 것으로 보이지만, 기존에 1이던 새로고침 비용도 2로 함께 늘어나면서 하수인 판매 타이밍과 전반적인 중후반 운영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티리온 폴드링'은 명예로운 전투원들이라는 비용 1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족값이 없는 내 하수인들에게 +1/+1을 부여한다. 기본적으로 전장에는 기계, 멀록, 악마, 야수 4개를 제외하고 종족값이 없는 하수인들이 일부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헌신적인 영웅, 느조스의 피조물, 영혼 곡예사 등 초중반 쓸만한 하수인들을 포함하여, 불꽃피 볼바르와 잽 슬라이윅 등의 하수인을 육성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은 하수인 관련 변경 사항이다.

모두 악마 종족값을 가진 하수인이 추가되는데 2성 '악마 간수'는 도발, 죽음의 메아리로 1/1 임프를 소환하며, 1성인 '악독한 시종'은 죽음의 메아리로 무작위 아군 하수인에게 이 하수인의 공격력을 부여한다.

또한 공허 방랑자는 하수인 목록, 핀리 므르글턴 경은 영웅 목록에서 각각 제외되었고 황금 잽 슬라이윅은 질풍 능력이 광풍으로 바뀐다. 참고로 핀리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영웅 능력을 가지고 합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전 경기에서 내가 사용한 하수인 조합 확인, 상대방 플레이어의 종족 하수인 보유 상태 보기 등 편의성 관련 개선 사항들도 반영되었다.

하수인 조합은 추가 통계치에 별도의 항목이 들어가면서 최근 5회의 전장에서 플레이한 하수인 조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점수판에서 상대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어느 종족의 하수인을 주로 보유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참고로 여러 종족의 하수인들을 동일한 수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 '혼잡'으로 표기되며, 전투 상대를 선택하는 알고리즘도 조정되어 이제 3회의 전투 내에 동일한 플레이어나 켈투자드를 2회 이상 만나지 않게 되었는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과 오류 수정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전장 개선 사항

- 손에서 하수인을 낼 때 하수인 생성 애니메이션이 비활성화됩니다.
- 고용 단계에서 하수인을 드래그하는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독성 효과의 애니메이션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화면이 흔들리는 정도가 감소했습니다.
- 하수인의 "휴식" 애니메이션(Zzz)이 비활성화됐습니다.

◇ 전장 오류 수정

- 점수 화면에서 +0 평점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하수인을 빠르게 내거나 옮길 때 위치가 바뀌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새로고침한 직후에 밥의 선술집의 하수인을 클릭하면 해당 하수인과 상호작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바일 기기에서 손이 확대된 동안 전장의 버튼을 누를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바일 기기에서 하수인을 터치하면 공중에 뜨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잽 슬라이윅이 올바른 대상을 공격하기 전에 도발 하수인을 공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 참고: 이로 인해 자동 방어 매트릭스 등의 비밀이 잽의 실제 대상이 아닌 도발 하수인에게 발동했었습니다.
- 새로고침한 직후에 하수인을 구매하면 하수인들의 등장 대사가 출력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구원으로 부활한 하수인이 공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반 브란 브론즈비어드와 황금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효과가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반 남작 리븐데어와 황금 남작 리븐데어의 효과가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관전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선택 단계에서 영웅 능력을 의도치 않게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기록에서 켈투자드에게 준 총 피해에 하수인으로 준 피해가 정상적으로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