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란 신년 감사제에서 조만간 원정대영지가 등장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금강선 총괄 디렉터가 밝힌 바에 따르면 원정대영지에서 숙제 콘텐츠 완화와 커뮤니티 강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서브 캐릭터나 NPC, 친구들을 초청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와 함께 원정대영지를 소개하는 짧은 영상이 공개되었다. 이를 통해 원정대영지에 대한 일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믈론 원정대영지는 아직 개발 중인 단계이며 정식 등장 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내용이 추측에 불과하기 때문에, 원정대영지에 필요해 보이는 재료를 미리 구매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 감사제에서 공개된 원정대영지 소개 영상


먼저 원정대영지를 얻는 시점이다. 실리안이 영지를 수여 하는 것을 볼 때 최소 루테란 대륙 메인 퀘스트 클리어 이후인 것은 확실하다. 또한 중간계를 수호하고 루테란의 위상을 높였다는 말을 보아 이후의 메인 퀘스트를 더 클리어하거나 별도의 퀘스트를 진행해야만 할 것으로 추측된다.

영지에는 별도의 레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레벨에 따른 효과는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영지에서 건설할 수 있는 건물의 종류가 증가하거나 효율이 달라지리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영지 레벨은 원정대 및 생활 레벨 대신 화면 하단에 표기된다. 레벨이 표시되는 부분 우측에서 원정대영지의 이름도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영지에는 레벨이 존재하며 이름 또한 변경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원정대영지는 여느 마을 이상의 크기로 상당히 넓은 편이다. 탈 것을 소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멀리보기' 기능을 사용하여 시점을 더 넓게 보는 것이 가능하다. 영지 곳곳에 채집과 벌목, 채광 포인트가 존재하지만 확인된 것은 2랭크 재료인 노을꽃 하나뿐으로 실용성은 미지수다.

하단에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자원은 총 7종류로, 가장 좌측의 것은 파견 임무에서 확인할 수 있듯 원정대영지에서 사용되는 기본 재화다. 이외의 6종류는 기존 생활과 연관하여 생각하면 채집과 벌목, 채광, 낚시, 수렵, 고고학 순서로 추측된다. 다만 기존 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하단에서 현재 보유한 재화들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계획도시와 같은 스타일로, 건물이 들어갈 만한 사각형 공간과 이에 연결되는 도로들이 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사각형 공간에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아이콘을 볼 때 건물은 크게 노란색과 초록색, 파란색의 3종류로 나누어진다. 노란색은 항구나 동상 등의 기본 건물로 보이며, 별도 편집이 불가능하거나 일부 편집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초록색은 일명 자원 생산 건물이다. 영상에서는 채집과 벌목 자원 생산 건물만이 확인되며, 이를 뒷받침하듯 해당 자원 외에는 모두 보유량이 0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란색은 이외의 일반 건물들이다. 선물가게와 음식재료가공소, 레스토랑이 확인되었으며, 이외에도 최소 6종류의 건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건물 외에 창고나 떠돌이 상인 아이콘도 보여진다.


▲ 건물 아이콘의 색상을 통해 기본적인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자원 좌측에는 원정대영지와 관련된 각종 메뉴를 불러올 수 있다. 이중 확인된 메뉴는 '호감도 관리자 드레스룸' 하나다. 해당 메뉴에서 영지에 초대한 후 관리자로 계약한 NPC들의 의상을 갈아입힐 수 있다.

의상을 갈아입히기 위해서는 크리스탈 혹은 골드가 필요하며, 의상에 따라 각종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를테면 레온하트 네리아의 복장 중 하나에는 생산 비용을 3% 감소시켜주는 '생산 비용 감소 I'이 존재한다.

의상과는 별개로 NPC에 따른 능력치도 확인된다. 이를테면 여울은 '침착한 전설의 요리사' 타이틀을 달고 있으며, 레스토랑 전용 NPC다. 근력과 끈기, 손재주, 체력 능력치가 확인되며 레벨을 상승 시켜 해당 능력치들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NPC에 따라 꿈결바람 케이크 IV와 같은 추가적인 생산품을 기대할 수 있다.


▲ 의상에 따라 별도의 스킬이 존재한다

▲ 건물에 따라 전용 NPC를 배치할 수 있으며 추가 생산품을 기대할 수 있다


원정대영지의 주요 역할이 될 것으로 추측되는 파견은 항해 시의 정박 모드와 비슷한 모습을 띠고 있다. 선박은 에이번의 상처를 제외한 7종류가 준비되어 있지만, 선박 이름과 능력이 다른 것으로 보아 기존 선박과 레벨 등을 공유할 가능성은 낮다. 이를테면 에스토크와 유사한 선박의 이름은 '기사의 여명 호'이며, 풍백과 유사한 선박의 이름은 '청풍 호'다.

두 선박 모두 기본 선원은 2명으로 같지만 3레벨에 3명, 5레벨에 4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기존 선박이 만레벨인 10레벨에 최대 선원 탑승이 가능해지는 것을 감안하면, 파견용 선박의 최대 레벨은 5레벨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선박 기술과 능력 부분도 차이가 크다. 1레벨 기사의 여명 호의 기술은 '급속성장 1'이며, 1레벨 청풍 호의 기술은 '상인의 혼 1'이다. 해당 기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 항해 정박 모드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 파견 화면


특수 해역 내성은 기존에 비해 더욱 세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1레벨 기사의 여명 호는 대부분의 해역에 '취약' 내성을 보이지만, 세이렌 해역에 대해서는 '약함' 내성을 가진다. 반면 청풍 호의 경우 수초와 모래폭풍에 약함, 이외의 해역에 취약이다. 기존 선박이 취약과 보통, 강인의 3단계로 나뉘는 것을 감안하면 약함이라는 새로운 내성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의 선박 능력은 전투력과 무역력, 탐험력, 화물적재량, 내구도로 구분된다. 1레벨 기사의 여명 호는 전투력 120, 무역력 180, 탐험력 200, 화물적재량 1, 내구도 150이며, 1레벨 청풍 호의 경우 전투력 150, 무역력 200, 탐험력 150, 화물적재량 2, 내구도 180이다. 이와 같은 선박 능력들은 파견 임무를 보낼 때 주요하게 작용된다.


▲ 기술과 능력치가 일반적인 선박과 전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선원 관리 창도 상이하다. 찰스와 삭스 등 기존 선원과는 별개의 선원이 준비된 것으로 보이며, 각 선원별로 전투력과 무역력, 탐험력, 체력, 고유 스킬을 가지고 있다. 계약 메뉴가 있는 것을 보아 계약을 통해 선원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추측된다. 최대 보유선원이 12명뿐이기 때문에 필요 없는 선원을 없애기 위한 계약 파기 버튼도 존재한다.

이외에도 선원 훈련 메뉴와 선원 레벨이 존재하므로, 훈련을 통해 레벨 상승 및 그에 따른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것이 가능하리라 추측할 수 있다. 기사의 여명 호 설명에 '선원들이 경험을 쌓기에는 더없이 훌륭하다'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파견을 자주 보내면 자연스럽게 레벨이 상승할 수도 있다.

선원 관리 메뉴에서 선박 탑승 버튼을 누르면 선박에 선원을 탑승시킬 수 있다. 이때 선원의 전투력과 무역력, 탐험력이 선박 능력치에 합산되며, 스킬도 자동 적용된다. 이를테면 기사의 여명 호에 찰스를 탑승시킬 경우 모래폭풍 내성이 취약에서 약함으로 보정된다.


▲ 선원은 계약을 통해 획득 가능하며 별도의 레벨과 능력치, 스킬이 존재한다


이후 임무 선택 버튼을 눌러 파견 임무를 보낼 수 있다. 임무는 매일 오전 6시에 갱신되며, 주간 에포나처럼 랜덤한 임무가 주어지는 방식이다. 원하는 임무가 없을 경우 즉시 갱신 버튼으로, 임무를 변경할 수 있다.

각 임무에 따라 전투력과 무역력, 탐험력의 권장 능력이 달라진다. 권장 능력보다 낮더라도 파견 자체는 보낼 수 있지만, 성공률이 낮아지는 형태다. 임무에 따라 세이렌, 폭풍우 등 통과하는 해역이 달라지는데, 선박 및 선원의 해역 내성은 이때 사용하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임무에 따라 필수 선적품이 존재하며, 이를 싣고도 화물적재량 칸이 남는다면 선적품을 추가할 수 있다. 선적품의 종류와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완료 시간과 파견 비용도 상이하다. 영상에서는 짧게는 40분, 길게는 5시간으로 확인되며 이보다 더 길거나 짧은 임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즉시 완료 버튼을 통해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완료 보상은 확인되지 않았다.


▲ 임무에 따른 파견을 보내면 일정 시간 후에 보상을 받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