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엔스크는 시가지형 전장으로, 여타 전장보다 규모가 상당히 작은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적진과 그대로 이어지는 통로가 존재하여 통행세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재빠르게 행동해야만 한다.

서쪽은 전형적인 시가지로 중전차들의 주요 전장이 된다. 다만 중앙과 마찬가지로 사선이 길게 뚫려있어, 조금이라도 길을 벗어나면 구축전차나 중형전차들에게 사격을 당할 수 있다. 조우전의 점령지이자 우회루트의 일부가 되기도 하는 광장 지역이 특징이다.

동쪽은 시가지와 개활지가 섞여있는 형태다. 특히 파괴가 가능한 건물이 많기 때문에, 엄폐하기 전에 파괴 여부를 잘 체크해야 한다. 개활지는 수풀이 군데군데 위치해 있고 약간의 능선으로 이루어져있어, 경전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편이다.

◆ 한눈에 보는 엔스크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동쪽 포인트



일반적으로 중형전차가 가장 많이 위치한 곳으로, 정면 및 우측 개활지에 위치한 적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사선이 상당히 많은데다가 개활지의 경우 시야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한 엄폐물이 있고 다른 위치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선이 많은 만큼 한 자리에서 계속 방어만 고집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동쪽 개활지를 견제하다가 철길쪽으로 이동해야할 때도 있으며, 최전선으로 나서야할 때도 있다. 다만 이동 시 적에게 사격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군이 사선을 장악하고 있을 때를 노려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형전차뿐 아니라 일부 중전차나 구축전차도 해당 위치에서 전투를 벌이기도 한다.


▣ 동쪽 전진 포인트



동쪽 전장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로, 일반적으로는 북팀만이 사용하게 된다. 남팀이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까지 손해가 더 큰데다가, 이득을 보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다만 북팀은 해당 위치를 차지한다면 동쪽 개활지에 위치한 경전차를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해당 위치를 차지하지 못했을 경우 개활지에서의 사격에서 남팀에 비해 더 불리하기 때문에 무리해서라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까지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군이 사선을 장악하고 있을 때를 노려서 기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차고가 너무 높을 경우 엄폐가 불가능할 수 있어 차고가 낮은 전차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자주포의 사격에 무력하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로 뽑힌다.


▣ 중앙 견제 포인트



맵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로, 좌측 시가지에서 전투를 벌이는 중전차들을 향한 견제가 가능한 위치다. 상황에 따라서는 조금 더 후퇴하거나 전진하기도 한다.

시가지 견제가 주요 역할이지만, 정면의 적을 등한시해서는 안된다. 상황에 따라서는 본진에 위치한 적과 전투를 벌일 수도 있으며, 오히려 이쪽이 메인이 되기도 한다.

해당 위치의 또 다른 장점은 시가지로 이동하는 중전차들을 초기 스팟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직접 통행세를 걷을 수 있음은 물론, 아군과의 합을 맞추면 초반부터 큰 차이로 전투를 리드할 수도 있다.


▣ 북팀 방어 포인트



북팀이 사용하는 포인트로, 위치가 좋고 엄폐도 손쉬운 곳이다. 해당 포인트 덕분에 서쪽 광장은 사실상 북팀이 차지하고 시작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아무 생각 없이 해당 위치를 간다면 별다른 활약을 못할 가능성이 높다. 사선은 상당히 좋은 편이지만, 적이 사선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사격을 가할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중앙에 적이 위치하거나 시가지에서 우회하는 적이 있을 경우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남팀의 경우 J3와 J4 사이에 이에 상반되는 자리가 있긴 하지만, 광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사선도 나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다만 북팀이 이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경우 이를 걷어내기 위해 해당 위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개활지 포인트



사실상 유일한 개활지인 동쪽에 위치한 포인트들이다. 낮은 언덕 및 수풀을 이용해 몸을 숨기면서 적을 틈틈이 스팟해줘야 한다.

본인이 의도하지 않더라도 적과의 사선이 이중 수풀이 되는 경우가 많아 사격 후에도 안전한 경우가 많다. 다만 사선이 하나가 아니라면 위험하기 때문에 사격 후에는 반드시 몸을 숨기는 것이 좋다.

적의 위치에 따라서는 지속 스팟을 당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라면 등대 역할은 포기하고 능선을 이용해 적을 괴롭혀준다는 느낌으로 운용해주면 된다. 또한 전투 없는 순수한 등대 역할은 의미가 크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등대를 하면서 틈틈이 전투에 참여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북팀의 경우 건물 뒤에 몸을 숨기는 것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후방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등대 역할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해당 건물은 파괴가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건물에만 의존하여 엄폐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시가지 포인트



중전차들이 주로 사용하는 포인트로, 일부 중형전차나 구축전차 또한 해당 위치로 이동하기도 한다. 정면의 적과 전투를 벌인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라인과 별 다를 것 없어 보이지만, 엄폐물의 구조상 실각이 굉장히 많이 나온다. 함부로 기동하다가는 별다른 반격도 못하고 파괴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는 것이 좋다.

서쪽과 동쪽 양쪽으로 우회 루트가 존재한다. 다만 서쪽은 후방에 위치한 구축전차가 문제가 되며, 동쪽은 중앙에 위치한 중형전차가 문제가 된다. 따라서 우회 루트를 이용하려 한다면 해당 위치에 있는 적군을 걷어낸 후에 이동하는 것이 좋다.

기동이 좋은 중전차의 경우 중앙을 넘어 F라인까지 출진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북팀도 진격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중앙 견제 포인트의 특성상 주로 남팀이 진격하는 편이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저격 포인트



시가지 우회 루트를 봉쇄하는 위치이자, 반대편의 구축전차를 노릴 수 있는 위치다.

북팀의 경우 엄페가 굉장히 손쉬운 편이며, 장갑이 있는 구축전차라면 대놓고 사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남팀은 일반적인 건물을 이용한 엄폐만이 가능하지만, 수풀이 있기 때문에 차체가 작은 구축전차라면 은폐 사격도 가능하다.

특히 남팀 주변의 건물들은 파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파괴해 둔다면 조금 더 후방에 위치한 수풀을 이용하여 은폐 사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 시가지 수풀 포인트



남팀만이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수풀을 이용한 은폐 사격이 가능하다. 사선이 굉장히 한정되어 있지만, 시가지임에도 안전하게 사격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메리트를 준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자주포의 방열 포인트는 크게 서쪽과 동쪽으로 나눌 수 있다. 중전차는 물론 중형전차 라인에서도 대부분 건물을 사이에 두고 전투를 벌이기 때문에, 확정타는 어려운 편이며 사격을 하려 나오는 적을 괴롭히는 형태로 전투를 벌인다.

동쪽에는 개활지가 위치해있기 때문에 서쪽이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다만 동쪽에서는 조금 더 대미지를 많이 줄 수 있는 중형전차를 노리기 쉬우며, 상황에 따라서는 엄폐를 하지 않은 경전차나 구축전차 등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기대 대미지는 더 높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