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수) 업데이트 이후 CON, AGI, WIZ 등 스탯 3종의 효과가 상향됐다. 이 3종의 스탯은 중요도가 높은 STR, DEX, INT 스탯과 비교하면 투자 우선수위가 낮은 편이다. 다만, 레벨이 오를 때마다 받는 스탯 포인트로는 한 스탯에 최대 30까지만 투자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STR, DEX, INT를 최대로 투자한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CON, AGI, WIZ에 투자하게 된다. 그런 만큼 CON, AGI, WIZ의 상향은 유저에게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 CON, AGI, WIZ의 가치 상향

- CON 1 당 오르는 최대 HP의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AGI 1 당 오르는 공격 속도의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명중 스탯이 추가되었습니다.
- WIS 1 당 오르는 스킬 저항, 스킬 대미지 증폭 수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위는 2월 12일 업데이트 노트에 있는 스탯 상향 관련 내용의 전문이다. 우선 CON의 경우 스탯에 따라 증가하는 최대 HP가 상향 조정됐다. 패치 이전에는 CON 2당 최대 HP가 50~60가량 증가했지만, 패치 이후에는 CON 2당 최대 HP가 110~120가량 증가하므로 약 2배 상향됐다고 할 수 있다.

AGI의 경우 스탯 1당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0.25%에서 0.4%로 상향됐다. 또한, AGI 수치에 따라 명중이 추가로 증가하며, AGI이 6 증가할 때마다 명중이 1씩 증가한다. 그래서 업데이트 이후 자신의 공격 속도와 명중 수치가 소폭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IZ는 스탯에 따라 증가하는 스킬 저항, 스킬 대미지 증폭 수치가 증가했다. 패치 이전에는 WIZ 2당 스킬 저항 1 증가, WIZ 4당 스킬 대미지 증폭 1% 증가 효과가 있었지만, 패치 이후에는 WIZ 3당 스킬 저항 2 증가, WIZ 5당 스킬 대미지 증폭 2% 증가로 상향됐다.

상세하게 본다면 스킬 저항은 WIZ 수치가 3의 배수-1과 3의 배수일 때 1씩 증가하고, 스킬 대미지 증폭은 5의 배수-2와 5의 배수일 때 1%씩 증가한다. 이는 WIZ 1당 스킬 저항이 2/3, 스킬 대미지 증폭이 2/5씩 증가하며, 스탯 정보에서 보이는 스킬 저항, 스킬 대미지 증폭 수치가 소수점을 제외하고 정수로만 보이기 때문에 생긴 현상이라 추측할 수 있다.

▲ 이제 AGI을 높이면 명중에도 영향을 준다



▣ 스탯에 따라 증가하는 상세 능력치 정리

○ STR 1당
- 근거리 대미지 : 1/3씩 증가 [STR 3당 +1]
- 근거리 명중 : 1/3씩 증가 [STR 3당 +1]
- 근거리 치명타 : 1/3씩 증가 [STR 3당 +1%]

○ DEX 1당
- 원거리 대미지 : 1/3씩 증가 [DEX 3당 +1]
- 원거리 명중 : 1/3씩 증가 [DEX 3당 +1]
- 원거리 치명타 : 1/3씩 증가 [DEX 3당 +1%]

○ INT 1당
- 마법 대미지 : 1/3씩 증가 [INT 3당 +1]
- 마법 명중 : 1/3씩 증가 [INT 3당 +1]
- 마법 치명타 : 1/3씩 증가 [INT 3당 +1%]

▲ STR / DEX / INT에 따른 능력치 증가량


○ CON 1당
- HP 회복(틱) : 1/4씩 증가 [CON 4당 +1]
- 방어력 : 1/6씩 증가 [CON 6당 +1]
- 최대 소지 무게 : 50씩 증가 [CON 1당 +50]

※ 최대 HP 증가량은 제외

▲ CON에 따른 능력치 증가량


○ AGI 1당
- 공격 속도 : 0.4% 증가 [AGI 1당 +0.4%]
- 명중 : 1/6씩 증가 [AGI 6당 +1]
- 근거리 회피 : 1/6씩 증가 [AGI 6당 +1]
- 원거리 회피 : 1/6씩 증가 [AGI 6당 +1]
- 마법 회피 : 1/6씩 증가 [AGI 6당 +1]

▲ AGI에 따른 능력치 증가량


○ WIZ 1당
- MP 회복(틱) : 1/3씩 증가 [WIZ 3당 +1]
- 스킬 저항 : 2/3씩 증가 [WIZ 3당 +2]
- 스킬 대미지 증폭 : 2/5씩 증가 [WIZ 5당 +2%]
- 힐 증폭 : 1/2씩 증가 [WIZ 2당 +1%]

※ 최대 MP 증가량은 제외

▲ WIZ에 따른 능력치 증가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