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프론티어 서버가 26일(수) 오픈됐다. 프론티어 서버는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해 기존과 다른 그래픽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단순히 그래픽만 달라진 것이 아니라 자동 사냥, 천하무림 퀘스트 등 시스템이나 초반 육성법에서도 라이브 서버와 차이를 보인다. 이를 정확히 알고 잘 활용한다면 효율적으로 프론티어 서버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 같은 듯 달라진 프론티어 서버, 초반 육성 시 알아야 할 것은?



■ 자고 있을 때도 이어지는 사냥 - 자동사냥 설정

초기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체력바 오른쪽에 기존에 없었던 '자동사냥' 관련 메뉴가 추가됐다. 처음에는 자동 사냥이 불가능하지만, 초반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대나무 마을에 도달하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F4 또는 재생/정지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자동사냥을 시작하거나 멈추고, 그 옆에 있는 물약 아이콘은 소모 아이템 자동사용 기능을 표시하는 아이콘이다.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자동사냥 상세 설정을 할 수 있다. 전투 - 타겟 설정의 '다른 플레이어가 공격 중인 몬스터도 공격하기'는 타 게임의 매너 모드 끄기와 같은 기능으로, 보이는 몬스터를 무조건 공격한다. 이 기능은 다른 유저와 분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활성화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자.

'주요 무공'에서는 자동 사용에 사냥할 무공을 등록할 수 있다. 무공은 총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2가지 조건을 설정해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만 무공을 사용하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템 사용' 탭은 자동으로 사용할 생명력/내력 회복약과 강화 물품을 등록하는 곳이다. 회복약은 최대 4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왼쪽부터 생명력/내력이 80/60/40/20% 이하일 때 등록한 아이템을 자동으로 사용한다. 강화 물품은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도핑 아이템을 최대 6개까지 등록할 수 있다.

자동사냥 설정이 처음이라 어렵다면, 왼쪽 아래에 있는 '추천설정'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기본 설정을 마칠 수 있다. 초반에는 이 설정만으로도 무난한 자동 사냥이 가능하다.

▲ 대나무 마을부터 이용 가능한 자동사냥 기능

▲ 이 기능을 켤 때는 신중하게 생각하자

▲ 자동 사용할 무공은 최대 5개까지, 사용 조건도 설정할 수 있다

▲ 회복약은 구간에 따라 4개, 강화 물품은 6개까지 등록 가능



■ 천하무림 - 빠른 레벨업에 도움 주는 성장 수단

3레벨 이후에는 메인 스토리가 중심인 에픽 퀘스트 외에도 '천하무림' 퀘스트를 수행해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천하무림 퀘스트는 짙은 보라색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레벨을 올리면 자동으로 퀘스트 저널에 추가된다. 퀘스트 내용은 특정 지역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다.

천하무림 퀘스트는 수행 조건이 간단하지만, 상당히 많은 경험치를 제공해 에픽 퀘스트보다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프론티어 서버에서는 레벨만 올려도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천하무림 퀘스트만 따라가도 게임 플레이에 큰 지장은 없다. 그러므로 에픽 퀘스트 진행은 스토리를 감상할 것이 아니라면 뒤로 미뤄도 좋다.


▲ 기존 에픽 퀘스트에 더해 천하무림 퀘스트가 추가됐다

▲ 빠른 성장이 목적이라면 천하무림 퀘스트만 진행하는 것이 좋다



■ 방향키 + 우클릭 - 새로운 회피 방식

라이브 서버에서는 뒤로 이동 키를 두 번 누르거나 Tab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탈출기가 있었지만, 프론티어 서버에서는 이러한 탈출기가 사라진 대신 '회피' 무공이 추가됐다. 회피는 4레벨에 자동 습득하며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한다. 이때, 회피는 캐릭터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시전하고, 이동 키를 입력하지 않았을 때는 전방으로 회피한다.

회피의 쿨타임은 3초로 짧은 편이다. 따라서 수동 사냥 시 회피를 잘 활용하면 각종 콘텐츠에서 체력 소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각종 탈출기 대신 주어진 회피, 쿨타임이 짧아 자주 사용할 수 있다



■ 홍문파 지원함과 상품함, 접속 보상 체크

초반 튜토리얼 퀘스트 중에는 보상으로 '홍문파 지원함'이라는 상자를 받는다. 이는 각종 장비와 보패, 회복약 등을 지급하는 패키지다. 또한 지원함 보상은 한 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2호, 3호 등 지속적인 보상을 제공하는데, 지원함을 개봉하려면 레벨을 올려야 한다.

접속 보상은 30분 단위로 제공되는 일일 보상이다. 보상은 생명 회복약 900개, 내력 회복환 900개, 만두 2개, 홍주 2개, 강화부적 2개, 연월도 모래시계 순이고, 하루 3시간 접속 시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접속 보상은 우편 - 상품함으로 지급되며 매일 자정이 되면 초기화되니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잊지 말고 받아야 할 아이템 중 하나는 출석 1일 차 보상인 '홍문파 특별 지원함'이다. 홍문파 특별 지원함 구성품은 입문 내력 회복환 2,000개, 입문 생명 회복약 2,000개, 입문부적 4개 등 초반 자동사냥에 필요한 소모 아이템이다.

▲ 회복약과 각종 장비를 차례대로 지급하는 홍문파 지원함

▲ 일일 접속 보상은 상품함으로 지급된다

▲ 출석 1일 차 보상인 홍문파 특별 지원함, 초반 자동사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초반부터 무법지대!? 대인공격 기능

첫 마을인 대나무 마을을 벗어나면 내력 게이지 왼쪽에 있는 아이콘 또는 Ctrl+T를 눌러 대인공격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사실상 튜토리얼이 끝나자마자 유저 간 PvP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는 PvP를 즐기는 이들에게는 환영할 일이겠지만, 사냥 위주로 게임을 진행하려는 유저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소식일 것이다. 따라서 주요 퀘스트는 수동으로, 자동 사냥은 최대한 사람이 적은 위치와 채널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게임 초반부터 PvP가 가능, 호불호가 크게 갈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