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0-02-29 10:34
댓글 :
11

[정보]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 어느 효과가 먼저 적용될까?

지민호 기자 (Lau@inven.co.kr)
리니지2M에서는 속성 저항 능력치의 효율이 상당히 높다. 속성 대미지를 저항 수치만큼 감소시키니 매우 높은 대미지 리덕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상위 사냥터로 갈수록 한 사냥터 내에 존재하는 몬스터들의 공격 속성이 한 가지로 통일되는 경향이 있어 속성 저항 장비의 효율은 더 높아진다.

그러다 문득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 중 어떤 효과가 먼저 적용될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두 능력치 중에서 어떤 것이 먼저 적용되느냐에 따라 최종적으로 캐릭터가 받는 대미지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실험을 진행했다.

▲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까?



■ 1. 캐릭터 세팅 및 실험 방법

실험을 진행할 캐릭터는 59레벨 이도류 클래스인 로얄 다크 워리어이며, 캐릭터의 기본 불 속성 저항은 10%다. 불 속성으로 공격하는 티막 오크 경계지의 '티막 오크 경계꾼'에게 받는 대미지를 기록해 최소~최대 대미지를 찾고, 불 속성 저항과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 수치를 변경하면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해 티막 오크 경계꾼의 기본 대미지를 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 중 어느 것이 먼저 적용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이번 실험의 목표다.

1) 대미지 리덕션이 먼저 적용될 경우
최종 대미지 = (기본 대미지 - 대미지 리덕션) * (1-저항 수치)

2)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될 경우
최종 대미지 = 기본 대미지 * (1-저항 수치) - 대미지 리덕션


▲ 불 속성 저항과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을 변경하면서 실험을 진행

▲ 실험 대상은 약점 속성의 반대인 불 속성으로 공격하는 티막 오크 경계꾼



■ 2.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 변화에 따른 실제 대미지 확인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의 관계를 알아보려면 우선 몬스터가 캐릭터에게 주는 실제 대미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래의 표는 티막 오크 경계꾼을 대상으로 받은 대미지를 50번 기록한 것이며, 불 속성 저항과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 수치를 변경하면서 여러 번 기록했다.

이번 실험과는 관계가 없으나 아래의 기록을 분석하면서 몬스터에게 크리티컬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1'일 때의 기록을 보면 46부터 57까지의 수치는 모두 확인할 수 있지만, 58~61 없이 바로 62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고, 다른 기록에서도 같은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결국 몬스터도 캐릭터의 무기 대미지처럼 정해진 범위 안에서 대미지를 주고, 크리티컬이 발생하면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가 추가된다는 것이다. 이때, 티막 오크 경계꾼의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는 5라고 추측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실험에서는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니 크리티컬 대미지를 제외한 최소~최대 대미지만으로 계산을 진행한다.

○ 불 속성 저항과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에 따른 실제 대미지 측정값







■ 3. 대미지 리덕션이 먼저 적용된다고 가정

대미지 리덕션이 먼저 적용된다고 가정하면 '최종 대미지 = (기본 대미지 - 대미지 리덕션) * (1-저항 수치)'의 공식이 적용될 것이다. 여기서 기본 대미지 외의 수치는 모두 알고 있으니 우선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를 구할 필요가 있다. 최종 대미지의 경우 실제로 측정한 몬스터의 최소 대미지를 기준으로 하고,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는 'x'로 설정해 아래와 같이 계산을 진행했다.

-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1
46 = 0.9(x - 11)
x = 46 * 10/9 + 11 = 62.11 = 62

-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8
39 = 0.9(x - 18)
x = 39 * 10/9 + 18 = 61.33 = 61 (오류 발생)


대미지 리덕션이 먼저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진행한 결과 근거리 리덕션 수치가 변하니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도 서로 달라졌다. 실제로는 대미지 리덕션 수치가 변한다고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가 변경되지는 않을 테니 대미지 리덕션이 먼저 적용된다는 가정은 틀렸다고 추측할 수 있다.



■ 4.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된다고 가정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된다고 가정하면 '최종 대미지 = 기본 대미지 * (1-저항 수치) - 대미지 리덕션'의 공식이 적용될 것이다. 그리고 앞서 진행한 것처럼 공식을 통해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를 먼저 구할 필요가 있다. 최종 대미지의 경우 실제로 측정한 몬스터의 최소 대미지를 기준으로 하고,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는 'x'로 설정해 아래와 같이 계산을 진행했다.

-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1
46 = 0.9x - 11
x = 57 * 10/9 = 63.33 = 63

-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8
39 = 0.9x - 18
x = 57 * 10/9 = 63.33 = 63

- 불 속성 저항 55% / 근거리 리덕션 11
22 = 0.45x - 11
x = 33 * 100/45 = 73.33 = 73 (오류 발생)


계산을 진행하니 불 속성 저항 수치가 같은 상태에서 근거리 리덕션 수치가 달라져도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가 같았다. 이 결과만 보면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되고, 이후에 대미지 리덕션이 적용된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불 속성 저항 수치가 달라지는 순간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도 달라지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가 전부 불 속성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무속성 대미지'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무속성 대미지는 속성 저항 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계산에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던 것이다.

▲ 무속성인 무기 대미지처럼 속성 공격 몬스터에게도 무속성 대미지가 존재하리라 추측 가능



■ 5.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 = 속성 대미지 + 무속성 대미지

이번에는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된다고 가정하되 몬스터의 기본 대미지는 속성 대미지와 무속성 대미지로 나눈다. 그러면 '최종 대미지 = 속성 대미지 * (1-저항 수치) + 무속성 대미지 - 대미지 리덕션'이라는 새로운 공식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속성 대미지는 'x' 무속성 대미지는 'y'로 두고 계산을 진행했다.

- 불 속성 저항 10% / 근거리 리덕션 11
46 = 0.9x + y - 11

- 불 속성 저항 55% / 근거리 리덕션 11
22 = 0.45x + y - 11

46 = 0.9x + y - 11
44 = 0.9x + 2y - 22
y = 9 / x = 53.33 = 53


위에서 계산해서 얻은 몬스터의 속성 대미지 53, 무속성 대미지 9를 기준으로 계산하니 실험을 통해 얻은 몬스터의 실제 최소 대미지 값과 모두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한 계산을 몬스터의 최대 대미지 값으로 변경해 다시 계산하니 속성 대미지 53, 무속성 대미지 20이라는 결과도 얻었다. 몬스터의 속성 대미지는 고정값이고, 무속성 대미지는 캐릭터의 무기 대미지처럼 최소~최대 수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불 속성 저항은 70%, 근거리 리덕션은 18로 가정하고 계산을 진행하면 몬스터의 최소 대미지는 7, 최대 대미지는 18이 나오리라 추측할 수 있고, 실제로 측정해보니 계산대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정리하면 '속성 저항 - 대미지 리덕션' 순으로 적용되며, 몬스터의 공격은 '속성 대미지 + 무속성 대미지'로 이루어졌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불 속성 저항 70%,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 18로 다시 측정해보니 공식과 같은 값이 나왔다



■ 6. 실험 결과 요약

1) 속성 저항과 대미지 리덕션은 '속성 저항'이 먼저 적용된 이후 '대미지 리덕션'이 적용된다.

2) 속성 공격을 하는 몬스터의 공격은 '속성 대미지 + 무속성 대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3) 속성 대미지는 고정값이며, 무속성 대미지는 최소~최댓값이 존재한다.

4) 최종 대미지 = 속성 대미지 * (1-저항 수치) + 무속성 대미지 - 대미지 리덕션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45개 등록됨 (2021-02-23 ~ 2020-08-22)

[정보] 가장 강력한 봉인의 사원은 주의! 파티 던전 3종 특징과 공략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23 16:32
카이트 해적단 기지,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 봉인의 사원까지 리니지2m에서 요일마다 입장할 수 있는 파티 던전은 종류에 따라 공략 목표와 보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최대 4인으로 도전하여 명예의 훈.....
[패치] 매일 동료와 함께 공략하는 파티 던전 및 세분화된 집혼 성장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17 16:00
새로운 콘텐츠와 기존 시스템의 개선까지 리니지2m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변화를 선보였다. 무엇보다 파티 던전은 최대 4인이 협력하여 던전 공략에 나서는 방식으로 기존 던전 및 플레이와는 다.....
[정보] 새롭게 주목받는 '아덴 국경지대'는 제한! 서버별 최근 통제 현황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08 16:57
각 서버는 이전 기간이 지날 때마다 통제 내용에 크고 작은 변동 사항이 발생했고, 리니지2m을 즐기는 유저라면 매번 자신의 서버 현황에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최근 서버 이전은 바이움.....
[정보] 각종 스킬 상향 곡선! 한 달간 진행된 밸런스 케어 현황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2-04 19:11
리니지2m은 1월부터 약 한 달 동안 5번의 클래스 케어를 진행했으며, 이후에도 지속적인 클래스 케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이뤄진 5회의 클래스 케어는 8종의 클래스 모두에게 적용되었으며, 주.....
[정보] 암흑 저항이 필요한 '과거의 전장', 무속성 최고 난이도 필드 '아덴 국경지대' [6]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26 18:25
'과거의 전장', '아덴 국경지대'는 리니지2m의 아덴 영지 북서쪽에 새롭게 등장한 사냥터다. '과거의 전장'은 암흑 속성 저항으로 안전성을 높일 수 있지만, '아덴 국경지대'는 속성이 없는 최고 난이도.....
[패치] 신규 사냥터와 특별한 무기 스왑 클래스 등장! 10억 아데나 스킬까지 추가 [1]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26 15:23
리니지2m에서는 금일(1월 26일) 아덴에 사냥터 추가 및 신규 클래스, 아가시온, 스킬 등장까지 많은 변화를 보였다. 새로운 지역 '과거의 전장'과 '아덴 국경지대'는 영웅, 전설을 얻을 수 있는 장소이며.....
[정보] '바이움에 서버 이전이 시작된다!' 신규 서버의 시작과 미래는? [6]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9 17:40
지금까지 리니지2m에는 바이움과 안타라스라는 두 개의 신규 서버가 오픈했다. 그동안 신규 서버는 매달 진행되는 서버 이전에서 제외된 모습을 보였는데, 2021년 1월 20일부터는 바이움이 6개월 이상의.....
[정보] 나는 평균에 속할까? 약 반년 동안 공개된 흥미로운 게임 데이터 모음 [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14 18:11
공식 홈페이지의 CM 아지트에서는 반년 정도 전부터 매달 리니지2m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활동 중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데이터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이를 확인하면 유저들의 관심사나 플레이 방향 등을.....
리니지2M, 대만-일본 사전 예약 8일 시작 [8]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21-01-08 17:06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2M’의 대만∙일본 사전 예약을 8일 낮 12시(한국시간) 시작했다. 사전 예약은 각 국가의 리니지2M 공식 홈페이지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정보] '신년 기념 혈맹 자체 이벤트, 일부 통제 해제?' 최근 서버 통제 현황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1-01-05 23:37
2021년 새해가 오기 전 리니지2m에서 마지막으로 진행된 2020년 12월의 서버 이전은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을 바라는 이들이 많이 찾았다.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서버 이전이지만, 매번 서버.....
리니지2M, 대만-일본 공략 시작 [3]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1-01-04 13:38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대만∙일본 티저 사이트를 4일 오픈했다. 엔씨(NC)는 2021년 1분기 중 대만과 일본에 리니지2M을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대만 서비스 명은...
[정보] '새로운 영지는 2개, 클래스도 2개 추가!' 되돌아보는 2020년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31 18:46
2020년은 리니지2m에서 크로니클 Ⅰ~Ⅳ 까지를 선보이며 오렌과 아덴 영지가 출현, 창과 대검 클래스 등장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 게다가 지금은 익숙한 정령 각인, 연금술, 각성, 숙련도, 집.....
[패치] '신화를 향한 길이 열렸다!' 신화 무기 재료 제작과 크리스마스 이벤트 [1]
게임소개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23 17:05
크리스마스가 찾아오면서 리니지2m 최고 등급인 신화 무기 제작을 위한 재료 제작 업데이트, 특별한 아가시온이 추가됐다. 신화 무기의 핵심 재료를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신화 무기를 목.....
[정보] 장비 교체는 어디까지? TJ's 히든 쿠폰 클래스 변경 시 고려해야 할 영역들 [15]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16 20:23
리니지2m 1주년 이후 꾸준히 출석했다면 12월 22일 받을 수 있는 TJ's 히든 쿠폰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클래스 카드 변경에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보유하고 있는 클래스.....
[정보] 매일 개방되는 얼어붙은 사원, 레이드 및 각종 혈맹 이벤트 모음 [3]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9 14:44
추위가 몰아치는 겨울, 리니지2m에서는 겨울 이벤트 던전 '얼어붙은 사원'의 개방과 함께 동료들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각종 혈맹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던전에서는 특별한 물품을 획득하거.....
[정보] '아덴 자리체는 NO! 희귀 보스는 대부분 해제!' 이전 후 서버별 통제 현황 [8]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2-02 16:38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전부터 리니지2m에서 진행된 서버 이전이 최근 종료되면서 각 서버 상황이 공식 홈페이지 및 게임 내 채팅으로 속속들이 전해지고 있다. 서버의 주요 이슈 중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정보] 대검, "콤보를 바탕으로 몰아치는 공격과 내성 깎아내리기!"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7 17:31
새롭게 추가된 클래스 대검, 기존에 찾아볼 수 없던 스킬 콤보 능력을 앞세워 주목받고 있는 해당 클래스는 스턴 반사, HP 흡수 같은 특별한 스킬을 다수 지니고 있다. 게다가 적의 내성을 약화시키는 디.....
[정보] '각성의 섬'에서 집혼, 각성의 물약, 페널티 없는 강화 주문서까지! [2]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6 18:30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월드 던전 각성의 섬은 30분 동안 리니지2m의 강력한 각성 보스들을 처치하고 보상을 챙기는 곳이다. 내부의 몬스터들은 높은 경험치와 아데나 보상을 주며, 매주 월, 수, 금, 토요.....
리니지2M, 1주년 기념 OST 앨범 ‘F.F.A.T.W’ 발매
동영상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11-26 10:27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리니지2M의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한 OST(Original Sound Track) 앨범 ‘F.F.A.T.W(Fight for All The World)’를 발매했다. ‘F.F.A.T.W(Fight fo...
[패치] 신규 클래스 '대검'과 월드 던전 '각성의 섬' 등 크로니클Ⅳ 업데이트 완료!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Mone@inven.co.kr) | 2020-11-25 17:03
리니지2m의 크로니클Ⅳ의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클래스 '대검'의 등장을 비롯해 신화 클래스 '라울'과 각종 신규 스킬까지 게임 내에 새로움이 한가득 눈에 담긴다.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대검'은 스킬.....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