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 모바일은 필드 PK, 1:1 결투장, 길드 분쟁전과 같은 다양한 PVP 콘텐츠들을 가지고 있다. 우선 필드에선 'PK 모드'라는 것이 작동하는데, 이를 알맞게 설정해 놓아야 타 유저에게 공격받지 않고 원활한 자동사냥을 돌릴 수 있다.

결투장의 경우는 아이템 보상뿐만 아니라 캐릭터 능력치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유저가 놓치지 말아야한다. 특히 승패와 관련없이 무조건 100% 보상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매일 진행해주면 좋다 .

길드 분쟁전은 블레스 모바일 PVP 콘텐츠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다. 전략적인 RvR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점과 참여를 위해선 '길드 골드 입찰'이라는 경쟁적인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길드 분쟁전을 통해 특정 지역을 점거한 길드는 각종 아이템과 길드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주변에서 만만해보이는 유저를 만났다. 이젠 결투다!



■ 필드 PK 기본 설정

블레스 모바일의 미니맵 위쪽에는 해당 지역의 PK 속성을 확인할 수 있고, PK 모드도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블레스 모바일의 월드는 평화 지역, 분쟁 지역, 무법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먼저 평화지역에서는 어느 누구도 PK를 할 수 없다. 평화지역은 월드맵 상으로 검은색으로 표시되며, 게임 초반부터 약 35레벨까지의 지역이 해당된다.

분쟁 지역의 경우는 평화 모드 또는 결투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분쟁 지역은 월드맵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되는 지역으로, 결투 모드를 켠 유저들끼리만 서로 PK를 즐길 수 있다. 따라서 분쟁 지역에서 평화모드를 켜면 공격을 하지도 받지도 않는 상태가 되어, 사실상 평화지역과 별반 다르지 않다.

무법 지역의 경우는 좀 다르다. 월드맵에서 빨강색으로 표시되는 이곳에서 무법 모드를 켜면 평화 모드 상태인 유저도 강제로 공격할 수 있다. 평화모드였다가 공격을 받은 유저 역시 맞대응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지역은 80레벨 이상의 유저들만 가는 곳이므로 사실상 최종 고렙 유저들에게만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 월드맵의 지역 색깔로 PK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 분쟁 지역에서의 PK 모드 설정 예시



■ 필드 PK 주요 특징과 패널티

필드 PK를 해서 타 유저를 죽이거나 도리어 죽임을 당한 경우, 관련 업적을 달성하고 소정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법 모드에서 상대를 처치 시 휘장-전투 등급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PK는 오히려 패널티를 불러온다. 타 캐릭터를 공격하여 죽인 유저는 일정 수준의 살기 수치를 받게 되는데, 이 수치가 50을 넘어서면 5분간 공격력과 방어력이 50% 감소하게 된다.

살인자 상태의 유저는 능력치 감소 디버프도 받지만 타 유저에게 무방비하게 노출되기도 한다. 살인자 상태가 된 유저는 타 유저에게 이름이 주황색으로 표시되며, 유저들은 살인자 상태 캐릭터를 죽여도 살기수치가 오르지 않는다. 즉, 무법지대에서 살인자 상태의 유저를 마주한다면 마음껏 그를 공격해도 된다.

살기 수치의 증가량은 PK 상대의 레벨과 상황마다 매번 다르게 적용된다. 살기수치가 50에 가까워진 유저는 살인자 상태가 되지 않기 위해 필드/던전 몬스터를 처치하여 살기 수치를 내릴 수 있다. 단, 자신보다 6레벨 이상 낮은 몬스터를 사냥하는 경우엔 적용되지 않는다.


▲ 살기 수치에 따른 패널티

▲ 상황별 살기 수치 변화량

▲ 타 유저를 너무 많이 죽여 살인자 디버프를 받았다.

블레스 모바일 PK에는 결심한 자 상태도 있다. 상대 유저를 먼저 공격한 자는 결심한 자 상태가 되어 해당 캐릭터에게 반격 받을 수 있고, 1분간 평화모드로 변경할 수도 없다. 이는 분쟁지역에서 먼저 공격한 후 바로 평화 모드로 바꿔 반격을 회피하는, 일종의 치팅을 없애기 위한 장치다.

반면 상대의 공격을 받아 사망한 유저는 해당 캐릭터를 적대 리스트에 등록할 수 있고, 부활 시 5초무적 효과를 받는다. 자신을 죽인 유저를 적대 리스트에 등록하면 해당 캐릭터의 전적, 접속 여부, 현재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리스트는 7일간 유지되며, 만약 기간을 늘리고 싶다면 골드를 소모하여 연장할 수 있다.

적대 리스트는 일종의 복수를 위한 요소다. 따라서 친구 관계에 있는 유저는 적대 리스트에 등록할 수 없다. 어느날 누군가가 필드에서 무차별적으로 내 캐릭터를 죽였다면, 그를 적대 리스트에 등록하고 강해진 후 과거의 패배를 설욕할 수 있다.


▲ 타 유저에게 사망하면 적대 리스트 등록을 할 수 있다.

▲ 적대 리스트에선 전적, 현재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 모험던전 : 결투장

블레스 모바일에는 상대방과 1:1 승부를 즐길 수 있는 '결투장' 시스템도 있다. 결투장은 레벨 28이상부터 진입이 가능하며, 왼쪽 상단 메뉴의 모험던전 탭에서 찾을 수 있다. 전투는 상대 캐릭터의 모습을 한 AI와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결투장 포인트, 전투 경험치, 주간 보상 등 각종 재화를 얻을 수 있다.

결투장은 '내가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상대를 직접 골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다. 결투장에 입장하면 나와 비슷한 전투력의 사람들이 추천되며 해당 유저의 순위와 전투력, 직업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결투 방식은 일반사냥과 같이 수동/자동전투가 모두 가능하다.


▲ 결투장의 모습. 내가 원하는 상대를 1명 지정해서 겨룰 수 있다.

▲ 결투장에서 적을 쓰러뜨린 모습. 결투장 역시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어 간편하다.

결투장에서 주는 일일 보상으로는 수호신 영혼석, 용맹석 등을 받을 수 있는데 승패와 상관없이 무조건 지급된다. 따라서 28 레벨이 된다면 매일 무료로 지급되는 5회의 도전 기회를 모두 소모해 주는 것이 좋다. 물론 블랙 루메나를 사용하여 추가로 5회를 더 진행할 수도 있다. 도전 가능 횟수는 매일 자정 0시에 초기화 된다.

주간 보상은 매주 일요일 21시에 갱신되는 보상으로 나의 결투장 랭킹이 상위 몇 퍼센트에 있는지에 따라 블랙 루메나를 차등 지급한다. 진입 보상은 내 결투장 순위가 특정 구간에 진입하면 최초 1회 블랙 루메나를 지급한다.

또한 결투장에는 등급 보너스라는 것이 있어 결투 경험치를 쌓으며 기본 공격력/방어력, 물리/마법 반응력 등을 올릴 수 있다. 또한 휘장 메뉴의 전투등급 경험치를 받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일 수도 있다. 이런 요소들은 캐릭터의 전투력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결투장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 승, 패와 상관없이 보상이 있기 때문에 매일 충전되는 도전 기회는 모두 소모해주자.

▲ 결투장을 진행하여 등급을 높이면 내 캐릭터 능력치가 상승한다.

하지만 매일 결투장을 5회씩 진행하기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한 유저는 빠른 결투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빠른 결투는 특정 빠른 결투 대상자와만 진행되며 전투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승/패 결과만 볼 수 있다. 마치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 보상만 얻는 시뮬레이션 기능과 비슷하다.

그런데 이것만 본다면 '다 빠른 결투를 하지, 누가 일반 결투를 하나?'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빠른 결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대신 얻는 보상이 일반 결투보다 적은 편이다. 결투장 포인트와 전투 경험치 획득량은 승/패 또는 상대방의 순위, 빠른 결투 방식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 빠른 결투로 여러번의 전투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도 있다.

▲ 결투장 상황별 포인트 및 경험치 지급량



■ 길드던전 : 분쟁전

분쟁전은 실시간 RvR 형식으로 2개 길드가 맞붙는 전장이다. 길드 분쟁전은 일종의 거점 점령전으로, 특정 지역에 '길드 골드'를 입찰하여 참여 권한을 획득해야 한다. 따라서 길드원들은 매일 길드창의 '기부하기' 버튼을 이용해 골드를 최대한 기부해 놓는 것이 좋다.

각 지역에 입찰을 할 때에는 최초 입찰 금액이 존재한다. 특정 지역을 이미 점령하고 있는 길드가 있을 경우에는 가장 높은 금액을 입찰한 길드 1개가 분쟁전에 참여하며, 점령 길드가 없는 경우 가장 높은 금액을 입찰한 길드 2개가 분쟁전 참여 권리를 얻는다.

입찰 후 분쟁전 참여 권리를 얻지 못한 길드는 수수료를 제외한 길드 골드를 환급받으므로 크게 두려워하지 말고 경쟁적으로 입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로 수수료는 재입찰시에만 발생하며, 최초 입찰 값에서 증가한 금액의 5%에 해당한다.


▲ 길드 분쟁전은 한 지역을 선택하고 길드 골드를 입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길드 골드를 원활히 수급하려면 평소 길드원들의 골드 기부량이 중요하다.

각 지역의 입찰 연장은 최대 10회까지 가능하며, 입찰 종료 1분 전 새로운 입찰이 발생할 경우 입찰 종료 시간이 3분 연장된다. 또한 여러 지역을 동시에 입찰할 수는 없으며, 한 지역을 이미 점령한 길드는 다른 지역을 중복 점령할 수 없다. 따라서 입찰 종료 시점을 두고 굉장한 경쟁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각 지역마다 전투력의 최대 한계선도 정해져 있다. 이는 강한 길드와 약한 길드가 서로 만나지 않게 분산시키는 장치다. 그러므로 길드가 어느정도 커져 특정 지역의 전투력 한계선과 비슷한 수준이 됐다면 충분히 분쟁전을 노려볼 만하다.

분쟁전에서 승리하려면 상대 길드의 수호석을 먼저 파괴해야 한다. 만약 제한 시간 내 어느 수호석도 파괴되지 않으면 수호석의 남은 HP 비율로 승패가 결정된다. 전투에는 마력석과 같은 오브젝트와 지휘관의 전략적인 버프와 소환이 중요하다. 지휘관은 기본적으로 길드장이 맡게되며, 지휘소 탭에서 지휘관을 변경할 수도 있다.


▲ 경쟁적으로 추가 입찰하여 분쟁전 권한을 따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