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퀘스트를 따라 메마른 검독수리 둥지 지역의 연맹 기지 캠프에 도달하면 '탐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블레스 모바일에서 탐험이란 대륙 곳곳의 흔적을 조사하는 콘텐츠로, 주요 보상은 다양한 아이템과 경험치, 골드, 능력치다. 또한, 탐험은 휘장 레벨업 요소 중 빠르게 경험치가 올라 초반 부족한 전투력을 보강할 수 있다.

탐험은 단번에 끝나는 것도 하지만 종류에 따라 조사를 여러 번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한 가지 탐험을 수행할 때 행동력을 대량으로 소모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탐험은 한 번에 몰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꾸준히 수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탐험 카드 획득 조건 - 레벨 & 선행 탐험

탐험을 하려면 먼저 탐험 카드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탐험 카드는 직접 얻거나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레벨'과 '선행 카드'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탐험 메뉴에 실시간으로 추가된다.

레벨 조건은 말 그대로 일정 레벨을 달성하면 탐험 카드가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선행 탐험은 일부 탐험 카드에만 존재하는 조건으로, 카드를 얻으려면 특정 탐험을 먼저 완료해야 한다. 필요한 선행 탐험 목록은 탐험 메뉴에서 '필요 완료 카드' 옆에 있는 물음표 아이콘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 탐험 카드는 자동으로 등록된다

▲ 카드 활성 조건은 캐릭터 레벨과 선행 탐험

▲ 물음표 아이콘을 누르면 선행 탐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자동 이동 안 될 때는 힌트에 주목! 카드 등급에 따른 탐험 방법

탐험은 크게 인물, 지리, 일지, 생물, 학문, 환경 6가지로 분류된다. 하지만 분류와 관계없이 탐험 방법은 특정 오브젝트 근처로 다가가 행동력을 소모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비슷하다.

탐험 메뉴에서 '위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오브젝트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지도에 표시된다. 게다가 '자동 이동'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오브젝트 위치까지 이동해 오브젝트를 직접 찾는 수고를 덜어준다. 매번 탐험 메뉴에 들어오는 것이 번거롭다면, 탐험 카드 왼쪽 위에 있는 알림 표시를 눌러 메인 화면에서 탐험 카드 이름과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탐험 유형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오브젝트가 있는 위치로 캐릭터가 이동한다.

단, 탐험 카드와 테두리가 금색으로 빛나는 '유니크' 등급 카드는 위치 확인 및 자동 이동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게다가 평소에는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다가, 근처에 다가가면 탐험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따라서 유니크 등급 탐험을 수행하려면 탐험 메뉴에 있는 힌트 문구를 보고 오브젝트 위치를 추측해야 한다.

▲ 자동 이동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상호작용 위치까지 찾아간다

▲ 탐험 메뉴에서 알림 체크를 하면 메인 화면에서도 탐험 상황을 알 수 있다

▲ 유니크 등급 탐험은 힌트를 따라 직접 이동해야 한다



■ 묘하게 같은 듯 다르다? 유형에 따른 탐험 방법

탐험 카드에는 탐험 분류 외에 다양한 세부 탐험 유형이 존재한다. 유형은 총 8가지 존재하지만, 탐험 방법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발견은 특정 위치에 가면 즉시 완료되는 가장 간단한 탐험 유형이다. 다른 탐험과 달리 상호작용을 따로 요구하는 것이 아니므로 행동력도 소모하지 않는다.

추적 질문은 NPC에게 말을 걸어 정보를 얻는 탐험 유형이다. 탐험 대상인 NPC 머리 위에는 물음표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2명 이상의 NPC와 대화해야 하므로 많은 행동력이 소모된다.

탐색, 단서 조합, 수집, 조사는 특정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탐험 유형이다. 상호작용 대상 오브젝트 주변은 보랏빛 구체가 주기적으로 올라오니 이를 유심히 살펴보면 된다. 탐색, 수집 같은 경우 한 가지 오브젝트를 살펴보면 그대로 탐험이 완료되는 경우가 많지만, 단서 조합은 대부분 두 번 이상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므로 행동력 소모가 큰 편이다.

마력 조사는 몬스터 사냥과 연계되는 탐험 유형이다. 탐험 카드에 제시되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마력의 구체가 드롭되는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행동력을 소모해 마력을 수집할 수 있다. 단, 마력 수집은 일정 확률로 성공해 있어 운이 좋다면 한 번에, 그렇지 않다면 여러 번 마력 수집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발굴은 인스턴스 던전에서 목표물을 조사하는 탐험 방식이다. 발굴 목표 조사 시 특수 성장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탐험 퀘스트를 수행 중일 때만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발굴 던전은 입장할 때 행동력을 소모하고, 월드맵을 열 수 없다. 또한, 던전 안의 몬스터는 캐릭터를 한두 방에 쓰러뜨릴 정도로 공격력이 매우 높고, 필드와 달리 선공을 한다. 그러므로 발굴 던전에서는 발굴 목표 근처에 있는 몬스터를 1:1로 처치하고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

▲ 추적 질문 대상 NPC 머리 위에는 물음표 아이콘이 떠 있다

▲ 보라색 구체가 올라오는 지점이 탐험 지역이다

▲ 몬스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드롭하는 마력의 구체, 터치하면 조사를 진행한다

▲ 탐험 진행 중에만 입장 가능한 발굴 던전



■ 각종 능력치와 아이템 등 주요 탐험 보상

탐험 완료 주요 보상은 캐릭터 경험치와 골드, 탐험 경험치다. 이 중에서 탐험 경험치는 휘장 등급을 올리는 데 필요하다. 그리고 게임 초반 전투나 기술과 비교해 가장 빠르게 휘장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이므로 탐험은 최대한 빠르게 수행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탐험을 마치면 캐릭터 능력치가 올라 전투력이 함께 증가한다. 또한 여러 탐험을 완료하다 보면 콜렉션 보상으로 최대 HP, 최대 MP, 특수 성장의 비밀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특수 성장의 비밀은 특정 콘텐츠 수행 시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하는 '특수 성장력' 최대치가 10 증가하는 소모 아이템이다.

▲ 탐험 완료 시 얻는 다양한 보상

▲ 콜렉션을 완성하면 HP, MP, 특수 성장력 최대치가 증가한다



■ 완료한 탐험 보고하고 장비 뽑기까지 - 정보 공유

메인 퀘스트 EP.4-6을 마치면 코포라 성의 탐험 협회장에게 탐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정보 공유는 캐릭터가 마친 탐험만 가능하며, 보상으로 탐험의 징표를 얻게 된다.

탐험의 징표란 무기와 방어구를 뽑는데 사용하는 재화다. 퀘스트를 따라 코포라 성에 입성할 즈음이면 무기 뽑기만 이용 가능하고, 방어구 뽑기는 70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다.

▲ 탐험 협회장에게 정보를 공유하면 탐험의 징표를 얻는다

▲ 획득한 탐험의 징표는 장비 뽑기에 사용

▲ 방어구 뽑기는 70레벨부터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