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이하 룬테라)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롤은 넥서스를 먼저 부수는 게임'이라고. 장르는 다르지만, 룬테라도 이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내 핸드가 텅 비더라도, 상대가 필드를 지배하더라도 상대의 넥서스 체력을 먼저 0으로 만들면 이길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법칙을 직관적으로 실행하는 덱 타입으로는 '어그로 덱'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저코스트 카드로 구성된 어그로 덱들은 미래 설계보다는 한 라운드라도 빨리 상대 넥서스를 공략하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다양한 어그로 덱 가운데, 효율 좋은 직접 대미지 주문과 효과들을 사용한 덱이 있습니다. 필트오버-녹서스의 빼어난 어그로 카드를 모은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을 살펴보죠.

▲ 효율적인 어그로 카드들을 모았다!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


■ 넥서스 파괴 최적화!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

필트오버&자운과 녹서스 지역에는 상대 넥서스를 직접 공략할 때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카드가 다수 존재합니다.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은 그런 점에 주목하여, 코스트 대비 공격 효율이 뛰어난 카드들을 다수 채용한 어그로 덱입니다.

이러한 조건하에 사용하기 좋은 챔피언은 '징크스'가 있습니다. 징크스는 능력치 비중이 공격력에 높게 배정되어 있으며, 핸드를 빠르게 소모하는 어그로 덱 특성상 징크스의 레벨 업 조건을 만족시키기 쉽고, 레벨 업에 성공할 경우 추가적인 드로우와 넥서스 공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 핸드를 비우면 추가 드로우와 넥서스 포격도 가능한 징크스


이외에 추종자 카드들은 필트오버-녹서스에 잘 알려진 넥서스 공략 카드들을 사용합니다. 공격전용이지만 그만큼 코스트 대비 능력치가 뛰어난 '군단 후위병'은 물론, 공격 시도만으로 거의 확정적으로 상대 넥서스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군단 파괴 공작원', '파괴단 신참'과 같은 카드들도 좋습니다.

이와 함께 넥서스에도 직접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슈팅형 주문 카드들도 중요합니다. 이들은 넥서스 파괴까지 부족한 대미지를 메꿔줄 수 있죠. 자주 사용되는 주문은 '신비한 화살', '신난다!'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신난다!'의 경우, 징크스 챔피언이 중복될 경우 챔피언 주문으로도 사용할 수 이씨고, 핸드를 비워 징크스의 레벨 업을 달성하는데 활용 되기도 합니다.

▲ 넥서스 피해에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는 유닛들

▲ 넥서스 까지 공격 지정이 가능한 주문들. 마무리로도 사용할 수 있다


■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의 기본 운용

어그로 덱의 기본은 빠르게 상대 넥서스를 파괴하는데 있습니다. 공격 효율이 뛰어난 저코스트 카드들로 덱 대부분이 구성되다 보니 초반에는 상대를 몰아붙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덱 파워에서 밀리기 때문에 가능한 매 턴 최대 대미지로 공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게임 시작 직후 첫 핸드를 구성하는 멀리건도 덱 승률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첫 턴 째 선공 상황에서 최적의 카드 중 하나로 꼽히는 '군단 후위병'과 같은 카드를 노리는 것도 좋으며, 몇 턴 후 상황까지 바라볼 경우 '징크스'도 멀리건 후보에 넣을 수 있습니다.

▲ 가능한 매 턴 공격 가능한 플랜을 짜는 것이 중요


대부분의 게임 상황은 초반 진행에 따라 빠르게 승패가 결정됩니다. 상대가 몇번 정도 효율적인 수비에 성공하고 중반 이후로 게임을 끌어갔다면 넥서스 파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빠른 공격만큼, 상황에 따라선 '중고 약품통 판매상-투기장 진행자' 조합처럼 다소 시간이 필요한 공격도 필요합니다.

유닛들을 통해 어느정도 상대 넥서스 체력을 깎는데 성공했다면 공격 주문을 활용해 부족한 대미지를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주문은 상대 넥서스도 직접 타격이 가능한 '신난다!', '신비한 화살'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수의 유닛이 공격하는 상황에서 '형제애'와 같은 공격 강화 주문을 사용하면 원활하게 상대 넥서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 유닛을 통한 충분한 공격과 슈팅 주문으로 게임을 마무리!


■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 예시

▲ '필트오버-녹서스' 어그로 덱 예시
(덱 코드: CEBAIAIDBQHRSKAFAECBCJZIGQ3ACBABAMBB4JJLAECQCAYEA4JRWLY)